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에 대한 이해-가상현실 세계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의 문화의 유형과 문제 유형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 목적 및 필요성

본론 - 사이버 세계와 청소년에 대한 이해
1. 가상(사이버) 세계와 청소년
2. 사이버 세대의 특성
3. 사이버 매체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4. 사이버 세계와 청소년 심리와의 관계
5. 사이버 세계의 청소년 문화 유형(역기능적 폐해와 관련)
(1) 해킹으로 표현되는 정보 시스템 불법침입 및 파괴의 문화 유형.
(2) 불펌(불법으로 퍼옴)으로 표현되는 지적 재산권 침해의 문화 유형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언어폭력의 문화 유형
(4) 불건전 정보의 생산 및 유통 관리의 문화 유형
(5)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범죄의 문화 유형
(6) 사이버의 여론 왜곡 또는 오용 현상의 문화 유형
(7) 컴퓨터 사용 증후군에 따른 문화 유형
(8) 사이버 공간에서의 기타 문제에 따른 유형

결론 - 이것이 현대의 정보화 사회가 주는 청소년 문제의 해결책이다.
6. 올바른 가상세계 활용을 위한 대안
인터넷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첫째~여덟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인 커뮤니케이션 질서 회복, 인성교육, 시민교육, 정치교육 등 다양한 미디어 교육 목표가 설정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정, 학교, 사회단체 등 어느 곳을 막론하고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얻어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교육 후엔 이를 평가하는 과정이 필수ㅗ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교육기간, 교육대상, 교육환경 등 다양한 여건에 따라 취사선택 또는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가정에서의 미디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모든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궁극적으로는 가정에서의 실천을 염두에 두고 기획, 실시해야 할 것이다.
학교나 사회단체 미디어 교육이 실제 매체 접촉이 가장 직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정을 배재하고는 실효성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는 결국 가정에서의 실천여부에 있다는 점이 교육의 기획차원에서부터 실천, 평가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강조되야 할 것이다. 교육을 실시하는 주최측(학교, 사회단체 등) 뿐 아니라 교육을 받는 피 교육자(학부모, 교사, 지도사 등)들도 교육내용이 어린이, 청소년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학부모나 교사 자체를 교육시키기 위한 일반적 매체의식화교육 수준에 머물렀기 때문에 가정과의 연계를 고려한 미디어 교육에는 미치지 못한 경우가 많았던 셈이다.
일곱째, 교육 대상이나 목표 등 교육여건에 필요한 교재개발이 시급하다.
우선 연령별 미디어 교육 워크북이 지도자용 교재와 함께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각 교육 기관별 미디어 교육 교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수의 관련 전문 연구자, 많은 비용, 그리고 장기간의 개발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부나 관련 기관 및 단체 또는 공공성을 표방하고 있는 매체사 등이 적극적 으로 나서지 않는 한 실현이 불가능한 과제이다. 개별 연구자 수준의 관심이나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정부나 매체사의 일방적인 계획이나 방침에 따라 미디어 교육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도 신중해야 할 일이다. 매체와 정부 그리고 수용자는 기본적으로 서로 견제하고 감시하면서 비판적으로 협력하는 관계라는 점을 간과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결국 지원범위와 협력의 수준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합리적인 관계 모형이 도출되어야 할 일이라 하겠다. 이미 발간된 몇몇 교재를 중심으로 새로운 교재 개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보는 것도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된다.
여덟째, 새로운 매체 환경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청소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 전문지도자 양성이 시급하다.
무엇보다도 먼저 학교 미디어 교육 교사 훈련 프로그램이 시급하다. 관련 교과목 교사를 중심으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 교사 연수를 교육부와 관련 학회가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미디어 교육 전문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친 교사나 지도자를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 및 종교 단체의 지도자나 교사들을 미디어 교육 교사로 투입할 수 있는 방안 뿐 아니라 매체사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현재 근무하고 있는 전문인을 미디어 교육 교사로 양성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결국 현재 컴퓨터 교육이 대부분 컴퓨터 이용기술 습득을 중심으로 한 확장, 보급교육에 치우쳐 있는데 컴퓨터가 여는 새로운 사이버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시민의식, 즉 세련된 네티즌이 되기 위한 종합적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실제 만나지 못하면서도 가상의 세상에서 만난 이웃들과의 원활한 인간 및 사회관계를 위해 지켜야 할 다양한 윤리 및 시민의식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앞에서 제시한 대안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기관의 특성과 자원등을 고려하여 해결 대안을 마련해야 함과 동시에 아래와 같은 심리적 부분과 연관된 행동들이 실천되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억눌린 Sexual Drive를 꾸준히 의식화 시킴으로서 올바른 욕구 해소 방안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학교 교육 안에서 실천하자.
사회적으로 입지가 불확실한 청소년들에게 학교의 교육은 입시 위주보다는 자아 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
>
>
-〔
Academic/
학문적 자아 개념
Self-Identification
Self-Concept
자아 정체감
자아 개념
Non-Academic/
비 학문적 자아 개념
학문적 자아 개념은 교과별 영역별로 나뉜 자아 개념으로 볼 수가 있다. 이것은 학교 교육이 전적으로 책임지고 이끌어야 할 분야라 생각한다. 여기서 말하는 학교 교육이라 함은 총체적인 지식 전달의 교육을 말한다. 그리고 비 학문적 자아 개념을 만드는 Self-esteem"자아 존중감"은 철저히 청소년 지도사가 청소년을 위해 지켜나가야 할 몫이라 여긴다.
청소년 지도사는 열정과 능력을 가지고 끊임없이 고민하며....
청소년의 가능성을 기대하며 일해야 할 것이다.
-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김기태(2000). 사이버 언어폭력, 이대로 좋은가,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정보통신윤리』11/12월 호
김기태(2000). 사이버 세상의 암초 - 시스템파괴와 지적재산권 침해-, 한국정보문화센터, 『정보화로 가는 길』
김기태(2000). 사이버 시대 올바른 미디어 교육의 방향 및 실천과제, 방송위원회 『2000년도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 교재』
김영한 외(1999). 사이버문화와 기독교전략, 쿰란 출판사
정보통신부(1999). 정보화 역기능 방지 종합 대책안
이정복(2000). 학생의 인터넷 언어 사용 실태와 문제점, 교원단체 총 연합회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청소년보호위원회(2000). 인터넷 환경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2000). 학부모정보감시단 모니터링 보고서 2000-03
학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0). 사이버폭력과 학교 공동체 붕괴
한국청소년상담원(2000). 청소년의 PC중독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08.09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88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