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블루투스란?
2. 블루투스 네트워킹
(1)피코넷과 스캐터넷
(2)연결설정
3. 블루투스 인터페이스
(1)무선 환경
(2)채널 정의
(3) 패킷 정의
(4) 연결 유형과 패킷 유형
(5) 간섭 현상 감소기법
4. 인증과 암호화
5. 다른 네트워킹 시스템과의 비교
6.블루투스를 비롯한 무선 네트워킹 시스템의 장점 및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블루투스란?
2. 블루투스 네트워킹
(1)피코넷과 스캐터넷
(2)연결설정
3. 블루투스 인터페이스
(1)무선 환경
(2)채널 정의
(3) 패킷 정의
(4) 연결 유형과 패킷 유형
(5) 간섭 현상 감소기법
4. 인증과 암호화
5. 다른 네트워킹 시스템과의 비교
6.블루투스를 비롯한 무선 네트워킹 시스템의 장점 및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Bus가 제안되어 있다. 또한 집안의 배선구조와 기기들의 위치에 따라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2종류의 네트워크(Backbone 네트워크와 Cluster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방과 방 사이를 연결하는 Backbone 네트워크로 Home PNA, Home RF(SWAP), Bluetooth가 제안되어 있으며 방안의 디지털 오디오나 비디오 기기들을 연결하거나 PC의 주변기기들을 연결하는 Cluster 네트워크로는 IEEE1394와 USB가 제안되어 있다. 따라서 Bluetooth 기술과 비교할 수 있는 홈 네트워크에 적용되는 기술들을 3가지 정도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Home PNA는 이미 시설된 기존 전화회선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디지털 변복조 기술과 라인코딩 기술을 이용하여 10Mbps정도의 고속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방안으로 인터넷 서비스 공유, 부속장치 공유, 파일과 응용의 공유, 네트워크 게임과 가정 자동화, 음성 및 영상 서비스(Voice and Video over IP)에 활용된다. Home PNA에서는 기존의 음성, ISDN, xDSL 데이터 서비스 등과 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5.5 MHz에서 9.5MHz 까지의 대역을 사용하여 통신을 하며 데이터 전송거리는 최대 1500m이고 최대 25개의 이기종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고 MAC 프로토콜은 CSMA/CD 방식을 사용하고 Time Modulation Line Coding 방식의 라인코딩방법을 사용한다. 두 번째로 HomeRF(SWAP)는 PC와 그 주변기기, 가전기기 사이의 무선 디지털통신을 위해서 개방된 사양이다. HomeRF (SWAP)에서는 2.4GHz의 ISM대역을 사용하며 전송속도는 1∼2Mbps를 가진다. SWAP의 MAC 계층은 TCP/IP와 같은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는 프로토콜과 DECT와 같은 음성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으며, 음성 서비스 등의 시간적인 특성이 중요한 데이터 전송시 효율적인 TDMA방식과 비동기의 데이터의 전송시 효율적인 CSMA/CD 방식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IEEE1394를 보면 PC 주변 기기들은 접속하는 표준안으로 고속의 전송 속도와 실시간 전송을 요구하는 주변기기 인터페이스이다. IEEE1394의 가장 큰 장점은 고속의 멀티미디어 전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재 400Mbps까지의 고속 전송이 가능하며 멀티미디어 전송을 위한 실시간 전송과 안정적 전송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IEEE1394를 이용한 시리얼 버스 구성의 유연성이나 원격제어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6.블루투스를 비롯한 무선 네트워킹 시스템의 장점 및 단점
무선 채널을 이용한 무선 전송은 케이블 배선이 필요 없으므로 이동성과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신속하게 망 구축을 할 수 있으며 망 구조 변경도 용이하다. 그리고 초기 판매가가 $100 이하로 충분한 가격 대비 성능을 확보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무선 채널은 유선에 비하여 동일 주파수 간섭, 페이딩 등 높은 전송 에러 발생률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한정된 동일한 주파수 대역폭을 여러 사람이 공동 이용함으로 인한 네트워크 식별, 정보의 보호문제 등 신뢰성, 보안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자원이 한정되어 있으며, 무선으로 인하여 서비스 영역 경계가 모호하다는 단점도 있다. 그리고 결정적인 것은 유선에 비해 속도가 매우 느려 2Mbps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Ⅲ. 결론
블루투스는 휴대용 장치간에 지역적인 단거리 무선통신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특히 ad hoc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이 시스템의 무선인터페이스는 2.4GHz 대역에서 간섭에 강하도록 최적화 되었으며 여러 개의 개인용 컴퓨터 통신 장비업체들의 주도적인 회사들에 의해 지원이 되고 있다. 블루투스 주도업체인 에릭슨은 가로 길이가 성냥개비 만한 on-chip 블루투스 샘플을 이미 만들어 놓은 상태이고 PC 및 주변기기 업체들도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제품을 내년 초 출하할 계획이다.
