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화랑도
1) 화랑도의 기원
2) 화랑도의 조직
(2) 화랑도에 미친 불교사상
1) 승려낭도
2) 화랑도의 윤리와 세속오계
3) 화랑도와 미륵신앙
(3) 불교사상이 신라의 삼국통일에 미친 영향
3. 결 론
2. 본 론
(1) 화랑도
1) 화랑도의 기원
2) 화랑도의 조직
(2) 화랑도에 미친 불교사상
1) 승려낭도
2) 화랑도의 윤리와 세속오계
3) 화랑도와 미륵신앙
(3) 불교사상이 신라의 삼국통일에 미친 영향
3. 결 론
본문내용
수 있다.
정남숙, 「화랑도와 불교의 관계」, pp. 17∼18
무엇보다 신라의 불교적 이념을 가장 잘 반영했던 것은 앞에서 주지한 바 화랑도 정신이었다. 이 화랑도 정신은 불국토 사상의 구체적인 실현이자 호국의 정신적인 지주였다. 그러한 면에서 비추어 본 화랑도는 호국적 이념과 국민 계몽적 이념을 함께 가진 범국가적인 사상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기존의 연구 성과물들을 접해본 결과 화랑도 사상을 여러 가지 사상의 조합으로 여기는 것이 대부분이나 필자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화랑도는
그 당시 시대에서 신라인들의 도덕률의 추출이자 신라인이 지키고 있었던 자주적 계몽으로서 다른 사상보다 특히 불교적 성향이 강하다고 생각한다. 신라인에게는 불교를 그들의 전통적인 고대 신앙과 조화 통합하여 그들의 국가적, 시대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내재하였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요컨대 신라의 삼국통일은 신라 불교의 불국토 사상과 호국정신이 화랑도로 전승되어 이루어낸 결과물이었던 것이다.
3. 결 론
기존 연구 성과물 중에서 화랑도와 불교와의 관계를 정리한 논문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유 불 도교와 우리 고유의 토속신앙과의 관련성 속에서 화랑도를 정리한 것들이 대부분 이었다. 필자는 그러한 것들에서 벗어나 신라가 불교사회 귀족사회였다는 점에 주목하여 불교와 화랑도의 연관성을 찾는데 주력했다.
신라를 기름지게 하고 민족사상을 크게 떨치려 했던 화랑도는 우리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자랑이라고 생각한다. 화랑의 성립 시기는 신라 24대 진흥왕 대로 볼 수 있는 바 진흥왕은 불교가 신라에 처음 들어올 때 불교 사상이 신라 사회의 고유 신앙과 불교 이상세계의 실현을 신라에서 이루고자 한 방편으로 화랑도(花郞徒)를 고안 설치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화랑도는 초기의 자생적인 작은 조직에서 체계를 갖추어 국가 조직으로 발전하면서, 신라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조직으로 성장하였다.
이미 앞에서 거듭 주지한 것처럼 이러한 화랑도는 여러 가지 사상 중에서 특히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것은 화랑도의 우두머리로서 화랑들을 실질적으로 이끌었던 승려낭도들의 존재와 원광법사가 전해준 화랑도의 사상적인 핵심을 이룬 세속오계, 그리고 불교의 한 갈래인 미륵신앙과의 관련성을 통해서 살펴본 바이다.
신라는 우리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커다란 사건인 삼국통일을 이루었다. 물론 그러한 대업을 이루기까지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정신이 뒷받침 되었을 것이다. 당시 신라는 불교사회로 불교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데 있어서 기여한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요컨대 불교의 불국토사상과 호국정신, 그리고 그의 영향을 받은 화랑도사상은 삼국통일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의식 속에 깊게 뿌리내려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 참고자료
이기백, 『신라시대의 국가불교와 유교』, 한국연구원, 1978
이준우, 『한국불교의 통일사상』, 오덕원, 1993
곽동완, 「화랑도의 종교적 성격에 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김숙희, 「화랑도의 본질과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류기일, 「화랑도 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상두홍, 「신라 사회 변동과 불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이하전, 「화랑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 원불교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정남숙, 「화랑도와 불교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조규헌, 「화랑도 교육사적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정남숙, 「화랑도와 불교의 관계」, pp. 17∼18
무엇보다 신라의 불교적 이념을 가장 잘 반영했던 것은 앞에서 주지한 바 화랑도 정신이었다. 이 화랑도 정신은 불국토 사상의 구체적인 실현이자 호국의 정신적인 지주였다. 그러한 면에서 비추어 본 화랑도는 호국적 이념과 국민 계몽적 이념을 함께 가진 범국가적인 사상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기존의 연구 성과물들을 접해본 결과 화랑도 사상을 여러 가지 사상의 조합으로 여기는 것이 대부분이나 필자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화랑도는
그 당시 시대에서 신라인들의 도덕률의 추출이자 신라인이 지키고 있었던 자주적 계몽으로서 다른 사상보다 특히 불교적 성향이 강하다고 생각한다. 신라인에게는 불교를 그들의 전통적인 고대 신앙과 조화 통합하여 그들의 국가적, 시대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내재하였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요컨대 신라의 삼국통일은 신라 불교의 불국토 사상과 호국정신이 화랑도로 전승되어 이루어낸 결과물이었던 것이다.
3. 결 론
기존 연구 성과물 중에서 화랑도와 불교와의 관계를 정리한 논문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유 불 도교와 우리 고유의 토속신앙과의 관련성 속에서 화랑도를 정리한 것들이 대부분 이었다. 필자는 그러한 것들에서 벗어나 신라가 불교사회 귀족사회였다는 점에 주목하여 불교와 화랑도의 연관성을 찾는데 주력했다.
신라를 기름지게 하고 민족사상을 크게 떨치려 했던 화랑도는 우리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자랑이라고 생각한다. 화랑의 성립 시기는 신라 24대 진흥왕 대로 볼 수 있는 바 진흥왕은 불교가 신라에 처음 들어올 때 불교 사상이 신라 사회의 고유 신앙과 불교 이상세계의 실현을 신라에서 이루고자 한 방편으로 화랑도(花郞徒)를 고안 설치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화랑도는 초기의 자생적인 작은 조직에서 체계를 갖추어 국가 조직으로 발전하면서, 신라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조직으로 성장하였다.
이미 앞에서 거듭 주지한 것처럼 이러한 화랑도는 여러 가지 사상 중에서 특히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것은 화랑도의 우두머리로서 화랑들을 실질적으로 이끌었던 승려낭도들의 존재와 원광법사가 전해준 화랑도의 사상적인 핵심을 이룬 세속오계, 그리고 불교의 한 갈래인 미륵신앙과의 관련성을 통해서 살펴본 바이다.
신라는 우리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커다란 사건인 삼국통일을 이루었다. 물론 그러한 대업을 이루기까지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정신이 뒷받침 되었을 것이다. 당시 신라는 불교사회로 불교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데 있어서 기여한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요컨대 불교의 불국토사상과 호국정신, 그리고 그의 영향을 받은 화랑도사상은 삼국통일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의식 속에 깊게 뿌리내려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 참고자료
이기백, 『신라시대의 국가불교와 유교』, 한국연구원, 1978
이준우, 『한국불교의 통일사상』, 오덕원, 1993
곽동완, 「화랑도의 종교적 성격에 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김숙희, 「화랑도의 본질과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류기일, 「화랑도 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상두홍, 「신라 사회 변동과 불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이하전, 「화랑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 원불교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정남숙, 「화랑도와 불교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조규헌, 「화랑도 교육사적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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