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 작품분석 (절대론적 관점에서->작품에서만)
■ 본론 2. - 내용분석(반영론적관점에서분석-> 사회와연관지어서)
■ 결론3. - 감상문(효용론적관점에서 분석-> 나의삶과 연관지어서)
■ 그 외 중요한 것 이나 특징,..
■ 본론 2. - 내용분석(반영론적관점에서분석-> 사회와연관지어서)
■ 결론3. - 감상문(효용론적관점에서 분석-> 나의삶과 연관지어서)
■ 그 외 중요한 것 이나 특징,..
본문내용
이 작품에서는 무리 없이 사용하여 오히려 소설의 다양성을 획득하였다
- 수난이대의 서술상의 특징
이 작품의 시간 질서를 보면, 현재 진행중인 줄거리 속에 회상 장면이 삽입되는 형태로 되어 있다. 그런데 회상의 이야기는 주로 요약적 방법으로 서술되어 있고, 현재 진행되어 가는 이야기는 장면 묘사적 방법으로 서술되어 있다. 그러나 이 두 방법은 그 차이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서술적 요약은 경우에 따라 구체성을 띠면서 그 속에 많은 장면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작품의 회상부분은 구체적 장면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요약이고 어디까지가 장면인지 구별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현재 진행되어 가는 이야기의 부분에서는 철저히 장면적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극적 소설의 성격을 지닌 이 작품에서는 적절한 서술 방법인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 제시되고 있는 장면은 인물의 외양이나 행동에 관한 단순한 외적 묘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인물의 내면 심리 세계를 반영하고 있어서 특이한 서술 형태를 보인다
- 시간 구성
이 작품은 과거와 현재의 시간을 상호 교차시키는 시간 처리 및 회상 또는 연상의 수법을 적절히 활용한 구성적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 수난이대의 서술상의 특징
이 작품의 시간 질서를 보면, 현재 진행중인 줄거리 속에 회상 장면이 삽입되는 형태로 되어 있다. 그런데 회상의 이야기는 주로 요약적 방법으로 서술되어 있고, 현재 진행되어 가는 이야기는 장면 묘사적 방법으로 서술되어 있다. 그러나 이 두 방법은 그 차이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서술적 요약은 경우에 따라 구체성을 띠면서 그 속에 많은 장면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작품의 회상부분은 구체적 장면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요약이고 어디까지가 장면인지 구별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현재 진행되어 가는 이야기의 부분에서는 철저히 장면적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극적 소설의 성격을 지닌 이 작품에서는 적절한 서술 방법인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 제시되고 있는 장면은 인물의 외양이나 행동에 관한 단순한 외적 묘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인물의 내면 심리 세계를 반영하고 있어서 특이한 서술 형태를 보인다
- 시간 구성
이 작품은 과거와 현재의 시간을 상호 교차시키는 시간 처리 및 회상 또는 연상의 수법을 적절히 활용한 구성적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