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당구산업을 둘러싼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
① 사회.문화적 환경
② 인구 통계적 환경
③ 법적 환경
④ 경제적 환경
(2) 3C 분석 (Customer / Company / Competitor)
① 고객 분석(Customer)
② 자사 분석(Company)
③ 경쟁자 분석(Competitor)
(3) BCG Matrix
① 기준 설정
② 현재 위치
③ 가능한 전략 방향
2. 당구장의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① 표적시장의 선정
② 표적시장의 적합도
(3) Positioning
① 경쟁제품 및 경쟁업체의 결정
② 표적시장의 고객 분석
③ 경쟁 제품의 포지셔닝 조사
④ 포지셔닝 개념결정
⑤ 제품믹스 실행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당구산업을 둘러싼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
① 사회.문화적 환경
② 인구 통계적 환경
③ 법적 환경
④ 경제적 환경
(2) 3C 분석 (Customer / Company / Competitor)
① 고객 분석(Customer)
② 자사 분석(Company)
③ 경쟁자 분석(Competitor)
(3) BCG Matrix
① 기준 설정
② 현재 위치
③ 가능한 전략 방향
2. 당구장의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① 표적시장의 선정
② 표적시장의 적합도
(3) Positioning
① 경쟁제품 및 경쟁업체의 결정
② 표적시장의 고객 분석
③ 경쟁 제품의 포지셔닝 조사
④ 포지셔닝 개념결정
⑤ 제품믹스 실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꼽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입소문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한 키워드는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자기회사만의 차별화 전략이다. 다른 회사와 차별화 되지 않는다면 입소문의 대상과 관심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차별화가 전제되면, 점포에 대해 고객 쪽에서 먼저 찾게 되고, 회사는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당연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따라서 <여우 공간>은 타 당구장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한발 앞서 나가고자 한다.
당구를 기본 개념으로 한 커피숍과 같은 질 높은 부차적인 제품 제공. 이와 더불어 질에 맞는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
이러한 컨셉에 맞는 각종 제품 제공 (소비자의 의견 적극 반영), 종업원의 의상부터 기존 당구장과는 달리 유니폼을 착용토록 하여 더욱 깔끔하고 전문화된 가게로써의 이미지 제고, 이러한 바탕위에 이 달의 고객 왕을 선발하여 매월 특정 경품을 제공, 매주 혹은 격주로 당구교육 프로그램 개설, 당구 대회 개최 등 다채로운 이벤트와 행사, 서강대 학생 신분의 아르바이트 요원을 채용하여 교내 입소문을 활성화 시킨다.
성숙기로 접어들어 이미 당구 시장에는 변화란 찾아 볼 수가 없게 된 지 오래이다. 따라서 이와 같이 다른 당구장과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을 펼친다면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분명 소비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점점 <여우 공간>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소비자들은 좋은 정보나 기억보다는 나쁜 정보에 대한 기억이 강하게 남고, 상대의 칭찬보다 약점과 험담을 늘어놓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우 공간>에서는 언제나 변함없는 친절함과 최고의 서비스를 잊지 말아야 한다.
