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배경 설화
①설화 해석
②설화 분석
2)작품 설명
①원문
②직역과 의역
③문학적 해독
3) 주요 논쟁점
①융천사의 신분
②혜성가의 창작 연대
③혜성가의 성격
3.결론
<참고문헌>
2. 본론
1) 배경 설화
①설화 해석
②설화 분석
2)작품 설명
①원문
②직역과 의역
③문학적 해독
3) 주요 논쟁점
①융천사의 신분
②혜성가의 창작 연대
③혜성가의 성격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론
혜성가는 최초의 10구체 향가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당시 신라인들의 자연관과 우주관이 잘 나타나고 있어 국문학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된다 하겠다. 이 작품을 둘러싼 해석상의 문제과 창작시기, 창작자에 대한 문제들은 앞으로 우리가 계속해서 연구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이 작품이 신라시대의 언어로 이루어졌기에 완벽한 해석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여러 견해를 살피고 열린 마음으로 이 작품을 대한다면 더 많은 연구 성과가 나타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번 발표를 통해 향가에 대한 이해가 조금이나마 깊어지기를 바라며 이번 발제를 마치고자 한다.
※참고문헌
홍기문, 「혜성가」,『향가 해석』, 여강 출판사, 1990
임기중, 「혜성가」,『새로 읽는 향가 문학』, 아세아 출판사, 1998
張珍昊, 「彗星歌」, 『新羅 鄕歌의 硏究』, 형설 출판사, 1993
황패강, 「彗星歌」, 『향가 문학의 이론과 해석』, 일지사, 2001
김승찬, 「혜성가」, 『신라 향가론』, 부산 대학교 출판부, 1999
李姸淑, 「彗星歌」, 『신라 향가 문학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1999
조동일, 「혜성가의 창작 연대」, 『국문학연구의 방향과 과제』, 세문사, 1982
혜성가는 최초의 10구체 향가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당시 신라인들의 자연관과 우주관이 잘 나타나고 있어 국문학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된다 하겠다. 이 작품을 둘러싼 해석상의 문제과 창작시기, 창작자에 대한 문제들은 앞으로 우리가 계속해서 연구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이 작품이 신라시대의 언어로 이루어졌기에 완벽한 해석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여러 견해를 살피고 열린 마음으로 이 작품을 대한다면 더 많은 연구 성과가 나타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번 발표를 통해 향가에 대한 이해가 조금이나마 깊어지기를 바라며 이번 발제를 마치고자 한다.
※참고문헌
홍기문, 「혜성가」,『향가 해석』, 여강 출판사, 1990
임기중, 「혜성가」,『새로 읽는 향가 문학』, 아세아 출판사, 1998
張珍昊, 「彗星歌」, 『新羅 鄕歌의 硏究』, 형설 출판사, 1993
황패강, 「彗星歌」, 『향가 문학의 이론과 해석』, 일지사, 2001
김승찬, 「혜성가」, 『신라 향가론』, 부산 대학교 출판부, 1999
李姸淑, 「彗星歌」, 『신라 향가 문학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1999
조동일, 「혜성가의 창작 연대」, 『국문학연구의 방향과 과제』, 세문사, 1982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