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2)40-50년대 프랑스 영화2
ㆍ품질영화: 선구적이거나 실험적 측면 전무. 스탕달, 발자크, 모파상, 졸라의 고전문학을 각색한 시나리오에 의존. 유명 배우에 의존
ㆍ예술실험영화관: 시네마테크 프랑세즈를 전전하던 영화광들의 요구-누벨바그의 태동 예고
ㆍCahiers du cinema: 미국영화를 선호하고 작가주의를 표방하며 정치적인 이념 거부
ㆍPositif 와의 영화지 전쟁: 새로운 영화의 도래 예고
13)영화적 글쓰기
ㆍ아스트뤼크의 작가주의: 감독이 문학작가처럼 영화를 자기표현의 매개체로 취급(작가주의 이론의 토대 구축)
ㆍ바쟁, 영화평론의 혁명: 감독은 편집이나 카메라 작동과 같은 영화의 고유한 기법에 의존하여 자기 세계를 표현하는 작가
ㆍ위의 주장을 누벨바그가 계승해 작가주의 영화 유행시킴
ㆍ품질영화: 선구적이거나 실험적 측면 전무. 스탕달, 발자크, 모파상, 졸라의 고전문학을 각색한 시나리오에 의존. 유명 배우에 의존
ㆍ예술실험영화관: 시네마테크 프랑세즈를 전전하던 영화광들의 요구-누벨바그의 태동 예고
ㆍCahiers du cinema: 미국영화를 선호하고 작가주의를 표방하며 정치적인 이념 거부
ㆍPositif 와의 영화지 전쟁: 새로운 영화의 도래 예고
13)영화적 글쓰기
ㆍ아스트뤼크의 작가주의: 감독이 문학작가처럼 영화를 자기표현의 매개체로 취급(작가주의 이론의 토대 구축)
ㆍ바쟁, 영화평론의 혁명: 감독은 편집이나 카메라 작동과 같은 영화의 고유한 기법에 의존하여 자기 세계를 표현하는 작가
ㆍ위의 주장을 누벨바그가 계승해 작가주의 영화 유행시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