앞으로의 과제로는 블루투스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향상시켜 동영상 송수신과 휴대 단말기를 이용한 영상회의 등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블루투스 연구가 다루지 못했던 기능들을 더 추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피코넷과 스캐터넷의 형성원리를 분명하게 설정해야 하고 멀티캐스트를 수행하고 스케줄링과 우선 순위 메카니즘을 통하여 다른 종류의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부가적으로 실제적인 입력 전송을 가능케 하고, 간섭을 일으키는 피코넷에 의해 야기된 영향을 잡아내는 공유된 radio 채널을 모델 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제작하는 것도 필요하다. 더 나아가 블루투스 기술이 어떻게 '얇은' 저전력 장치들에 대해 범 세계적인 IP 네트워킹을 지원할 수 있는지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그 예로 IP addressing, ad-hoc routing protocols, Mobile IP와 scatternet interworking 등을 들 수 있다.
블루투스는 앞으로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 자동차, 사회복지 시설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용될 것이다. 소자 기술과 RF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있으므로 블루투스 장치들의 가격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그 크기도 작아지므로 앞으로 2002년 전에 1억 이상의 휴대 단말기와 수백만의 PC, mobile computer, 다른 포켓용 장치들에 있어서 표준이 될 것이다. 요컨대 블루투스 기술은 지금까지 있어왔던 것들 중에 가장 급속히 성장하는 산업이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Internet document, http://www.bluetooth.com
2. Matesh P. Bhave, "Bluetooth in the mobile telephony environment," A internat- ional conference Bluetooth '99, London, June 1999
3. Specification of the bluetooth system, Version 1.0, July 1999
4. 블루투스(Bluetooth) 기술동향, 송형규, 이철동 전자공학회지 제 26권 1999
6.블루투스를 비롯한 무선 네트워킹 시스템의 장점 및 단점
무선 채널을 이용한 무선 전송은 케이블 배선이 필요 없으므로 이동성과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신속하게 망 구축을 할 수 있으며 망 구조 변경도 용이하다. 그리고 초기 판매가가 $100 이하로 충분한 가격 대비 성능을 확보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무선 채널은 유선에 비하여 동일 주파수 간섭, 페이딩 등 높은 전송 에러 발생률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한정된 동일한 주파수 대역폭을 여러 사람이 공동 이용함으로 인한 네트워크 식별, 정보의 보호문제 등 신뢰성, 보안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자원이 한정되어 있으며, 무선으로 인하여 서비스 영역 경계가 모호하다는 단점도 있다. 그리고 결정적인 것은 유선에 비해 속도가 매우 느려 2Mbps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Ⅲ. 결론
블루투스는 휴대용 장치간에 지역적인 단거리 무선통신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특히 ad hoc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이 시스템의 무선인터페이스는 2.4GHz 대역에서 간섭에 강하도록 최적화 되었으며 여러 개의 개인용 컴퓨터 통신 장비업체들의 주도적인 회사들에 의해 지원이 되고 있다. 블루투스 주도업체인 에릭슨은 가로 길이가 성냥개비 만한 on-chip 블루투스 샘플을 이미 만들어 놓은 상태이고 PC 및 주변기기 업체들도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제품을 내년 초 출하할 계획이다.
앞으로의 과제로는 블루투스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향상시켜 동영상 송수신과 휴대 단말기를 이용한 영상회의 등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블루투스 연구가 다루지 못했던 기능들을 더 추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피코넷과 스캐터넷의 형성원리를 분명하게 설정해야 하고 멀티캐스트를 수행하고 스케줄링과 우선 순위 메카니즘을 통하여 다른 종류의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부가적으로 실제적인 입력 전송을 가능케 하고, 간섭을 일으키는 피코넷에 의해 야기된 영향을 잡아내는 공유된 radio 채널을 모델 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제작하는 것도 필요하다. 더 나아가 블루투스 기술이 어떻게 '얇은' 저전력 장치들에 대해 범 세계적인 IP 네트워킹을 지원할 수 있는지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그 예로 IP addressing, ad-hoc routing protocols, Mobile IP와 scatternet interworking 등을 들 수 있다.
블루투스는 앞으로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 자동차, 사회복지 시설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용될 것이다. 소자 기술과 RF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있으므로 블루투스 장치들의 가격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그 크기도 작아지므로 앞으로 2002년 전에 1억 이상의 휴대 단말기와 수백만의 PC, mobile computer, 다른 포켓용 장치들에 있어서 표준이 될 것이다. 요컨대 블루투스 기술은 지금까지 있어왔던 것들 중에 가장 급속히 성장하는 산업이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Internet document, http://www.bluetooth.com
2. Matesh P. Bhave, "Bluetooth in the mobile telephony environment," A internat- ional conference Bluetooth '99, London, June 1999
3. Specification of the bluetooth system, Version 1.0, July 1999
4. 블루투스(Bluetooth) 기술동향, 송형규, 이철동 전자공학회지 제 26권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