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파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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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이크로파 실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실험제목
Ⅱ. 실험목적
Ⅲ. 기본 이론
Ⅳ실험 장치
Ⅴ실험 방법
Ⅵ실험 결과
Ⅶ. 비고 및 고찰
Ⅷ. 실생활 속의 광학

본문내용

아 가면서 절환만 하여 표시하지만 안경측을 표시 화상에 동기시켜 개폐한다. 이와 같은 셔터 기능을 가진 광학계의 기구는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시분할 편광 안경 방식은 안경측에서 절환조작을 하는 번거러움을 없애기 위해서 셔터 안경을 구성하는 편광판과 편광소자를 표시측에 두고 관찰자는 직교한 편광판의 안경만을 쓰면 되는 방식이다. 이들 모두는 처음에 설정한 표시화상의 편광면에 대한 편광 안경의 방위각과 다르면 분리 상태가 저하된다.
(4) 농도차 방식
Pulfrich효과인 착각현상을 이용한 농도차 방식은 감광(減光) 필터를 두 눈중의 어느 한 쪽의 눈에만 둠으로써 좌우 안의 밝기가 다르게 되어 정보가 망막에서 뇌로 전달되는 속도가 달라지는 성질을 이용한다. 이렇게 이동속도와 농도의 차에 의해 깊이의 변화가 생겨 깊이감을 느낀다. 만약, 감광(減光) 필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보통의 2차원 화상이 되고, 좌우로 움직이는 정보로부터 깊이를 느끼게 됨으로 정지 상태에서는 효과가 없으며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깊이의 전후가 반전된다.
 
2) 무안경식 입체 화상 디스플레이
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좌우 화상을 분리하는 방법으로서 Parallax barrier, Lenticular 판, 파리 눈 렌즈판 등에 의해 표시면측을 가공하여 특정의 관찰 위치에서 좌우안에 해당하는 화상을 분리하여 제시하는 방법이 있다.
(1) Parallax 방식
Parallax 방식은 좌우안에 해당하는 L, R 화상의 앞에 세로격자 모양의 개구(Aperture) AG를 통하여 화상을 분리하여 관찰하는 방식이다. 개구의 위치, 슬리트의 폭, Barrier의 피치는 화상의 폭에 따라 변하고 Barrier 때문에 밝기가 저하하여 눈에 거슬리는 단점이 있다.눈에 거슬리는 단점을 없애기 위해서 베리어의 피치를 망막 분해능의 한계치로부터 대략 (개구와 눈과의 거리)/3500 이하로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개구와 눈과의 거리가 1 m이면 피치는 약 0.3 mm가 되고, 슬리트의 폭은 피치의 약 1/10인 30 um 정도가 알맞다. 그러나 이 방법은 제작이 까다롭고 회절현상의 문제로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 렌티큘러 방식
세로 격자 모양의 Parallax barrier 대신에 반원통형 렌즈를 배열한 렌티큘러판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렌즈판의 초점면에 좌우안에 대응하는 화상(평행 광선이면 그 상은 직선으로 되기 때문에 수평 방향의 해상도는 0이다)을 배치하고 이 렌즈판을 통하여 관찰하면 렌즈판의 지향특성에 따라서 좌안과 우안에 화상이 분리되어 입체로 보이게 된다. 가능하면 많은 다안 화상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렌즈 구경을 작게 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필림폭이 좁게 되어 화질이 저하된다. 카메라의 간격 때문에 화상이 불연속하게 되는 flipping 현상의 크기 F는 카메라 또는 투영기 렌즈의 피치, 렌즈와 렌티큘러판의 간격, 렌티큘러판과 필름간의 간격 사이에는 일정한 관계식이 성립한다.한편 렌티큘러판의 최적 렌즈 피치는 0.1 ~ 0.5 mm이고, 관찰정보는 적어도 5방향 이상으로부터 기록하는 것이 좋다.
(3) 인테그럴(Integral Photography) 방식
렌티큘러 방식은 좌우 방향에 대해서만 입체감이 얻어지고 상하 방향의 정보는 없다. 그러나 인테그럴 방식은 1장의 인화판에 완전한 3차원의 화상을 기록하여 그 실상을 재생할 수 있다. 즉, 파리 눈모양의 렌즈판을 배치시키고 인화지상에 각 렌즈에 대응한 다른 방향에서 본 피사체의 무수히 많은 도립상을 기록한다. 이로부터 같은 크기의 양화를 작성하고 파리 눈 렌즈판을 원래의 위치에 두고 양화의 뒤쪽에서 빛을 비추면 양화의 각상의 광속(光束)은 촬영 때와 같은 경로의 역방향으로 진행해 가면서 원래의 피사체 위치에 3차원의 실상이 생긴다.
(4) 대형 오목거울 및 대형 볼록렌즈 방식
오목 거울 및 볼록렌즈의 결상(結像) 작용을 이용하여 양안시차 화상 혹은 복수안 화상을 양안에 제시하여 입체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그 원리는 관찰자는 프로젝터로부터의 투영상을 대형 오목거울의 스크린에 반사시켜서 본다. 볼록렌즈 방식은 오목면 거울에 의한 반사형에 대하여 투과형으로 한 것으로 원리적으로는 같다. 일반적으로 표시된 화상을 직접 관찰하기 보다도 오목면 거울을 통하여 그 허상을 관찰하는 편이 깊이감이 훨씬 있다.
 
3) 깊이 방향 표본화 방식 - Varifocal Mirror 방식
깊이 방향 표본화 방식의 원리는 물체의 각 위치에서 2차원의 절단 화상의 수 10여장이 얻어졌다고 하면 결상(結像)계의 이동에 의해 깊이 방향의 정보를 분할 표시하여 눈의 잔상현상을 이용하여 공간에 화상을 띄어 오르게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깊이 정보를 가진 완전한 화상이 공간에 재생되기 때문에 눈의 위치를 좌우상하로 움직이면 그 위치에서 본 화상이 관찰될 수 있다. 여기에는 표시면 진동 회전 방식과 표시면 적층 반투과 거울 합성 방식이 있다.
4)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홀로그래피는 입체감이 생기는 요인인 촛점 조절, 폭주각, 양안시차, 운동시차 등 모든 요인을 갖춘 완전한 3차원 화상이 얻어지는 방식이다. 이 홀로그래피는 3차원 디스플레이의 관점에서 보면 재생용 광원의 종류에 따라 레이저 광 재생 홀로그램과 백색광 재생 홀로그램으로 분류되고 홀로그래피에 의한 3차원 표시를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라고 한다. 파면이 평행한 평면파를 어떤 점에 조사(照射)하면 물체로부터의 반사파는 구면파가 되어 사방으로 전파된다. 이 때 파면이 평행한 평면파를 대상물에 조사하면 대상물의 반사광은 무수한 점을 원점으로 하는 구면파의 합성으로 생각할 수 있다. 왜냐 하면 대상물이 복잡할 때는 대상물을 무수히 많은 점의 집합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합성된 구면파는 구면파들 간에 간섭무늬가 생기고 위상이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에 의해서 간섭무늬의 휘도의 차이가 생긴다. 따라서 이러한 간섭패턴은 물체의 무수한 점으로부터 광의 진폭과 위상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보통의 카메라는 광의 강도 정보만을 인화지에 기록하지만(Photography), 홀로그래피는 간섭패턴을 기록 재생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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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3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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