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신전의 기원
신전의 배치와 평면
신전 기둥의 양식
신전의 구성
신전의 건축형태
건축실례
그리스 신전의 성격
●결론
●본론 -신전의 기원
신전의 배치와 평면
신전 기둥의 양식
신전의 구성
신전의 건축형태
건축실례
그리스 신전의 성격
●결론
본문내용
다.
테세이온 신전, 아테네, B.C.428년, 도리아식
헤라이온 신전, 올림피아, B.C.640년, 도리아식
올림피에이온 신전, 아테네, B.C.174년, 코린트식
8.그리스 신전의 성격
그리스 신전들은 얼핏 보면 매우 닮은 듯이 보일지도 모르지만, 자세히 조사해보면 형태와 표현상에서 중요한 차이를 나타낸다. 단일의 신전은, 신들이 지상에서의 인간의 다양한 역할과 상호작용을 상징했던 가족을 형성했던 것처럼, "가족"의 개별적 구성원이라 특징지어질 수 있다. 모든 신전들에 공통적인 것은 명백하게 한정된 조형적 몸체로서의 그 외관이다. 그것들은 단순한 mass들이 아니라 articulation을 이룬 구조물인데, 여기에서 열주랑 혹은 pteron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스인들은 trabeation 구조로 전달하고 전달되는 활력있는 힘들을 표현하면서 자신들의 출발점으로 삼은 것은 인간적이 측면이었다. 따라서 그리스신전은 근육체, 즉 진정한 유기적 형태로 보이는데, 그것은 삶을 공간과 시간에서의 행위로써 구체화시킨다. 명료하지만 변화무쌍한 건물 유형으로서 신전은 활기찬 행위가 우연성과 독단적인 변화에 있지 않다는 사실도 보여주고 있지만, 상호작용하는 원형(原形)의 성격들로서 나타난다. 모든 신전에 공통적인 유일한 특색은 신의 조상(彫像)을 안치했던 세로방향의 cella이다. 이것은 대규모 신전들에서 매우 넓고 컸으나, 기원전 5세기말경에는 진정한 "내부"의 조상만을 지녔다. 크기와 특별한 기능은 신전의 평면을 졀정했는데, 그것의 형태는 상징적 내용의 표명이 되기 시작했다. 조형체로서 신전은 다른 건물 및 주변경관들과 작용하고 관련된다. 그리스신전이 내부로부터 발전된다고 말함에도 불구하고, 공간적 견지로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신전이 그 articulation을 결정하는 개개의 내재적 특성을 표현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리스 신전의 특성은 그것이 비교될 수 없는 우월성과 동시에 커다란 결점도 지니고 있다. 그 결점은 내부공간의 무시이며, 한편 그 우월성은 인간 척도개념의 뛰어난 응용이다.
9.결론
건축은 인류의 생활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자연의 위협에서 스스로의 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은신처(shelter)로서, 소극적이나마 권역을 공간으로 구축하게 되었고, 그 후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발전의 역사를 이루어왔다. 이 발전의 역사는 물론 매우 진취적인 경험을 통해 이룩되어 왔던 시기도 있었으나, 사회적인 영향에 따라 침체한 시대도 있었다.
한편 그리스의 건축은 그들의 합리적이고도 순수한 이성(理性)의 문화와 함께 가장 이지적인 고전성(古典性)을 남겼다. 그리스하면 그리스 신전이 떠오르고 아크로폴리스가 생각나듯이 그리스의 역사는 신전의 역사이고 그리스의 건축을 아크로폴리스의 건축일지도 모른다. 아크로폴리스가 전부일지도 몰라도 시간의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면 신전 안에서 삶의 흔적을 찾아내고 인류의 보편성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들의 문화, 사상, 기술 등등 많은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건축이라는 것 한 가지 만으로도 얼마나 많은 것을 생각하고 알 수 있는지 느꼈다. 그리고 어떻게 그렇게 만들 수 있었는지 그리스의 뛰어난 건축에 찬사를 마지않는다.
