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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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이론 - 용어정리, 특징, 한계

2. 고전적 조건형성

3. 조작적 조건형성

4. 사회학습이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지 강화계획을 변별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함
㉢ 자발적인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과제를 학습시켜야 할 경우에는 인내심을 길러줄 수 있는 특별한 강화계획을 활용해야 함
㉣ 학습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 이해하기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진행되어야 함
▶문제점
㉠ 인간성 속에는 분명히 조작되고 변형 될 수 있는 측면이 있으나 조작될 수 없고 계획적으로 실험할 수 없는 측면이 있음
예 : 직관력, 영감, 상상력
㉡ Skinner의 행동주의 심리학이 저지르고 있는 오류는 그가 개발 해 낸 인간행동의 객관화 원칙과 조종방법들을 동물실험을 통해서 찾아낸 것
㉢ 행동주의적 실험이 불가능한 인간적 요인인 인간성 속에는 반복이나 실험이 불가능한 측면이 있음
㉣ 교육현상이란 1차적으로 사람과 사람의 접촉현상
㉤ 무엇을 위한 교육이냐, 어떤 사람을 만드는 교육이냐의 문제
㉥ 행동주의 교육은 강제적인 성격을 지님
Ⅳ. 사회학습이론
신행동주의자로 일컬어지는 Bandura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즉 S-R 이론은 요소적이고 구체적인 인간의 행동에 관하여 잘 설명하고 있다. 반면에 인지이론은 사고나 문제해결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에 관한 학습에 대하여 잘 설명해 준다. 그러나 이들 이론은 인간학습의 일면만을 강조하는 편견적인 면도 있다. 따라서 두 이론의 절충적 입장에서 학습을 설명하는 사회적 학습이론이 대두되었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모든 심리적 기능은 개인과 환경적 요인의 계속적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 의해서 파악할 수 있을 때만이 설명될 수 있다고 믿는다. 사회학습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이 접하게 되는 환경은 아무렇게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 선택된 환경이며, 이 환경은 또한 사람들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변화되기도 한다. 이것을 인간-행동-환경의 상호결정론이라고 한다.
Bandura는 상호결정론이라 하여 사람, 환경 그리고 그 사람의 행동의 상호작용 이 세 가지 요소 중 어떤 것도 다른 것과 떨어져서는 인간행동의 결정인으로 이해될 수 없다고 강조한다.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일상적인 생활 상황 속에서 학습하는 현상을 설명하려면, 주변 사람 또는 어떤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사례로부터 태도를 모방하는 것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학습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관찰과 모방에 의한 행동변화를 의미한다. 우리의 행동은 조건형성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반드시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단순히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학습할 수 있다. 이것이 사회학습을 관찰학습이라고도 하는 이유이다. 그들은 강화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관찰학습은 인간의 외형적인 행동만을 관심의 대상으로 삼는 것과는 달리 학습에 있어서의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Bandura(1977)는 관찰학습의 과정을 주의집중, 파지, 재생, 동기화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모델 →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재생단계 → 동기화단계 → 행동수행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단계
관찰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면 우선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중요한 것이다. 모델에 대한 주의집중을 끌어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모델과 관찰자간의 유사성의 정도이다. 관찰하려는 모델이 연령이나 성별에서 자신과 비슷할 때, 또는 매력적이거나, 존경을 받거나, 지위가 높고, 유능할 때 보다 많은 주의집중을 받는다.
(2) 파지단계
관찰자는 모델을 관찰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에 모델의 행동을 시각적 또는 언어적인 형태의 상징적인 부호로 저장하는 방식을 가져야만 한다. 만일 관찰자가 모델이 행한 것을 기억할 수 없다면 모델 행동을 관찰해서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지속적인 행동도 나타낼 수 없을 것이다. 파지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시연이다. 시연에는 내적 시연과 외적 시연이 있다. 전자는 개인이 행동하는 것을 마음속으로 상상해보는 것이고, 후자는 실제로 행동을 나타내 보는 것이다. 학습자는 내적 시연을 한 뒤 외적 시연에 들어가면 보다 잘 할 수 있다.
(3) 재생단계
모방하려고 하는 행동은 잘 기억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그것을 실제 실행에 옮겨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관찰한 행동은 많은 연습을 통하여야만 잘 재생될 수 있고,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행동과 기억하고 있는 모델의 행동을 비교하면서 계속 자기의 행동을 수정하여 모델의 행동을 재생할 수 있게 해주는 교정적 피드백이 필요하다.
(4) 동기유발단계
모델의 행동을 습득하고, 기억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충분한 유인가나 동기 없이는 행동을 수행하지 않을 것이다. 관찰을 통해서 학습된 행동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을 때에만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이며, 만일 그 행동이 벌을 받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그 행동이 일어나는 비율은 감소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과정은 강화를 통해서 행동의 동기를 높여주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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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9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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