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 고전주의 낭만주의 시대적 특징 배경 음악 이론 서양 음악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바로크 음악 고전주의 낭만주의 시대적 특징 배경 음악 이론 서양 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바로크 음악의 시대적 특징
-음악적 특징
-오페라 (오페라의 탄생 배경, 프랑스 오페라, 바흐와 헨델 비교)

2.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적 특징
-음악적 특징
-글룩의 오페라 개혁, 소나타,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 3기 작품 특징

3. 낭만주의 음악의 시대적 특징
-음악적 특징
-독일 예술 가곡(슈베르트와 슈만의 음악적 특징 비교)
-후기 낭만주의 대표적 작곡가에 대한 곡 해설 및 이탈리아 오페라와 독일 오페라 비교
-19세기 국민악파 음악

본문내용

독일에는 이탈이라처럼 전통다운 오페라가 없었다. 19세기 초 가벼운 오페라 ‘징슈필’이 생겼지만 이는 영국이나 프랑스의 것을 반영한 것이 많았으며 이탈리아 오페라와 달리 비현실적인 내용이 많았다.
독일 오페라의 뛰어난 작곡가인 바그너는 지금까지의 오페라를 개혁하여 악극을 창시하였다. 악극은 일반 오페라에 연극적인 요소를 강화한 것으로 바그너는 시와 극을 완전히 융합시키는데 성공하여 종합 예술을 이룬 것이다.
요컨데, 극의 내용보다 아리아의 기교적인 점을 중시한 기존의 오페라에 변화를 준 것이다. 그는 악곡에서 서곡을 없애고 "유도 동기"(대상이 언급될 때마다 유도 동기를 반복)를 사용하여 극의 연관성을 확립하였으며, 반음계와 불협화음을 많이 사용하였다.
이후 브루크너, 말러, 볼프, 슈트라우스 등이 바그너를 신봉하여 나갔다. 이러한 이상주의적 감정에서 후기낭만주의 음악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보수적인 성격의 브람스는 베를리오즈, 리스트, 바그너와 동시대에 속하고 있으면서도 고전주의의 전통을 따르는 브람스를 비롯한 일련의 신고전주의 작곡가들이 등장하였다.
한편, 19세기 후반이 되면서 북,동 유럽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민족 해방을 목표로 하는 국민주의 운동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나타나 국민악파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런 국민악파가 만든 음악을 민족주의 음악이라고 한다.
19세기 말경 러시아, 보헤미아 및 북유럽 등에서 민족주의 음악이 나타났는데 러시아는 민족주의 음악이 가장 강하게 나타났던 나라로써 ‘글린카와 5인조’에서 시작되었다. 이들을 ‘러시아 5인조’라고 하며 (무소르그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발라키레프, 보로틴, 쿠이)가 있다. 민족주의 음악가들은 자기 나라의 민요나 민속춤(헝가리 짚시), 신화, 풍속 등을 소재로 하여 극음악을 작곡하였다.
차이코프스키는 러시아인이면서 국민악파 5인조와 다르게 서구풍의 수법으로 낭만파 음악을 썼으나 몇몇 작품에서는 역시 다채로운 슬라브의 특색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이를 비롯하여 시벨리우스, 스메타나, 드보르작 등이 민족주의를 표방하고 나섰다.
(스메타나가 민족적인 제재에 의한 오페라와 교향시를 작곡하여 국민악파의 기반을 굳히고, 이어서 A.드보르자크도 민족적 색채가 짙은 교향악과 실내악곡 등을 작곡하였다.)
국민악파의 음악은 20세기에 들어와서 빛을 잃었지만, 오늘날 민족적인 소재를 현대 음악에 사용하려는 경향을 낳게 하였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6.29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52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