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구약성서 예언의 일반적 이해
어원을 통해 살펴본 예언의 바른 의미
Ⅱ. 이사야서
1. 비평적인 문제들 - 이사야서의 구분
2. 이사야서 연구과정
3.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Ⅲ. 예레미야서
1. 비평적인 문제들
2. 최종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3. 참예언자와 거짓 예언자
어원을 통해 살펴본 예언의 바른 의미
Ⅱ. 이사야서
1. 비평적인 문제들 - 이사야서의 구분
2. 이사야서 연구과정
3.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Ⅲ. 예레미야서
1. 비평적인 문제들
2. 최종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3. 참예언자와 거짓 예언자
본문내용
와 거짓 예언자
예레미야는 다윗 왕조뿐만 아니라 다른 예언자들과도 대립관계에 있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하나냐이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명에 따라 목에 멍에를 메고 바벨론 왕을 섬길 것을 시드기야 왕에게 전하였다. ?오직 그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고 그를 섬기는 나라는 내가 그들을 그 땅에 머물러서 밭을 갈며 거기 거하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렘 27:11). 그러자 하나냐가 예레미야의 말을 뒤집어엎으면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바벨론 왕의 멍에를 꺾었으므로 2년 안에 포로들이 돌아올 것이라고 공언하게 된 것이다.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여 가라사대 내가 바벨론 왕의 멍에를 꺾었느니라?(렘 28:2)
참 선지자들은 꿈, 환상, 계시를 받아 예언하였다(사 6:1-13, 겔 1:1, 암 1:1). 거짓 선지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인용하여 ?꿈에 계시를 받았다?, ?환상을 보았다?, ?계시 받았다?라고 말함으로 사람들을 유혹한다. 거짓 선지자일수록 이러한 말을 더 많이 사용한다(신 13:1-3, 겔 13:6-9).
구약이 말하는 거짓 선지자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가 평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평화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평화를 예언하는 선지자는 그 예언자의 말이 응한 후에야 그는 진실로 여호와의 보내신 선지자로 알게 되리라?(렘 28:9)에서와 같이 예레미야가 가장 강력하게 말하고 있다. 참 선지자의 역할은 궁극적으로 평화를 위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평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평화가 있다고 호도하고 민중을 속이는 것은 옳지 않다. 하나냐가 거짓 예언을 한 이유는 당시의 권력을 잡고 있는 왕을 비롯한 권력자들과 제사장들 그리고 부자들의 비위를 맞추려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거짓 평화에 대한 비판은 아모스(6:3, 9:10), 미가(3:5, 11), 에스겔(13:10) 등도 하였다.
참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예언하였다. 하나님의 계시가 없으면 예언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계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마음의 말을 하면서 하나님의 계시라고 사람들을 속인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방법을 이렇게 폭로하였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복술과 허탄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도다(렘 14:14).?
참 선지자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으로 예언하였다. 그런데 거짓 선지자들은 바알 등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기도 하였다(렘 2:8, 23:13). 이스라엘에는 바알과 여호와를 동시에 섬기는 종교혼합주의가 일찍부터 상존해 있었기 때문에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는 것이 곧 여호와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되는 현상이 있었다(왕상 18:20-24).
참 선지자는 자기 있는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기만 하면 되는데 거짓 선지자들은 참 선지자처럼 자신을 가장을 해야만 했다. 자기의 모습이 탄로 날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 날에 선지자들이 예언할 때에 그 이상을 각기 부끄러워할 것이며 사람을 속이려고 털옷도 입지 아니할 것이며?(슥 13:4)
참 선지자들은 정의를 외치고 정의의 길을 걸으면서 불의와 불법, 악행을 꾸짖고 고발하는 사람들이었다. 이에 반해 거짓 선지자들은 정의의 길을 걷기는 고사하고 스스로 불법과 불의를 자행하는 자들이었다. 예레미야는 거짓 선지자들이 성전 안에서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고발하였고(렘 23:11), 예수 그리스도는 거짓 선지자들을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라고 고발한다(마 7:22-23).
참 선지자들은 물질에 대해 초연한 반면 거짓 선지자들은 예수 혹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속이기도 하고 위협도 하면서 재물을 갈취한다. 뇌물을 받고 예언한 경우를 느헤미야의 고발에서 발견할 수 있다. 미가는 뇌물을 받고 예언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행태를 고발하였다(미 3:5, 11).
참 예언자의 예언은 분명히 성취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주신 참 예언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과 유다의 멸망을 예언한 문서 선지자들의 예언이 좋은 에이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이 예언한 평화예언은 성취되지 않았다. 그래서 성서는 거짓 선지자의 가장 큰 특징으로 예언이 성취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든다(신 18:22).
