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주었다.
(3)교육 과정
- 논어와 효경이 공통 필수였고, 수준에 따라 예기와 주역, 좌전 모시 춘추 상서와 문선을 세과로 나누어서 부과하였다.
3) 유학생 파견
- 선덕왕 9년(640)부터 적극적으로 유학을 장려함
- 유학기간은 10년, 유학생들의 책값은 국비로 1인당 은화 300양을 줌
-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하여 홍려사라는 기관을 둠
- 최치원은 12세에 당나라에 가서 18세에 관거에 급제하여 벼슬을 하고, 당말 '황소의 난' 때는 난을 평정하기 위한 격문을 지어 당나라 전역에 이름을 떨침
4) 인재 등용법
- 초기: 미인법(남모와 준정을 원화로 뽑은 것이 그 예), 화랑제도(화랑은 국가의 인재를 선 발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되기도 했음), 궁전법(활쏘기를 통한 등용)
- 후기: 독서출신과: 춘추좌씨 전 예기 문선을 일고 그 뜻에 능통
상 논어 효경에 밝은 자
중 곡예 논어 효경을 읽은 자
하 곡예 효경을 읽은 자
5경과 3사와 제자백가에 겸하여 능통한 자는 순서를 뛰어 넘어 등용하였음
6. 삼국시대의 교육 사상가
1) 원광(? -630)
- 유학과 도학과 불교를 두루 섭렵하고 중국에 유학, 이름이 널리 알려짐
- 불교의 5계를 토대로 세속오계를 만들어 국민교육과 생활 윤리의 지표가 됨
2) 강수(? -692)
- 유학에 정진하여 당대 제일의 문장가로 외교문서 작성에 많은 공헌을 함
3) 원효(617 -686)
- 한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종교 사상가의 한 사람, 세계적인 대철인이라고 지칭
- 스스로의 인격완성과 민중교화를 통한 불교의 세속화에 공헌했고, 대중적 실천적 교사상 을 보여줌
4) 설총(654- ?)
- 불교와 유학을 두루 섭렵하고 국학의 박사로서 이두로 경서를 풀어 가르침
- 신문왕에게 지어 올린 화왕계는 교묘한 비유법을 사용하여 왕을 훈계한 글로서 군왕교육 의 새로운 면모를 보였다는 점에서 교육사적 의의가 큼.
7. 교육사적 의의
- 삼국시대에는 불교와 유학이 들어오고, 중국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학교 제도가 도입, 유 학이 교육과 정치의 중요한 원리로 자리 잡게 됨
- 고구려의 경당과 신라의 화랑도와 같은 교육제도는 우리 민족 고유의 이상과 교육 방식 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함
참고문헌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3.
윤완, 『한국 교육사의 이해』, 원미사, 2002.
손인수, 『한국 교육사 연구, 상』, 문음사, 1998.
(3)교육 과정
- 논어와 효경이 공통 필수였고, 수준에 따라 예기와 주역, 좌전 모시 춘추 상서와 문선을 세과로 나누어서 부과하였다.
3) 유학생 파견
- 선덕왕 9년(640)부터 적극적으로 유학을 장려함
- 유학기간은 10년, 유학생들의 책값은 국비로 1인당 은화 300양을 줌
-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하여 홍려사라는 기관을 둠
- 최치원은 12세에 당나라에 가서 18세에 관거에 급제하여 벼슬을 하고, 당말 '황소의 난' 때는 난을 평정하기 위한 격문을 지어 당나라 전역에 이름을 떨침
4) 인재 등용법
- 초기: 미인법(남모와 준정을 원화로 뽑은 것이 그 예), 화랑제도(화랑은 국가의 인재를 선 발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되기도 했음), 궁전법(활쏘기를 통한 등용)
- 후기: 독서출신과: 춘추좌씨 전 예기 문선을 일고 그 뜻에 능통
상 논어 효경에 밝은 자
중 곡예 논어 효경을 읽은 자
하 곡예 효경을 읽은 자
5경과 3사와 제자백가에 겸하여 능통한 자는 순서를 뛰어 넘어 등용하였음
6. 삼국시대의 교육 사상가
1) 원광(? -630)
- 유학과 도학과 불교를 두루 섭렵하고 중국에 유학, 이름이 널리 알려짐
- 불교의 5계를 토대로 세속오계를 만들어 국민교육과 생활 윤리의 지표가 됨
2) 강수(? -692)
- 유학에 정진하여 당대 제일의 문장가로 외교문서 작성에 많은 공헌을 함
3) 원효(617 -686)
- 한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종교 사상가의 한 사람, 세계적인 대철인이라고 지칭
- 스스로의 인격완성과 민중교화를 통한 불교의 세속화에 공헌했고, 대중적 실천적 교사상 을 보여줌
4) 설총(654- ?)
- 불교와 유학을 두루 섭렵하고 국학의 박사로서 이두로 경서를 풀어 가르침
- 신문왕에게 지어 올린 화왕계는 교묘한 비유법을 사용하여 왕을 훈계한 글로서 군왕교육 의 새로운 면모를 보였다는 점에서 교육사적 의의가 큼.
7. 교육사적 의의
- 삼국시대에는 불교와 유학이 들어오고, 중국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학교 제도가 도입, 유 학이 교육과 정치의 중요한 원리로 자리 잡게 됨
- 고구려의 경당과 신라의 화랑도와 같은 교육제도는 우리 민족 고유의 이상과 교육 방식 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함
참고문헌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3.
윤완, 『한국 교육사의 이해』, 원미사, 2002.
손인수, 『한국 교육사 연구, 상』, 문음사, 1998.
추천자료
- 교육제도의 형성
- 지방교육자치제도에 관한 연구 -학교급식조례제정을 중심으로
- 유럽의 교육제도, 학교생활, 직업교육
- 공교육제도와 신교육운동
- 북한교육제도와 정치
- 교육자치제도의 개념과 기본원리,현황,국내사례(제주),국외사례(일본),문제점 및 개선방안연구
- 지방교육자치제도 교육행정 이원화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장애인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지방교육자치]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변천과정, 지방교육자치제도의 ...
- 영국의 국민성과 특성 및 정치제도와 교육제도에 대해서
- 교육재정과 교육제도의 개혁
- 회사정리법, 내부고발자보호법의 국제비교, 기업지배구조, 기업거래시스템의 국제비교, 소비...
- 청소년육성제도론3>>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의, 주요 청소년육성 ...
- [평생교육] 핀란드의 평생교육제도와 정책을 정리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