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프란츠 리스트
2.리하르트 바그너
3.로베르트 프란츠
4.요하네스 브람스
5.휴고 볼프
6.구스타프 말러
2.리하르트 바그너
3.로베르트 프란츠
4.요하네스 브람스
5.휴고 볼프
6.구스타프 말러
본문내용
ting)을 사용하였다.
그의 성악 선율은 표현적인 면들과 낭송과 단어 강세에 대한 신중한 관심을 보여준다.
Wer hatdies Liedlein erdacht?! 누가 이 노래를 생각해 냈지요? 1892
(Des Knaben Wunderhorn 가곡집)
이 행복한 작은 곡은 말러의 가장 알려진 곡들 중 하나이다. 가사는 두 개의 뿔피리 시들에서 가져 왔다. Wer hatdies liedlein erdacht?!dhk Wie Lieben erdacht.말러는 전자의 시에서 1연과 마지막 연을 사용했고, 후자에서 Mein Herzle ist wund행에서 Macht kranke gesund까지를 가져와 중간 부분에 집어넣었다.
리듬은 Landler 춤곡으로 3/8박자, Mit heitem Behagen(단순한 즐거움으로)Gemachlich(적당한),가운데 절.
말러는 두 부분의 길게 늘어진 콜로라투라 악구를 집어넣었다. 마지막 악구는 이 곡을 승리감으로 화려하게 장식하면서 끝낸다. 전체적 분위기는 유머러스하다. 좀 더 가라앉고 단조로운 두 번째 부분에서도 즐거움은 강조되어 있다. 성악라인은 선율적이고 신선하다. 일체감은 반주부의 지속적인 움직임과 동기들의 교적인 사용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말러는 온음계적인 성악 선율에 대하여 약간의 불협화음들을 집어넣음으로 다양성을 창조한다.-작은 주석처럼 의도한 것이 아닐지?
뤼케르트 가곡들
Ich atmet einen linden Duft 나는 달콤한 향내를 맡았다.1901 (Friedrich Ruckert)
빛나는 반주형태들과 섬세한 성악라인에서 말러는 뤼케르트 시의 섬세함을 획득했는데 시인의 생일날 아내가 책상 위에 꽂아놓은 라임 나뭇가지의 향을 그린다.시는 Linde(라임나무)와 형용사격인 Lind(유순한,부드러운)의 말장난으로 가득하다. 라임 가지의 섬세한 향은 사랑의 향기와 동의어이다. 시는 말러에게 개인적인 의미들을 분명히 가지고 있을 것이다. 1879년에 쓴 편지에서 라임나무 위를 올라가곤 했고 그 위에서 바깥 세상을 바라보곤 했던 소년시절을 언급했다.
이 곡의 오케스트라 버전은 투명하고 연상시키는 짜임새를 만들어 내도록 되어있다. 싱글 관편성의 두 개의 바순,세 개의 호른, 바이올린들, 비올라들, 하프, 첼레스타의 편성. 성악라인은 층을 이루고 상호 작용하는 반주부와 함께 섬세하게 이구조 안으로 가라앉는다. 이러한 점은 피아노로 연주할 때는 분명하지 않다.
그의 성악 선율은 표현적인 면들과 낭송과 단어 강세에 대한 신중한 관심을 보여준다.
Wer hatdies Liedlein erdacht?! 누가 이 노래를 생각해 냈지요? 1892
(Des Knaben Wunderhorn 가곡집)
이 행복한 작은 곡은 말러의 가장 알려진 곡들 중 하나이다. 가사는 두 개의 뿔피리 시들에서 가져 왔다. Wer hatdies liedlein erdacht?!dhk Wie Lieben erdacht.말러는 전자의 시에서 1연과 마지막 연을 사용했고, 후자에서 Mein Herzle ist wund행에서 Macht kranke gesund까지를 가져와 중간 부분에 집어넣었다.
리듬은 Landler 춤곡으로 3/8박자, Mit heitem Behagen(단순한 즐거움으로)Gemachlich(적당한),가운데 절.
말러는 두 부분의 길게 늘어진 콜로라투라 악구를 집어넣었다. 마지막 악구는 이 곡을 승리감으로 화려하게 장식하면서 끝낸다. 전체적 분위기는 유머러스하다. 좀 더 가라앉고 단조로운 두 번째 부분에서도 즐거움은 강조되어 있다. 성악라인은 선율적이고 신선하다. 일체감은 반주부의 지속적인 움직임과 동기들의 교적인 사용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말러는 온음계적인 성악 선율에 대하여 약간의 불협화음들을 집어넣음으로 다양성을 창조한다.-작은 주석처럼 의도한 것이 아닐지?
뤼케르트 가곡들
Ich atmet einen linden Duft 나는 달콤한 향내를 맡았다.1901 (Friedrich Ruckert)
빛나는 반주형태들과 섬세한 성악라인에서 말러는 뤼케르트 시의 섬세함을 획득했는데 시인의 생일날 아내가 책상 위에 꽂아놓은 라임 나뭇가지의 향을 그린다.시는 Linde(라임나무)와 형용사격인 Lind(유순한,부드러운)의 말장난으로 가득하다. 라임 가지의 섬세한 향은 사랑의 향기와 동의어이다. 시는 말러에게 개인적인 의미들을 분명히 가지고 있을 것이다. 1879년에 쓴 편지에서 라임나무 위를 올라가곤 했고 그 위에서 바깥 세상을 바라보곤 했던 소년시절을 언급했다.
이 곡의 오케스트라 버전은 투명하고 연상시키는 짜임새를 만들어 내도록 되어있다. 싱글 관편성의 두 개의 바순,세 개의 호른, 바이올린들, 비올라들, 하프, 첼레스타의 편성. 성악라인은 층을 이루고 상호 작용하는 반주부와 함께 섬세하게 이구조 안으로 가라앉는다. 이러한 점은 피아노로 연주할 때는 분명하지 않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