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서론
Ⅱ.본론
A.피터 셰퍼가 말하는 『에쿠우스』
B.연구자가 만나 본 알런과 그 주변인물들
1. 각 장면별 심리분석
2. 알런의 심리분석
a. 부모님의 이질적인 종교관-말에대한 불안한 애착
b. 믿음을 습득하지 못한 알런의 어린시절-자아분열 성격장애
c. 억눌린 억압-알런의 정신이상적 행동
3. 다이사트의 심리분석
a. 완벽함을 강요 당한 다이사트의 어린시절-강박적 성격장애
b. 현대문명의 딜레마-다이사트의 또 다른 자아
C.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입각하여 연구자가 말하는『에쿠우스』
Ⅲ. 결론
참고문헌
Ⅱ.본론
A.피터 셰퍼가 말하는 『에쿠우스』
B.연구자가 만나 본 알런과 그 주변인물들
1. 각 장면별 심리분석
2. 알런의 심리분석
a. 부모님의 이질적인 종교관-말에대한 불안한 애착
b. 믿음을 습득하지 못한 알런의 어린시절-자아분열 성격장애
c. 억눌린 억압-알런의 정신이상적 행동
3. 다이사트의 심리분석
a. 완벽함을 강요 당한 다이사트의 어린시절-강박적 성격장애
b. 현대문명의 딜레마-다이사트의 또 다른 자아
C.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입각하여 연구자가 말하는『에쿠우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아내와의 애정부재, 정상적이라는 모순 덩어리의 세계, 무기력하고 기계적인 자신의 현실을 알런과 그의 신 '에쿠우스'가 벌이는 제의속에서 발견해 나가는 이 작품은 현대인이 직면하고 있는 숨막힐 듯한 절망의식과 실존적인 고뇌, 반항 등 심각한 주제가 충격적이다. 세대간의 대립으로부터 종교와 신앙의 문제, 성과 본능, 정상과 이상, 문명과 자연 등의 문제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결국 그 문제들이 표면적으로 단순히 나쁜 행동이나 정상적이지 못한 것으로 정의 될 수 없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알런의 모태가 되는, 쇠꼬챙이로 26마리의 말의 눈을 찌른 어느 영국 10대 소년의 기괴한 행동, 이 몸서리치는 행동의 배후-즉 소년의 심층의식-깊이 숨어있는 동기는 단순한 이상행동이 아닌 현대인의 자연과 본능에 대한 뿌리 깊은 갈등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비밀스런 제의가 이루어지는 마굿간에서 질이라는 여자에 의해 섹스를 하게 되는 알런이 자신의 본능적 욕구와 신성시하는 영혼의 충돌에 의해 말의 눈을 찌르게 되는 충격적인 장면을 재현함으로서 악몽의 그림자를 벗는 알런을 향해 다이사트는 절규한다. 정상의 세계에 대한 분노, 현실로 부터 유린되어가는 자신에 대한 두려움으로 다이사트는 소리친다. 이제 다이사트가 말의 신앞에 무릎을 꿇고 신과의 제의를 벌이며 자유를 향해 긴 여행을 떠날 때가 온 것이다. 다이사트 역시 알런과 같이 치료 받아야할 대상이 아닐까.
이성과 논리의 세계에 충실한 지적 인간의 모습으로 다이사트는 오늘의 우리를 대변한다. 다이사트의 어두움은 알런이 치료과정에서 재현하는 말 여섯마리와의 제의에 의해 서서히 그 전모를 드러내게 되는데,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알런에게 있어서 말은 신이다. 알런의 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톱니바퀴 같은 사회와 인간들이다. 오늘의 사회구조 속에서 철저히 자연과 본능의 자유를 상실당한 인간의 모습이다. 그러한 알런의 신을 파헤쳐 가면서 다이사트는 자신이 빠져있는 모호한 좌절감의 실체를 확인하게 되고, 그는 연민과 두려움으로 알런을 바라보기 시작한다. 알런에게 정상의 세계를 되찾아 주는 임무를 맡은 다이사트의 딜레마는 정상적인 세계에 대한 의혹으로부터 시작되며, 그 임무수행을 마친 후 극단적인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지면서 끝이 난다.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단순히 알런의 원망이나 미움, 증오, 절망, 고독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광신도인 어머니와 무신론자인 아버지라는 이질적인 종교관과 그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이 만연한 환경하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인 것이다. 어머니에 대한 애착, 아버지에 대한 미움, 말의 눈을 찌르고 자신의 눈마저 찌르게 되는 정신 이상적 행동 모두는 알런 스스로에 의한 것이 아닌 알런의 자아형성기 중 부모님들에 의한 것으로, 결국 알런은 어른들에 의한 희생양인 것이다. 이런 점들로 어린시절 욕망의 충족이 얼마나 중요한가, 아기에게 안식처를 제공하는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금 되새겨 보게 된다. 상장과정의 각 단계에서는 해결되어야 할 과업들이 있고 그 과업들을 해결할 능력을 가르치는 것은 부모의 사랑이며 그로 인해 올바른 자아를 가진 인격체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음 또한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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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연구자는 본론부에서 다루었던 알런과 그 주변인물들의 심리상태-애착·학대·상처, 변태 성욕, 정신 이상 등-를 자아 형성과정과 관련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정상적이고 건강한 아이와 엄마의 관계를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건강한 자아를 개발하고 표현하며 삶을 대응해 나가는 패턴들을 배우는데 알런의 경우 그 과정의 부재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이다. 