Ⅲ 결 론
PC방, 당구장, 만화방, 보드게임방, 오락실, 카페, DDR장, 노래방, 비디오방, 술집, 클럽 ........국내의 대학가는 대한민국 여가오락시설의 집합소이다. 다소 부끄러운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으나 대학가를 우리나라 오락 문화의 상징적 공간이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라 여겨진다. 이렇게 수많은 대체품들이 비좁은 골목길에 빽빽하게 늘어섰으니 그들 간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할지는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이런 배경 하에 우리나라 대학가의 여가오락시설들은 각자 그들만의 고유한 특성을 살리면서 성장해왔다. 어떤 곳은 건전한 놀이 문화의 산실이 되기도 했고 어떤 곳은 온갖 퇴폐적 행각을 낳는 불온의 온상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국내의 여가오락시설들에 지난해부터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있으니, 바로 웰빙 트렌드이다. 지난해부터 폭발적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웰빙 트렌드, 문자 그대로 웰빙-붐은 양지의 오락시설들에게 힘을 실어주었던 반면에 음지의 오락시설들에게는 압박을 가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 이후 대학가 여가오락시설의 터줏대감으로 자리잡고 있던 당구장은 불행히도 후자 측에 속했다. 과거에 비해 당구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이 완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상당수의 당구장들이 다른 여가오락시설들에 비해 많이 낙후되어 있는 상태이다. 때문에 당구장들은 웰빙-트렌드가 갈라놓은 경계선에서 배척될 수밖에 없었고 많은 당구장들이 고객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에 처했다. 오랜 세월동안 인연을 맺지 못했던 여성 소비자들의 외면은 두 말할 필요도 없었고 기존의 남성고객들의 발길마저도 뜸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가 조사했던 <당구공간> 역시 이러한 흐름 속에서 심각한 경영난에 허덕이는 당구장 중 하나였다. 더군다나 서강대 주변에 자리잡은 기존의 빅3 당구장들과의 경쟁까지도 겹쳐있기 때문에 문닫는 날짜만 세고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딛고 <당구공간>이 성공적인 시장 후발주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우리는 지난 한 학기동안 배워온 마케팅 이론들을 바탕으로 <당구공간>의 현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마케팅 이론을 도출해 보았다. 우리는 고객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당구공간>과 고객들 그리고 대체품 시장의 경쟁자를 포함한 다양한 경쟁자들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당구공간>이 기존의 당구장들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을 유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따라서 대체품 시장의 경쟁자들의 고객들로 침투하는 방향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었고 결국 기존의 당구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왔던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잡게 되었다. 그리고 여성 고객들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고 그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당구장을 ‘쾌적한 환경 속에서 가벼운 운동을 즐기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당구장을 개발하는 것으로 귀결되었다.
조사를 하며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무형의 제품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당구장에 대한 분석이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에 대한 속성을 찾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다. 또한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계속 새롭게 추가되는 내용들을 업데이트하는 일도 힘든 작업이었다. 특히 조사를 끝마치며 한 가지 아쉬움으로 남은 것은 우리가 구상한 당구장이 신제품 속성의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제품 컨셉테스트를 끝내 실시하지 못하였던 점이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과 아쉬움 가운데서도 조원들의 활발한 참여와 토론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이론들을 현실에 적용시켜본 경험은 마케팅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 다변화되는 신세대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
“피어나라 여성 마케팅이여” 박준호
“감성마케팅 어디까지 왔나?” 현소은
“섬세하고 미묘한 여성, 그들만의 심리” 이상빈
“여성의 가치관과 마케팅 전략” 박현희
“2002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1- 한국인의 어제와 오늘 - 분야별 특징과 변화”
이승윤
국내 6개 광고대행사 (금강기획, 동방커뮤니케이션즈, LG애드, MBC애드컴, 오리콤, 코래드/DBM KOREA)가 연합하여 구성한 CPR협의회의 <소비자 프로파일 연구>
결과적으로 입소문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한 키워드는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자기회사만의 차별화 전략이다. 다른 회사와 차별화 되지 않는다면 입소문의 대상과 관심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차별화가 전제되면, 점포에 대해 고객 쪽에서 먼저 찾게 되고, 회사는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당연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따라서 <여우 공간>은 타 당구장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한발 앞서 나가고자 한다.
당구를 기본 개념으로 한 커피숍과 같은 질 높은 부차적인 제품 제공. 이와 더불어 질에 맞는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
이러한 컨셉에 맞는 각종 제품 제공 (소비자의 의견 적극 반영), 종업원의 의상부터 기존 당구장과는 달리 유니폼을 착용토록 하여 더욱 깔끔하고 전문화된 가게로써의 이미지 제고, 이러한 바탕위에 이 달의 고객 왕을 선발하여 매월 특정 경품을 제공, 매주 혹은 격주로 당구교육 프로그램 개설, 당구 대회 개최 등 다채로운 이벤트와 행사, 서강대 학생 신분의 아르바이트 요원을 채용하여 교내 입소문을 활성화 시킨다.
