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분장의 이해
2. 분장의 역사
3. 분장의 정의
4. 분장의 목적
5. 분장의 범위
2. 분장의 역사
3. 분장의 정의
4. 분장의 목적
5. 분장의 범위
본문내용
1.분장의 이해
모든 무대예술을 완성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가 바로 분장(Make-up)이다. 분장은 배우의 의사 전달 수단으로서 배우의 모습을 배역에 맞게 변화시켜 관객들로 하여금 필요한 성격적 사실들을 이해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인물의 창조나 재창조를 위한 변장이나 화장술,두발등을 총괄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분장은 배우,배역,작품,공연장소,조명 등과의 여러 요소들과 잘 조화를 이루어 멋진 무대예술을 창조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날 분장은 무대예술의 다양화와 더불어 매우 세분화,전문화되고 있으며 영상매체(영화,TV등)의 발전으로 인하여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2.분장의 역사
1)고대의 분장
분장술의 발달은 원시 사회의 종교 의식에서 주술적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가면이나 채색을 이용한 초기 원시적 분장술에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예를 들어 BC3200년경 이집트의 종교의식에서 백납을 이용하여 얼굴을 착색하고 검은색과 파란색의 아이샤도우를 사용한 증거를 벽화 유물등을 통해 발견할 수 있다. 그 후 서양의 공연 예술에 있어서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고대 그 시대의 주요 축제중의 하나인 디오니소스(Dionysos)제에서 행해진 그리스 비극과 희극부터 할 수 있다.이 시대 분장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양한 가면의 사용이다. 제한된 남자 배우구성되어 있었으므로 다양한 가면으로 여러 배역을 연기하였다.
2)중세의 분장
중세 암흑시대에는 기독교 국가에서 연극 공연이 공식적으로 금지되었으나 9-10 세기 부터는 종교 교육의 일환으로 전례극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도 배우들은 남자들로만 구성되어 있었으므로 극중 인물 표현을 위해 가면이 사용되었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무대 예술은 다양화되기 시작했으며, 고전 양식의 부활로 인하여 이탈리아에서는 오페라와 발레가 발전되었다. 또한 코미디 어텔라르테(즉흥가면희극)이 생겨났다. 이때에도 희극 배우들은 가면을 사용 하였다.
영국에서는 엘리자베스 왕조 시대에 연극이 크게 융성하였다.이시대에는 귀족의 보호 아래 대규 모의 전문 극단이 출연하였으며, 극장,무대장치,대본,의상 및 소도구 등 배우들의 시각적 요소가 대단히 중요시 되었으므로 이에 따라 각 배우들의 분장 기술 또한 크게 발전하였다. 이 시대에도 역시 남자 배우들만 연기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기 때문에 가면과 여장에 대한 분장술이 발달했다. 특히 이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세익스피어(W.Shakespeare)라는 극작가의 등장이다.생전에는 크게 주목 받지 못하였지만 그의 많은 작품들은 훗일 유럽 여러 나라의 예술 세계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무대 예술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재현하기 위한 분장술 역시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오게 되는 동기가 되었다.
모든 무대예술을 완성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가 바로 분장(Make-up)이다. 분장은 배우의 의사 전달 수단으로서 배우의 모습을 배역에 맞게 변화시켜 관객들로 하여금 필요한 성격적 사실들을 이해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인물의 창조나 재창조를 위한 변장이나 화장술,두발등을 총괄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분장은 배우,배역,작품,공연장소,조명 등과의 여러 요소들과 잘 조화를 이루어 멋진 무대예술을 창조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날 분장은 무대예술의 다양화와 더불어 매우 세분화,전문화되고 있으며 영상매체(영화,TV등)의 발전으로 인하여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2.분장의 역사
1)고대의 분장
분장술의 발달은 원시 사회의 종교 의식에서 주술적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가면이나 채색을 이용한 초기 원시적 분장술에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예를 들어 BC3200년경 이집트의 종교의식에서 백납을 이용하여 얼굴을 착색하고 검은색과 파란색의 아이샤도우를 사용한 증거를 벽화 유물등을 통해 발견할 수 있다. 그 후 서양의 공연 예술에 있어서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고대 그 시대의 주요 축제중의 하나인 디오니소스(Dionysos)제에서 행해진 그리스 비극과 희극부터 할 수 있다.이 시대 분장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양한 가면의 사용이다. 제한된 남자 배우구성되어 있었으므로 다양한 가면으로 여러 배역을 연기하였다.
2)중세의 분장
중세 암흑시대에는 기독교 국가에서 연극 공연이 공식적으로 금지되었으나 9-10 세기 부터는 종교 교육의 일환으로 전례극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도 배우들은 남자들로만 구성되어 있었으므로 극중 인물 표현을 위해 가면이 사용되었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무대 예술은 다양화되기 시작했으며, 고전 양식의 부활로 인하여 이탈리아에서는 오페라와 발레가 발전되었다. 또한 코미디 어텔라르테(즉흥가면희극)이 생겨났다. 이때에도 희극 배우들은 가면을 사용 하였다.
영국에서는 엘리자베스 왕조 시대에 연극이 크게 융성하였다.이시대에는 귀족의 보호 아래 대규 모의 전문 극단이 출연하였으며, 극장,무대장치,대본,의상 및 소도구 등 배우들의 시각적 요소가 대단히 중요시 되었으므로 이에 따라 각 배우들의 분장 기술 또한 크게 발전하였다. 이 시대에도 역시 남자 배우들만 연기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기 때문에 가면과 여장에 대한 분장술이 발달했다. 특히 이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세익스피어(W.Shakespeare)라는 극작가의 등장이다.생전에는 크게 주목 받지 못하였지만 그의 많은 작품들은 훗일 유럽 여러 나라의 예술 세계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무대 예술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재현하기 위한 분장술 역시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오게 되는 동기가 되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