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영국의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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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8세기 영국의 낭만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낭만주의에 대한 개관

2.낭만주의 초기 시인들

3.낭만주의 후기 시인들

4.낭문주의 시대의 산문

본문내용

객들의 즐거운 얼굴들"을 보기 좋아하는 사람의 솔직하고 소박한 태도로 비평하였던 것이다. 그의 문학에 대한 열정은 매우 범위가 넓은데, 「Lectures on English Poets(1818)」,「Lectures on the English Comic Writers(1819)」 등에서는 과거의 중요한 작가들이 거의 다 다루어졌고, 편견이 없는 믿을 만한 견해가 박력 있게 전개된다. 낭만주의자들은 18세기에 대해 편견을 가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Hazlitt 는 18세기를 거의 편견 없이 정당하게 평가하고 있다.
이것은 동시대의 문학을 다룬 「The Spirit of the Age」 (1825)가 편견이 많이 섞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그는 친근한 수필도 많이 남겼는데 「On Going a journey」, 「On the fear of Death」등이 들어 있는 「Table-Talk」를 비롯하여 「The Round Table(1817)」, 「The Plain Speaker(1826)」 등은 그의 대표적인 수필집이다. 그의 글은 명확하고 정확하며 Lamb 보다는 덜 상상적이고 덜 감상적인 대신 더 철학적이고 추상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5)Thomas De Quincey (1785~1859)
작가의 생애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조숙한 학구파로 라틴어와 희랍어에 특히 능하였으며, 온순하고 공부에만 골몰하는 내성적인 성격이었다. 그는 규율과 틀에 박힌 학파에 적응을 못했으며, 단호한 행동을 요구하는 어떠한 돌발사태에는 겁을 먹었다. 그는 Grammer School 을 졸업한 뒤 방랑하면서 런던으로 건너가 궁핍하고 외로운 생활을 하였다. 그 뒤 1802년 Oxford대학에서 공부했으나, 그 무렵부터 아편을 시작하여 학사 학위를 받지 못하였다. De Quincey는 일찍이 Wordsworth와 Coleridge를 열렬히 숭배하여, 그가 성년이 되어 유산을 물려받게 되자마자 Coleridge에게 300파운드를 증여하였으며, Wordsworth 집을 방문하여 그와 절친한 친구가 되었고 그들과 가까이 있으려고 하였다. 그러는 동안 시골의 소지주 겸 농부의 딸인 Margaret Simpson과 사랑에 빠지게 되어 1817년 결혼식을 올렸다.
그 후 Wordsworth 와도 멀어지고 재산상의 지출도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이 무렵에 그는 완전히 아편의 노예가 되어 있었다. 그는 그 습관을 끊으려고 간헐적으로 애를 쓰기도 하고 그 양을 줄이는 데 성공하기도 하였지만 아편의 쾌락과 고통으로부터는 결코 벗어날 수는 없었다. 그가 문학적인 환상의 무늬 속에 넣은 기괴하고 무시무시한 몽상과 꿈들은 그가 아편에 가장 심하게 중독 되었던 시기의 것이었다. 자포자기의 상태에 빠져든 De Quincey는 마침내 36세의 나이로 생계를 위하여 글을 쓰기 시작하였는데, 1821년에 「London Magazine」에 발표한 「The Confession of an English Opium-Eater」(1821) 은 그의 출세작으로 아편중독자인 자신의 경험을 엮어 아편이 주는 몽환의 쾌락과 매력, 그 남용에 따른 고통과 꿈의 공포를 이야기하였다.
이는 서정적인 특질과 서술적인 저력에 힘입어 아편이 인간에 미치는 효과와 자서전적인 요소를 매력 있게 엮어 놓았다. 이 작품을 읽으며 지루해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De Quincey는 자신의 체험에 매료되고, 독자들은 그의 이야기에 매료된다. 지성을 가진 아편쟁이의 솔직한 고백 자체가 흥미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문체가 수사학적인 장식으로 아름답게 빛나기 때문이다. 그 후에 그는 여러 잡지에 본격적인 기고를 계속하는 한편, 독일의 소설을 번역하거나 스스로 소설을 쓰기도 하였으며 수필가로서도 많은 저작을 남겼다.
De Quincey의 가장 특색 있고 인상적인 업적으로는 사실에서 시작되어 소름끼치는 환상으로 발전해 가는 글들 「On Murder Considered as One of he Fine Arts」과 조용한 자서전에서 시작되어 차츰 그의 꿈의 재료들로 엮어지는 정교하고 무시무시한 구성으로 발전해가는 글들 「Confession of an English Opium-Eater」(1821), 「Suspiria de Profundis」 및 「The English Mail Coach」 등을 꼽아야 할 것이다. 이 마지막 작품들에서 De Quincey는 Thomas Brown, Jeremy Taylor, 그리고 John Milton과 같은 17세기 작가들의 화려하고 장식적인 산문 스타일을 부활시켰다. 가장 괴팍하면서도 실험적인 산문 작가인 그는 자아 중심적, 인상주의적, 인공적인 산문을 통하여 그 영향력을 20세기까지 미치고 있다.
작품 세계 「The Confession of an English Opium-Eater」(1821)
영국의 비평가 De Quincey가 자신의 체험을 자서전풍으로 쓴 작품으로 그의 문명을 확립시켜 준 대표작이다. 1822년 출판되었고, 56년 증보판이 발행되었다. 1821년 9월과 10월「London Magazine」에 2회에 걸쳐 익명으로 게재되었고 그 이듬해에 책으로 인쇄되었다. 1856년 전집에 넣기 위해 그 책을 개정하면서 원본의 길이보다 거의 두배는 되게 증보를 하였다. 이 책은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제 1부 " Preliminary Confession " 은 아편을 복용하기 전의 De Quincey의 초기 경험들 (학교, 웨일즈, 그리고 런던에서의)을 다루고 있다. 제 2부 " The Pleasures of Opium" 은 그 약을 알맞게 그리고 이따금씩 즐기던 초기 시절에 그것이 그의 지각과 몽환에 끼치던 효과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제 3부 " The Pains of Opium" 은 그의 환상적인 악몽을 정교하게 재구성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죽음의 공포 속에서 고통을 참아가며 아편 사용량을 줄이기 시작한 때를 나타내고 있으며, 드디어는 아편 복용을 끊어 그 악습에서 벗어나는 과정을 뛰어난 문체로 서술하였다. 그는 " 이 이야기의 진짜 주인공은 아편 중독자가 아니라, 아편 그 자체이다" 라고 서술하고 있다.
  • 가격3,3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4.08.31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4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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