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동화의발달단계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2. 리드 (Herbert Read) 의 연구
3. 권상구의 연구
아동화의특징
1. 난화적 표현
2. 의인화적 표현 (animism현상)
3. 열거식 표현
4. 투시적 표현 (뢴트겐 화법.X-ray화법)
5. 동시성 표현 (전개도식표현)
6. 연속성의 표현 (시간적 계속 묘사)
7. 반복적 표현
8. 파괴적 표현
9. 자기 중심적 표현
10. 환상적 표현
11. 대칭적 표현
12. 기저선의 표현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2. 리드 (Herbert Read) 의 연구
3. 권상구의 연구
아동화의특징
1. 난화적 표현
2. 의인화적 표현 (animism현상)
3. 열거식 표현
4. 투시적 표현 (뢴트겐 화법.X-ray화법)
5. 동시성 표현 (전개도식표현)
6. 연속성의 표현 (시간적 계속 묘사)
7. 반복적 표현
8. 파괴적 표현
9. 자기 중심적 표현
10. 환상적 표현
11. 대칭적 표현
12. 기저선의 표현
본문내용
는 것을 한 화면에 표현한다.
7. 반복적 표현
- 유아들은 같은 모양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을 좋아한다. 같은 형상을 반복하 여 그리는 것은 많다는 것을 의미하거나 많이 있는 것을 좋아 하는 욕구의 표 현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서적 억압상태에서 사고가 굳어있거나, 상상력 이 부족한 아이들이 반복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8. 파괴적 표현
- 어린이시기로선 가장 위험한 상태에 있는 파괴적 표현이 있다.
2-3세에는 화면 가득 마구 그리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 표현이지만, 파괴적 표 현이란 5-6세의 어린이가 일단 그림을 그린 후 마구 칠해서 형태를 뭉개뜨리 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정서적 불안상태로, 심한 자극이나 억압을 받은 아동 의 경우로 그 원인을 찾아내여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노력을 해야한다.
9. 자기 중심적 표현
- 아이는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강한 인상을 받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은 크게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것은 작게 그린다. 대상 의 대소나 원근을 무시한 채 자기 주관대로 그리는 이다. 예를 들면 집보다도 큰사람, 사람만큼 큰 꽃 등이다.
10. 환상적 표현
- 유아기에 어린이들은 환상적인 사고를 많이 한다.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기 힘든 일들을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표현을 상상화 라고 하며, 이것은 무의미한 표현이 아니라 그들의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현 실로 받아들이기를 바라는 욕구의 표현인 것이다.
11. 대칭적 표현
- 어린이들은 화면은 십자나 수직이등분선으로 구분하여 대칭적으로 표현하든가 물체를 상하 또는 좌우로 배열하여 대칭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것은 공간에 대한 중압감으로 표현에 자신이 없는 경우, 또는 화면을 장식적 으로 표현하고 싶은 심리에서 구성적으로 표현하는 경우와, 심리적 불안감에 안정을 찾고싶은 마음에서 균형을 잡아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어쨋든 대칭적인 그림은 딱딱한 그림이 되므로, 불안한 정서에서 벗어나 자유 로운 그림을 그리도록 해주어야 한다.
12. 기저선의 표현
- 유아기가 지나면 사물과 사물과의 유기적 관계를 의식하게 된다.
도식기 부터는 기저선을 긋고 하늘과 땅을 구분하게 된다. 보통의 경우 도화 지를 주면 일단 아래쪽에 줄을 쭉 긋고는 그 밑은 땅, 그 위는 하늘이라고 표 현한다.
어린이의 그림에 기저선이 나타날때는 사물과 사물과의 관계, 즉 자기와 타인 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사회성이 성장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7. 반복적 표현
- 유아들은 같은 모양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을 좋아한다. 같은 형상을 반복하 여 그리는 것은 많다는 것을 의미하거나 많이 있는 것을 좋아 하는 욕구의 표 현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서적 억압상태에서 사고가 굳어있거나, 상상력 이 부족한 아이들이 반복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8. 파괴적 표현
- 어린이시기로선 가장 위험한 상태에 있는 파괴적 표현이 있다.
2-3세에는 화면 가득 마구 그리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 표현이지만, 파괴적 표 현이란 5-6세의 어린이가 일단 그림을 그린 후 마구 칠해서 형태를 뭉개뜨리 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정서적 불안상태로, 심한 자극이나 억압을 받은 아동 의 경우로 그 원인을 찾아내여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노력을 해야한다.
9. 자기 중심적 표현
- 아이는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강한 인상을 받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은 크게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것은 작게 그린다. 대상 의 대소나 원근을 무시한 채 자기 주관대로 그리는 이다. 예를 들면 집보다도 큰사람, 사람만큼 큰 꽃 등이다.
10. 환상적 표현
- 유아기에 어린이들은 환상적인 사고를 많이 한다.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기 힘든 일들을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표현을 상상화 라고 하며, 이것은 무의미한 표현이 아니라 그들의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현 실로 받아들이기를 바라는 욕구의 표현인 것이다.
11. 대칭적 표현
- 어린이들은 화면은 십자나 수직이등분선으로 구분하여 대칭적으로 표현하든가 물체를 상하 또는 좌우로 배열하여 대칭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것은 공간에 대한 중압감으로 표현에 자신이 없는 경우, 또는 화면을 장식적 으로 표현하고 싶은 심리에서 구성적으로 표현하는 경우와, 심리적 불안감에 안정을 찾고싶은 마음에서 균형을 잡아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어쨋든 대칭적인 그림은 딱딱한 그림이 되므로, 불안한 정서에서 벗어나 자유 로운 그림을 그리도록 해주어야 한다.
12. 기저선의 표현
- 유아기가 지나면 사물과 사물과의 유기적 관계를 의식하게 된다.
도식기 부터는 기저선을 긋고 하늘과 땅을 구분하게 된다. 보통의 경우 도화 지를 주면 일단 아래쪽에 줄을 쭉 긋고는 그 밑은 땅, 그 위는 하늘이라고 표 현한다.
어린이의 그림에 기저선이 나타날때는 사물과 사물과의 관계, 즉 자기와 타인 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사회성이 성장하는 시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