알런이 지닌 병든 자아는 결국 유전과 잘못된 양육으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다. 어린시절의 경험은 일반 기억의 뇌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 세계에 숨어있다가 어느 순간 돌연히 나타나 의식 세계에 존재하는 이성을 지배하여 극단적인 상황을 연출케 만든다. 양극화를 걷고 있는 알런의 부모님의 가치관(또는 종교관)이 결국 알런의 기괴한 범죄를 유도한 것이 아닐까.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완전한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은 알런에게 광신도와 무신론자라는 대립되는 상황으로 오는 가치관의 혼란을 해결 해줄 해결사는 알런 주변에 존재하지 않았으며 단지 알런은 에쿠우스라는 말을 자신의 신으로 숭배하며 그 세계 속에 갇혀지내게 된 것이다.
알런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지는 어머니와 부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지는 아버지를 통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잘 해결 되지 못하면 초자아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고 결핍되어 반사회적 성격장애나 신경증적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데, 연구자가 심리분석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알런이라는 인물에 점차 빠져들게 되면서 에쿠우스의 세계에 갇힌 알런을 구워해 줄 손길이 없었다는 것에 안타까움이 더해갔다. 그리고 특정 발달 단계마다 그 시기에 해결할 정신사회적 위기가 있는데 그 위기를 해결치 못하여 만성적인 적응장애를 보이진 않을까하는 걱정이 생겨났다. 결국엔 치료사였던 디사이트 역시 알런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정상과 비정상의 구분 의미에 모호함을 느끼며 자신의 딜레마에 빠져 버리기 때문이다.
평범한 아버지와 남편 모습의 모습을 한 알런을 그려보았던 다이사이트의 의지는 과연 실현 되었을까. 무의식은 인간이 출생 이후 겪은 경험 세계에 억압 또는 망각된 개인적인 정신활동으로 자아는 의식의 중심으로 이 무의식적인 내면세계에 대한 적응과 외부현실과의 적응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알런의 무의식 세계엔 이미 지울 수 없는 상처와 혼란이 가득할 뿐이고 그런 알런의 자아가 건강할리 만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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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종만(1999). 나: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자아의 성장과 발달. 한림미디어.
막스 밀네르(1999).프로이트와 문학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http://myhome.naver.com/therapistkim/
7. http://21.new21.net/
아내와의 애정부재, 정상적이라는 모순 덩어리의 세계, 무기력하고 기계적인 자신의 현실을 알런과 그의 신 '에쿠우스'가 벌이는 제의속에서 발견해 나가는 이 작품은 현대인이 직면하고 있는 숨막힐 듯한 절망의식과 실존적인 고뇌, 반항 등 심각한 주제가 충격적이다. 세대간의 대립으로부터 종교와 신앙의 문제, 성과 본능, 정상과 이상, 문명과 자연 등의 문제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결국 그 문제들이 표면적으로 단순히 나쁜 행동이나 정상적이지 못한 것으로 정의 될 수 없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알런의 모태가 되는, 쇠꼬챙이로 26마리의 말의 눈을 찌른 어느 영국 10대 소년의 기괴한 행동, 이 몸서리치는 행동의 배후-즉 소년의 심층의식-깊이 숨어있는 동기는 단순한 이상행동이 아닌 현대인의 자연과 본능에 대한 뿌리 깊은 갈등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비밀스런 제의가 이루어지는 마굿간에서 질이라는 여자에 의해 섹스를 하게 되는 알런이 자신의 본능적 욕구와 신성시하는 영혼의 충돌에 의해 말의 눈을 찌르게 되는 충격적인 장면을 재현함으로서 악몽의 그림자를 벗는 알런을 향해 다이사트는 절규한다. 정상의 세계에 대한 분노, 현실로 부터 유린되어가는 자신에 대한 두려움으로 다이사트는 소리친다. 이제 다이사트가 말의 신앞에 무릎을 꿇고 신과의 제의를 벌이며 자유를 향해 긴 여행을 떠날 때가 온 것이다. 다이사트 역시 알런과 같이 치료 받아야할 대상이 아닐까.
