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의 정의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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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서양의 전통적인 두 가지 교육관
1. 주형관
1) 아동관
2) 교육관
3) 교사상
2. 성장관
1) 아동관
2) 교육관
3) 교사상

Ⅲ. 교육학자들에 따른 교육의 정의
1. 칸트
2. 루소
3. 제퍼슨
4. 페스탈로찌
5. 피터스
6. 프뢰벨
7. 코메니우스

Ⅳ. 교육철학에 의한 교육의 정의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Ⅴ. 여러 가지 정의 방식의 따른 교육의 정의
1. 일반적 정의
1) 전수형
2) 잠재적 가능성 실현형
3) 행동의 변화형
2. 서술적 정의
3. 현상적 정의
1) 규범적 정의
2) 조작적 정의
3) 기능적 정의
4) 약정적 정의
4. Peters의 [윤리와 도덕]에서의 교육의 정의
5. 교육의 어원상의 정의
6. 동양에서의 교육의 정의
7.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에 따른 정의
1) 우드워스의 이론
2) 폭주설(스턴)
3) 체제설
8. 교육의 형태에 따른 정의
1) 듀이의 의도성에 따른 분류
2) 크리크의 교육의 3요소에 의한 분류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를 포함
- 지식획득으로서의 교육 : 가장 전통적인 주장
3. 현상적 정의
1) 규범적 정의 (목적적 정의 : 당위론) - 브라멜드, 프뢰벨, 허친스, 스프랑어
교육에서 추구되어야 할 가치를 제시하는 입장의 정의, 가치지향적 입장
① 주형설(백지론-로크) : 행동주의적 시각, 원하는 인간상을 만들 수 있다.
② 도야설 : 헤르바르트(도덕도야)→형식도야이론(교과중시)
→교과중심교육과정(본질주의)
: 능력 심리학에 기반
③ 성장설 : 진보주의(Dewey) - 문제해결중심
→ 반성적 사고 → 경험중심교육과정
④ 자아실현 : 실존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Maslow, Rogers, Allport)
→ 인간중심교육과정
⑤ 계명설 : Platon - 무지에서 해방 →지적안목 형성 → 철학자율성 목표
⑥ 주입설 : 교육은 주입의 과정
2) 조작적 정의 (기술적 정의, 서술적 정의) - 인간행동의 지속적 변화에 관심
① 가치중립적 : 교육활동과 교육현상에 비교적 객관적인 안목으로 접근
② 관찰가능한 명시적 용어로 진술하는 것 : 인간행동에 관심
③ 인간 변화의 설명원리만을 규정할 때의 정의 : 행동주의적 관점
④ 인간 행동의 변화와 변인에 기초한 심리학적 정의
3) 기능적 정의(수단적 정의)
①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는 입장(발전교육론)
② 교육은 사회의 문화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으로 보며, 교육의 외재적,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한다.
③ 사회발전과 문화변인에 기초한 정의이다.
4) 약정적 정의
① 교육을 '∼이라고 하자'와 같은 형태의 정의(공유된 정의 없을 때 사용)
② 교육과 관련된 다른 활동으로부터 교육을 구별하는 하나의 '약속'으로서의 정의
4. Peters의 [윤리와 도덕]에서의 교육의 정의
① 규범적 기준
- 가치로운 것을 전달
- 아동의 자발성에 기초(온당한 도덕적 방법)
② 인지적 기준 - 사고력, 지적안목, 전인적 변화 (장기적)
③ 성년식 - 교육은 통과의례
(훈련 : 특수분야 변화, 타율성, 가치중립)
(교육 : 전반적 변화, 자율성, 가치개입)
5. 교육의 어원상의 정의
① Pedagogy : 아테네 노여 노복(Peidagogos)에서 유래 - 교육의 조력자 활동
② Education : 인간의 가능성을 밖으로 끄집어내어 실현시킨다는 의미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 훈련 : 타율성, 부분적 변화, 단기간에 이루어짐, 가치중립적
6. 동양에서의 교육의 정의
① 敎育 : 敎 - 교사의 활동
育 - 성장활동을 중시하는 성장과 발달의 결합 (루소와 유사)
② 자유주의 중요시(맹자의 진심편 : 방향성)
③ 외부로부터의 주입을 강조
7.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에 따른 정의
1) 우드워스의 이론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의해 인간의 행동이나 발달이 결정
→ 발달 = f(유전 * 환경)
2) 폭주설(스턴) : 우드워스가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
3) 체제설 : 레빈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과 인간의 행동이 형성
① 행동 = f (개체 * 환경)
→ 개인 속에는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잠재적 가능성이 존재하며 환경은 의도적, 무의도적 교육을 말한다.
② 장점
- 개인(개체)이 유전보다 범위가 넓다.
- 개인이 환경에 선택적 반응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함으로서 개인의 능동성 및 주체성을 내포
- 인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8. 교육의 형태에 따른 정의
1) 듀이의 의도성에 따른 분류
① 형식교육 : 의도성이 있는 교육 (학교교육) - 좁은의미 교육
② 비형식교육 : 의도성이 없는 교육 (사회교육) - 넓은 의미 교육
- 비의도 : 자연성에 의한 교육, 의도는 있으나 미약한 의도
- 무의도 : 의도가 완전히 없는 교육
2) 크리크의 교육의 3요소에 의한 분류
① 의도적 : 주체, 객체, 매개체가 있는 교육
② 반의도적 : 주체, 객체가 있는 교육(자율학습)
③ 무의도적 : 객체(환경과의 상호작용 통해 교육가능)
Ⅵ. 결 론
교육은 학교 교육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가 교육의 주된 장소이기는 하지만 가정, 교회나 회사, 그리고 군대 등에서도, 작게는 대학생들의 동아리에서도 신입 회원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어쩌면 교육은 인간의 거의 모든 집단에서 행하여진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이 모든 경우를 포괄하여 설명할 수 있는 교육의 개념은 무엇인가? 과연 한 마디로 설명되어 질까? 현대인뿐만 아니라 원시인을 포함하여 모든 인간은 그가 살고 있는 세계와 어떠한 형태로든 상호 작용을 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원시인은 가족 혹은 씨족 단위로 자연세계로부터 생존에 필요한 식량을 채취하거나 농사를 지으면서 살아가고, 현대인들은 좀더 다양한 집단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그가 살고 있는 세계와 상호 작용을 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주위 세계와 상호 작용을 하면서 인간은 이에 보다 잘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또한 이를 다음 세대에 전달해 주게 된다. 교육이란 이와 같이 각 개인이 그의 주위 세계와 상호 작용을 하면서 이에 적응하고 배워 나가며 이를 전달해 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어느 한 순간에 끝이 나거나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무엇인가를 배우고 익히게 된다.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텔레비전을 보면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교회를 다니면서, 여행을 하면서 우리는 항상 무엇인가를 배우고 새로운 것을 깨닫게 된다. 우리는 이와 같이 삶의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무엇인가를 배우고 익히게 된다. 이처럼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이며, 태어나기 이전인 태교로부터 시작해서 죽는 그 순간까지 계속되는 인간의 삶의 자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문헌 -
구평회 편『메타교육학 』신수서림
오영재 외『교육학의 이해』교육아카데미
노회관 외『교육학 총론』교육과학사
김광자 저『교육학 개론』집문당
임창재 저『교육학의 이해』형설출판사
이민재 저『 교육학 』만파서적
우리사회문학회 『 알기쉬운 사회학 』정림사
전태련 편『함께하는 교육학』새롬출판사
한민석 편『한민석 교육학』 현대고시사
조화섭 편『 조화섭 교육학』현대고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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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22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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