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케릭터응용화의 전략
① 캐릭터 산업의 응용분야
② 응용분야와의 접목 전략
(의류, 악세사리, 팬시용품, 생활용품, 게임)
2) 캐릭터 마케팅 전략
① 모바일 서비스의 실시
② 플래쉬 애니메이션의 장편화
③ 개인 블로그 싸이트에서의 아바타로의 활용방안
3) 캐릭터 이미지 고급화-■마시마로■의 브랜드 파워
① 판매 연령의 다양화
② 전문매장 개설
■결론
■본론
1) 케릭터응용화의 전략
① 캐릭터 산업의 응용분야
② 응용분야와의 접목 전략
(의류, 악세사리, 팬시용품, 생활용품, 게임)
2) 캐릭터 마케팅 전략
① 모바일 서비스의 실시
② 플래쉬 애니메이션의 장편화
③ 개인 블로그 싸이트에서의 아바타로의 활용방안
3) 캐릭터 이미지 고급화-■마시마로■의 브랜드 파워
① 판매 연령의 다양화
② 전문매장 개설
■결론
본문내용
도라에몽' 등과 같은 일본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일종의 브랜드 파워의 힘은 이런 소수 매니아층에서 나온다. 특정캐릭터를 무조건적으로 선호하고 소유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바로 캐릭터 매니아들이다. 20∼30대의 구매자가 증가할 때의 효과는 매출 상승뿐만이 아니라 '마시마로'라는 캐릭터의 이미지 변화로도 이어진다. 기존의 10대들이 주요 구매자일 때에는 마시마로 캐릭터 상품은 단순히 필기용품, 완구용품이라는 인식이지만 20∼30대 초반까지를 구매자로 수용할 경우 생활용품, 인테리어 용품이라는 인식으로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판매 연령의 다양화는 곧 '마시마로'라는 브랜드 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② 전문매장 개설
'마시마로'라는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고급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캐릭터 샵(character shop)이다. 캐릭터 샵은 특정 캐릭터를 이용한 여러 가지 상품들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곳으로 작게는 하나의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고 크게는 여러 캐릭터 상품을 백화점식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키티'나 '도라에몽'과 같은 일본 캐릭터의 경우 대형 쇼핑몰이나 수입상가에서 캐릭터 샵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해피엔코'라는 호주의 캐릭터 브랜드 같은 경우 드라마나 쇼프로그램의 협찬을 통해서 이름을 알리고 명동, 대학로, 신촌과 같은 서울의 주요 도심가를 비롯하여 전국에 이미 수십여개의 매장을 개설중이다. 전문매장 개설이 가져다주는 효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로 소비자들에게 '아무데서나 팔지 않는다'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된다. 이것은 상품의 희소성을 증가시켜 소비자들에게 소장가치가 있는 상품으로 기억된다. 전문매장의 개설을 위해서 유동인구, 지가(地價)등을 고려한 입지요건과 내부인테리어, 판매 상품군 개발 등 또한 고려해야 한다.
-결론
이제껏 우리는 캐릭터 산업에 대한 다양한 전략을 제시해 보았다. 미래의 핵심산업으로서, 캐릭터는 무한한 가치를 지니며 이에 대한 논의는 필요한 꼭 필요한 것이었다.
우리는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방법으로 모바일 서비스, 플래쉬 에니메이션, 아바타 및 이미지 고급화에 대한 전략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캐릭터'는 한정된 범위에서의 산업이 아니라, 무궁무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산업이다. 우리의 방법은 더 나은 전략을 위한 하나의 제언일 뿐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분야로의 접근이 가능할 꺼라고 본다.
'캐릭터'는 21세기의 중심이다. 정보화 및 인터넷 세대의 형성은 이를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며, 그렇기에 그에 대한 치밀한 준비는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캐릭터에 대한 다양한 전략 모색은 이 시대,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서의 우리 산업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작업이며, 이는 미래 산업을 바라보았을 때, 큰 도움이 되어주리라 믿는다.
<<<참고문헌>>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백서 2004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2004년 03월
-디자인 잡코리아 http://design.jobkorea.co.kr
-한국캐릭터협회 http://www.character.or.kr
② 전문매장 개설
'마시마로'라는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고급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캐릭터 샵(character shop)이다. 캐릭터 샵은 특정 캐릭터를 이용한 여러 가지 상품들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곳으로 작게는 하나의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고 크게는 여러 캐릭터 상품을 백화점식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키티'나 '도라에몽'과 같은 일본 캐릭터의 경우 대형 쇼핑몰이나 수입상가에서 캐릭터 샵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해피엔코'라는 호주의 캐릭터 브랜드 같은 경우 드라마나 쇼프로그램의 협찬을 통해서 이름을 알리고 명동, 대학로, 신촌과 같은 서울의 주요 도심가를 비롯하여 전국에 이미 수십여개의 매장을 개설중이다. 전문매장 개설이 가져다주는 효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로 소비자들에게 '아무데서나 팔지 않는다'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된다. 이것은 상품의 희소성을 증가시켜 소비자들에게 소장가치가 있는 상품으로 기억된다. 전문매장의 개설을 위해서 유동인구, 지가(地價)등을 고려한 입지요건과 내부인테리어, 판매 상품군 개발 등 또한 고려해야 한다.
-결론
이제껏 우리는 캐릭터 산업에 대한 다양한 전략을 제시해 보았다. 미래의 핵심산업으로서, 캐릭터는 무한한 가치를 지니며 이에 대한 논의는 필요한 꼭 필요한 것이었다.
우리는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방법으로 모바일 서비스, 플래쉬 에니메이션, 아바타 및 이미지 고급화에 대한 전략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캐릭터'는 한정된 범위에서의 산업이 아니라, 무궁무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산업이다. 우리의 방법은 더 나은 전략을 위한 하나의 제언일 뿐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분야로의 접근이 가능할 꺼라고 본다.
'캐릭터'는 21세기의 중심이다. 정보화 및 인터넷 세대의 형성은 이를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며, 그렇기에 그에 대한 치밀한 준비는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캐릭터에 대한 다양한 전략 모색은 이 시대,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서의 우리 산업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작업이며, 이는 미래 산업을 바라보았을 때, 큰 도움이 되어주리라 믿는다.
<<<참고문헌>>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백서 2004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2004년 03월
-디자인 잡코리아 http://design.jobkorea.co.kr
-한국캐릭터협회 http://www.charact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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