●참고문헌
대부분은 강의안을 중심으로 엮었고 그 다음은 차일즈의 “구약정경개론”
마지막 부분 “참선지자와 거짓선지자”는 인터넷 자료.
예레미야는 다윗 왕조뿐만 아니라 다른 예언자들과도 대립관계에 있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하나냐이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명에 따라 목에 멍에를 메고 바벨론 왕을 섬길 것을 시드기야 왕에게 전하였다. ?오직 그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고 그를 섬기는 나라는 내가 그들을 그 땅에 머물러서 밭을 갈며 거기 거하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렘 27:11). 그러자 하나냐가 예레미야의 말을 뒤집어엎으면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바벨론 왕의 멍에를 꺾었으므로 2년 안에 포로들이 돌아올 것이라고 공언하게 된 것이다.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여 가라사대 내가 바벨론 왕의 멍에를 꺾었느니라?(렘 28:2)
참 선지자들은 꿈, 환상, 계시를 받아 예언하였다(사 6:1-13, 겔 1:1, 암 1:1). 거짓 선지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인용하여 ?꿈에 계시를 받았다?, ?환상을 보았다?, ?계시 받았다?라고 말함으로 사람들을 유혹한다. 거짓 선지자일수록 이러한 말을 더 많이 사용한다(신 13:1-3, 겔 13:6-9).
구약이 말하는 거짓 선지자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가 평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평화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평화를 예언하는 선지자는 그 예언자의 말이 응한 후에야 그는 진실로 여호와의 보내신 선지자로 알게 되리라?(렘 28:9)에서와 같이 예레미야가 가장 강력하게 말하고 있다. 참 선지자의 역할은 궁극적으로 평화를 위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평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평화가 있다고 호도하고 민중을 속이는 것은 옳지 않다. 하나냐가 거짓 예언을 한 이유는 당시의 권력을 잡고 있는 왕을 비롯한 권력자들과 제사장들 그리고 부자들의 비위를 맞추려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거짓 평화에 대한 비판은 아모스(6:3, 9:10), 미가(3:5, 11), 에스겔(13:10) 등도 하였다.
참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예언하였다. 하나님의 계시가 없으면 예언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계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마음의 말을 하면서 하나님의 계시라고 사람들을 속인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방법을 이렇게 폭로하였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복술과 허탄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도다(렘 14:14).?
참 선지자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으로 예언하였다. 그런데 거짓 선지자들은 바알 등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기도 하였다(렘 2:8, 23:13). 이스라엘에는 바알과 여호와를 동시에 섬기는 종교혼합주의가 일찍부터 상존해 있었기 때문에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는 것이 곧 여호와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되는 현상이 있었다(왕상 18:20-24).
참 선지자는 자기 있는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기만 하면 되는데 거짓 선지자들은 참 선지자처럼 자신을 가장을 해야만 했다. 자기의 모습이 탄로 날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 날에 선지자들이 예언할 때에 그 이상을 각기 부끄러워할 것이며 사람을 속이려고 털옷도 입지 아니할 것이며?(슥 13:4)
참 선지자들은 정의를 외치고 정의의 길을 걸으면서 불의와 불법, 악행을 꾸짖고 고발하는 사람들이었다. 이에 반해 거짓 선지자들은 정의의 길을 걷기는 고사하고 스스로 불법과 불의를 자행하는 자들이었다. 예레미야는 거짓 선지자들이 성전 안에서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고발하였고(렘 23:11), 예수 그리스도는 거짓 선지자들을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라고 고발한다(마 7:22-23).
참 선지자들은 물질에 대해 초연한 반면 거짓 선지자들은 예수 혹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속이기도 하고 위협도 하면서 재물을 갈취한다. 뇌물을 받고 예언한 경우를 느헤미야의 고발에서 발견할 수 있다. 미가는 뇌물을 받고 예언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행태를 고발하였다(미 3:5, 11).
참 예언자의 예언은 분명히 성취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주신 참 예언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과 유다의 멸망을 예언한 문서 선지자들의 예언이 좋은 에이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이 예언한 평화예언은 성취되지 않았다. 그래서 성서는 거짓 선지자의 가장 큰 특징으로 예언이 성취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든다(신 18:22).
●참고문헌
대부분은 강의안을 중심으로 엮었고 그 다음은 차일즈의 “구약정경개론”
마지막 부분 “참선지자와 거짓선지자”는 인터넷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