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념과 특성
2. 발생과 전개
1) 독일의 낭만주의
2) 영국의 낭만주의
3) 프랑스의 낭만주의
3. 낭만주의와 한국문학
4. 주요 작가와 작품
2. 발생과 전개
1) 독일의 낭만주의
2) 영국의 낭만주의
3) 프랑스의 낭만주의
3. 낭만주의와 한국문학
4. 주요 작가와 작품
본문내용
앞산 그리메가 도깨비처럼 발도 없이 이곳 가까이 오도다.
아, 행여나 누가 볼는지―가슴이 뛰누나,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마돈나' 날이 새련다, 빨리 오려무나, 사원의 쇠북이 우리를 비웃기 전에.
네 손이 내 목을 안아라. 우리도 이 밤과 함께 오랜 나라로 가고 말자.
`마돈나' 뉘우침과 두려움의 외나무다리 건너 있는 내 침실 열 이도 없으니.
아, 바람이 불도다. 그와 같이 가볍게 오려무나. 나의 아씨여, 네가 오느냐?
`마돈나' 가엾어라, 나는 미치고 말았는가. 없는 소리를 내 귀가 들음은―,
내 몸에 파란 피―가슴의 샘이 말라 버린 듯 마음과 목이 타려는도다.
`마돈나' 언젠들 안 갈 수 있으랴. 갈 테면 우리가 가자, 끄을려가지 말고!
너는 내 말을 믿는 `마리아'―내 침실이 부활의 동굴임을 네야 알련만……
`마돈나' 밤이 주는 꿈, 우리가 엮는 꿈, 사람이 안고 뒹구는 목숨의 꿈이 다르지 않으니.
아, 어린애 가슴처럼 세월 모르는 나의 침실로 가자, 아름답고 오랜 거기로.
`마돈나' 별들의 웃음도 흐려지려 하고 어둔 밤 물결도 잦아지려는도다.
아, 안개가 사라지기 전으로 네가 와야지.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백조, 1923. 9>
아, 행여나 누가 볼는지―가슴이 뛰누나,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마돈나' 날이 새련다, 빨리 오려무나, 사원의 쇠북이 우리를 비웃기 전에.
네 손이 내 목을 안아라. 우리도 이 밤과 함께 오랜 나라로 가고 말자.
`마돈나' 뉘우침과 두려움의 외나무다리 건너 있는 내 침실 열 이도 없으니.
아, 바람이 불도다. 그와 같이 가볍게 오려무나. 나의 아씨여, 네가 오느냐?
`마돈나' 가엾어라, 나는 미치고 말았는가. 없는 소리를 내 귀가 들음은―,
내 몸에 파란 피―가슴의 샘이 말라 버린 듯 마음과 목이 타려는도다.
`마돈나' 언젠들 안 갈 수 있으랴. 갈 테면 우리가 가자, 끄을려가지 말고!
너는 내 말을 믿는 `마리아'―내 침실이 부활의 동굴임을 네야 알련만……
`마돈나' 밤이 주는 꿈, 우리가 엮는 꿈, 사람이 안고 뒹구는 목숨의 꿈이 다르지 않으니.
아, 어린애 가슴처럼 세월 모르는 나의 침실로 가자, 아름답고 오랜 거기로.
`마돈나' 별들의 웃음도 흐려지려 하고 어둔 밤 물결도 잦아지려는도다.
아, 안개가 사라지기 전으로 네가 와야지.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백조, 1923. 9>
키워드
추천자료
- 영국과 프랑스의 민주주의
-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의 산업 혁명의 이동
-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산업혁명 전개 및 특징
-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의 행정체제
- 시의 미적 중요성과 낭만주의 시의 미적 개념, 남궁벽 시의 미적 개념 및 이인로 파한집의 미...
- [바그너]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생애, 바그너(낭만주의음...
-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특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배경, 고전주의음악(...
- 낭만주의 발레 (낭만주의 발레 특징과 형태, 낭만주의 발레의 단점, 낭만주의 발레의상)
- 문예미학 중간과제 01~07 (그리스적인 것, 계몽주의, 고전주의, 낭만주의, 리얼리즘, 자연주...
- [뮤지컬의 이해] 각 나라별 뮤지컬 특징을 비교 - 영국(웨스트엔드), 미국(브로드웨이), 프랑...
- 한국 낭만주의 문학 연구-저항의식이 나타난 시,서구의 낭만주의,한국의 낭만주의,박영희,「...
- [서유럽문화기행 공통] 서유럽 5개 국가(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의 도시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