-참고문헌-
http://my.netian.com/~vf55/html/report/data2.htm
http://my.netian.com/~ssagree/greek.htm
http://architecture.snut.ac.kr/contents/web-lecture/건축의장/시대별%20건축특징.htm
http://www.koreaa2z.com/architecture
<파르테논 신전 야경>
테세이온 신전, 아테네, B.C.428년, 도리아식
헤라이온 신전, 올림피아, B.C.640년, 도리아식
올림피에이온 신전, 아테네, B.C.174년, 코린트식
8.그리스 신전의 성격
그리스 신전들은 얼핏 보면 매우 닮은 듯이 보일지도 모르지만, 자세히 조사해보면 형태와 표현상에서 중요한 차이를 나타낸다. 단일의 신전은, 신들이 지상에서의 인간의 다양한 역할과 상호작용을 상징했던 가족을 형성했던 것처럼, "가족"의 개별적 구성원이라 특징지어질 수 있다. 모든 신전들에 공통적인 것은 명백하게 한정된 조형적 몸체로서의 그 외관이다. 그것들은 단순한 mass들이 아니라 articulation을 이룬 구조물인데, 여기에서 열주랑 혹은 pteron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스인들은 trabeation 구조로 전달하고 전달되는 활력있는 힘들을 표현하면서 자신들의 출발점으로 삼은 것은 인간적이 측면이었다. 따라서 그리스신전은 근육체, 즉 진정한 유기적 형태로 보이는데, 그것은 삶을 공간과 시간에서의 행위로써 구체화시킨다. 명료하지만 변화무쌍한 건물 유형으로서 신전은 활기찬 행위가 우연성과 독단적인 변화에 있지 않다는 사실도 보여주고 있지만, 상호작용하는 원형(原形)의 성격들로서 나타난다. 모든 신전에 공통적인 유일한 특색은 신의 조상(彫像)을 안치했던 세로방향의 cella이다. 이것은 대규모 신전들에서 매우 넓고 컸으나, 기원전 5세기말경에는 진정한 "내부"의 조상만을 지녔다. 크기와 특별한 기능은 신전의 평면을 졀정했는데, 그것의 형태는 상징적 내용의 표명이 되기 시작했다. 조형체로서 신전은 다른 건물 및 주변경관들과 작용하고 관련된다. 그리스신전이 내부로부터 발전된다고 말함에도 불구하고, 공간적 견지로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신전이 그 articulation을 결정하는 개개의 내재적 특성을 표현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리스 신전의 특성은 그것이 비교될 수 없는 우월성과 동시에 커다란 결점도 지니고 있다. 그 결점은 내부공간의 무시이며, 한편 그 우월성은 인간 척도개념의 뛰어난 응용이다.
9.결론
건축은 인류의 생활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자연의 위협에서 스스로의 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은신처(shelter)로서, 소극적이나마 권역을 공간으로 구축하게 되었고, 그 후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발전의 역사를 이루어왔다. 이 발전의 역사는 물론 매우 진취적인 경험을 통해 이룩되어 왔던 시기도 있었으나, 사회적인 영향에 따라 침체한 시대도 있었다.
한편 그리스의 건축은 그들의 합리적이고도 순수한 이성(理性)의 문화와 함께 가장 이지적인 고전성(古典性)을 남겼다. 그리스하면 그리스 신전이 떠오르고 아크로폴리스가 생각나듯이 그리스의 역사는 신전의 역사이고 그리스의 건축을 아크로폴리스의 건축일지도 모른다. 아크로폴리스가 전부일지도 몰라도 시간의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면 신전 안에서 삶의 흔적을 찾아내고 인류의 보편성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들의 문화, 사상, 기술 등등 많은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건축이라는 것 한 가지 만으로도 얼마나 많은 것을 생각하고 알 수 있는지 느꼈다. 그리고 어떻게 그렇게 만들 수 있었는지 그리스의 뛰어난 건축에 찬사를 마지않는다.
-참고문헌-
http://my.netian.com/~vf55/html/report/data2.htm
http://my.netian.com/~ssagree/greek.htm
http://architecture.snut.ac.kr/contents/web-lecture/건축의장/시대별%20건축특징.htm
http://www.koreaa2z.com/architecture
<파르테논 신전 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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