성숙기로 접어들어 이미 당구 시장에는 변화란 찾아 볼 수가 없게 된 지 오래이다. 따라서 이와 같이 다른 당구장과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을 펼친다면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분명 소비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점점 <여우 공간>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소비자들은 좋은 정보나 기억보다는 나쁜 정보에 대한 기억이 강하게 남고, 상대의 칭찬보다 약점과 험담을 늘어놓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우 공간>에서는 언제나 변함없는 친절함과 최고의 서비스를 잊지 말아야 한다.
Ⅲ 결 론
PC방, 당구장, 만화방, 보드게임방, 오락실, 카페, DDR장, 노래방, 비디오방, 술집, 클럽 ........국내의 대학가는 대한민국 여가오락시설의 집합소이다. 다소 부끄러운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으나 대학가를 우리나라 오락 문화의 상징적 공간이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라 여겨진다. 이렇게 수많은 대체품들이 비좁은 골목길에 빽빽하게 늘어섰으니 그들 간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할지는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이런 배경 하에 우리나라 대학가의 여가오락시설들은 각자 그들만의 고유한 특성을 살리면서 성장해왔다. 어떤 곳은 건전한 놀이 문화의 산실이 되기도 했고 어떤 곳은 온갖 퇴폐적 행각을 낳는 불온의 온상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국내의 여가오락시설들에 지난해부터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있으니, 바로 웰빙 트렌드이다. 지난해부터 폭발적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웰빙 트렌드, 문자 그대로 웰빙-붐은 양지의 오락시설들에게 힘을 실어주었던 반면에 음지의 오락시설들에게는 압박을 가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 이후 대학가 여가오락시설의 터줏대감으로 자리잡고 있던 당구장은 불행히도 후자 측에 속했다. 과거에 비해 당구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이 완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상당수의 당구장들이 다른 여가오락시설들에 비해 많이 낙후되어 있는 상태이다. 때문에 당구장들은 웰빙-트렌드가 갈라놓은 경계선에서 배척될 수밖에 없었고 많은 당구장들이 고객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에 처했다. 오랜 세월동안 인연을 맺지 못했던 여성 소비자들의 외면은 두 말할 필요도 없었고 기존의 남성고객들의 발길마저도 뜸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가 조사했던 <당구공간> 역시 이러한 흐름 속에서 심각한 경영난에 허덕이는 당구장 중 하나였다. 더군다나 서강대 주변에 자리잡은 기존의 빅3 당구장들과의 경쟁까지도 겹쳐있기 때문에 문닫는 날짜만 세고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딛고 <당구공간>이 성공적인 시장 후발주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우리는 지난 한 학기동안 배워온 마케팅 이론들을 바탕으로 <당구공간>의 현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마케팅 이론을 도출해 보았다. 우리는 고객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당구공간>과 고객들 그리고 대체품 시장의 경쟁자를 포함한 다양한 경쟁자들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당구공간>이 기존의 당구장들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을 유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따라서 대체품 시장의 경쟁자들의 고객들로 침투하는 방향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었고 결국 기존의 당구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왔던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잡게 되었다. 그리고 여성 고객들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고 그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당구장을 ‘쾌적한 환경 속에서 가벼운 운동을 즐기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당구장을 개발하는 것으로 귀결되었다.
조사를 하며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무형의 제품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당구장에 대한 분석이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에 대한 속성을 찾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다. 또한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계속 새롭게 추가되는 내용들을 업데이트하는 일도 힘든 작업이었다. 특히 조사를 끝마치며 한 가지 아쉬움으로 남은 것은 우리가 구상한 당구장이 신제품 속성의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제품 컨셉테스트를 끝내 실시하지 못하였던 점이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과 아쉬움 가운데서도 조원들의 활발한 참여와 토론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이론들을 현실에 적용시켜본 경험은 마케팅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 다변화되는 신세대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
“피어나라 여성 마케팅이여” 박준호
“감성마케팅 어디까지 왔나?” 현소은
“섬세하고 미묘한 여성, 그들만의 심리” 이상빈
“여성의 가치관과 마케팅 전략” 박현희
“2002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1- 한국인의 어제와 오늘 - 분야별 특징과 변화”
이승윤
국내 6개 광고대행사 (금강기획, 동방커뮤니케이션즈, LG애드, MBC애드컴, 오리콤, 코래드/DBM KOREA)가 연합하여 구성한 CPR협의회의 <소비자 프로파일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