이성과 논리의 세계에 충실한 지적 인간의 모습으로 다이사트는 오늘의 우리를 대변한다. 다이사트의 어두움은 알런이 치료과정에서 재현하는 말 여섯마리와의 제의에 의해 서서히 그 전모를 드러내게 되는데,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알런에게 있어서 말은 신이다. 알런의 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톱니바퀴 같은 사회와 인간들이다. 오늘의 사회구조 속에서 철저히 자연과 본능의 자유를 상실당한 인간의 모습이다. 그러한 알런의 신을 파헤쳐 가면서 다이사트는 자신이 빠져있는 모호한 좌절감의 실체를 확인하게 되고, 그는 연민과 두려움으로 알런을 바라보기 시작한다. 알런에게 정상의 세계를 되찾아 주는 임무를 맡은 다이사트의 딜레마는 정상적인 세계에 대한 의혹으로부터 시작되며, 그 임무수행을 마친 후 극단적인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지면서 끝이 난다.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단순히 알런의 원망이나 미움, 증오, 절망, 고독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광신도인 어머니와 무신론자인 아버지라는 이질적인 종교관과 그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이 만연한 환경하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인 것이다. 어머니에 대한 애착, 아버지에 대한 미움, 말의 눈을 찌르고 자신의 눈마저 찌르게 되는 정신 이상적 행동 모두는 알런 스스로에 의한 것이 아닌 알런의 자아형성기 중 부모님들에 의한 것으로, 결국 알런은 어른들에 의한 희생양인 것이다. 이런 점들로 어린시절 욕망의 충족이 얼마나 중요한가, 아기에게 안식처를 제공하는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금 되새겨 보게 된다. 상장과정의 각 단계에서는 해결되어야 할 과업들이 있고 그 과업들을 해결할 능력을 가르치는 것은 부모의 사랑이며 그로 인해 올바른 자아를 가진 인격체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음 또한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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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연구자는 본론부에서 다루었던 알런과 그 주변인물들의 심리상태-애착·학대·상처, 변태 성욕, 정신 이상 등-를 자아 형성과정과 관련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정상적이고 건강한 아이와 엄마의 관계를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건강한 자아를 개발하고 표현하며 삶을 대응해 나가는 패턴들을 배우는데 알런의 경우 그 과정의 부재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이다. 알런이 지닌 병든 자아는 결국 유전과 잘못된 양육으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다. 어린시절의 경험은 일반 기억의 뇌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 세계에 숨어있다가 어느 순간 돌연히 나타나 의식 세계에 존재하는 이성을 지배하여 극단적인 상황을 연출케 만든다. 양극화를 걷고 있는 알런의 부모님의 가치관(또는 종교관)이 결국 알런의 기괴한 범죄를 유도한 것이 아닐까.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완전한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은 알런에게 광신도와 무신론자라는 대립되는 상황으로 오는 가치관의 혼란을 해결 해줄 해결사는 알런 주변에 존재하지 않았으며 단지 알런은 에쿠우스라는 말을 자신의 신으로 숭배하며 그 세계 속에 갇혀지내게 된 것이다.
알런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지는 어머니와 부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지는 아버지를 통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잘 해결 되지 못하면 초자아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고 결핍되어 반사회적 성격장애나 신경증적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데, 연구자가 심리분석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알런이라는 인물에 점차 빠져들게 되면서 에쿠우스의 세계에 갇힌 알런을 구워해 줄 손길이 없었다는 것에 안타까움이 더해갔다. 그리고 특정 발달 단계마다 그 시기에 해결할 정신사회적 위기가 있는데 그 위기를 해결치 못하여 만성적인 적응장애를 보이진 않을까하는 걱정이 생겨났다. 결국엔 치료사였던 디사이트 역시 알런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정상과 비정상의 구분 의미에 모호함을 느끼며 자신의 딜레마에 빠져 버리기 때문이다.
평범한 아버지와 남편 모습의 모습을 한 알런을 그려보았던 다이사이트의 의지는 과연 실현 되었을까. 무의식은 인간이 출생 이후 겪은 경험 세계에 억압 또는 망각된 개인적인 정신활동으로 자아는 의식의 중심으로 이 무의식적인 내면세계에 대한 적응과 외부현실과의 적응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알런의 무의식 세계엔 이미 지울 수 없는 상처와 혼란이 가득할 뿐이고 그런 알런의 자아가 건강할리 만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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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종만(1999). 나: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자아의 성장과 발달. 한림미디어.
막스 밀네르(1999).프로이트와 문학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http://myhome.naver.com/therapistkim/
7. http://21.new21.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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