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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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터넷 기초
1. 인터넷이란
2. 인터넷의 발전 과정

Ⅱ. 인터넷 상식

Ⅲ. 인터넷의 활용
1. 주요 인터넷 서비스
2. 인터넷 활용의 예 (통계정보, 홈뱅킹, 쇼핑몰)

Ⅳ. 전자상거래 (EC, Electronic Commerce)
1. 전자상거래 개념과 현황
2.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3. 전자상거래 관련 기술

본문내용

는 모델로서, 이용한 정보량을 시간단위 또는 정보량 단위로 제대로 측정하고 요금을 부과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모델이다.
3. 전자상거래 관련 기술
가. 전자상거래와 네트워크 기술
(1) 네트워크 개요
네트워크는 상호간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케이블이나 다른 미디어로 서로 연결된 일련의 컴퓨터와 각종 장비들의 집합을 말한다.
① 서버와 클라이언트
서버는 네트워크를 통해 웹, E-Mail, FTP, Telnet 등의 각종 서비스를 다른 컴퓨터에 제공하는 컴퓨터를 말하며,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② LAN, MAN, WAN
LAN(Local Area Network)은 적은 지역을 연결하기 때문에 에러율이 낮고 속도가 빠르며 비용이 저렴하다.
MAN(Metropolitan Area Network)은 LAN과 WAN의 중간규모로 한 도시를 연결하며, 서로 다른 LAN을 연결하기 위해 전문장비가 요구되므로 고비용이다.
WAN(Wide Area Network)은 광범위한 지역을 연결해야 하므로 전문장비 요구되며, 비용이 제일 많이 소요된다.
③ 프로토콜(Protocol)은 통신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일정한 절차 혹은 상호간의 규약을 말하며, 인터넷에서는 TCP/IP 방식을 사용한다.
(2) 인터넷의 계층적 구조
응용층
Telnet, FTP, E-mail
트랜스포트층
TCP, UDP
네트워크층
IP, ICMP, IGMP
링크층
장치 드라이버와 인터페이스
<그림> TCP/IP 프로토콜의 구조
① 링크(LINK)계층은 데이터 링크 계층 혹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으로, 전송매체의 물리적인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하드웨어적인 부분제어
② 네트워크(NETWORK)계층은 '인터넷계층' 이라고도 하며, 네트워크에서의 패킷의 이동을 제어
계층구성 IP(Internet Protocol)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③ 트랜스포트(Transport)계층은 상위응용계층에 대해 두 호스트간의 데이터 전송흐름 제어
계층구성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두호스트 간의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 흐름제공
UDP(User Datagram Protocol)
: 단순한 서비스를 응용계층에 제공
④ 응용계층은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동작처리
계층구성 telnet, e-mail, FTP...
(3) 이더넷(Ethernet) 프로토콜
이더넷은 TCP/IP를 이용하는 거의 모든 근거리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링크계층 프로토콜로서,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라는 매체접근방식(MAC, Media Access Control) 사용.
(4) 인터넷 서비스 프로토콜
① 파일전송프로토콜(FTP: File Transfer Protocol)은 인터넷 상에서 파일을 교환하는 기능
② 텔넷(Telnet)은 인터넷을 통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동작시킬 때 사용하는 기능
③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은 인터넷에서의 메일을 전송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
나. 전자상거래와 보안기술
보안은 자산의 본래 가치가 손상되지 못하도록 자산을 적절한 방법으로 보호하는 것으로, 특히 정보시스템의 보안은 보호대상인 자산이 정보시스템으로 제한된다.
(1) 기초보안기술
① 암호화(Encryption) 복호화(Decryption)
② 기본적인 암호기술
비밀키 암호, 공개키 암호, 복합암호방식 등
(2) 시스템 보안기술
① 침입 탐지 시스템(IDS : Intrusion Detection System)
허가되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접속,정보의 조작,오용,그리고 남용등 컴퓨터 시스템 또는 네트워크상에서 시도됐거나 진행중인 불법적인 예방 에 실패한 경우 취할수 있는 방법으로서 의심스러운 행위를 감시하여 가능한 침입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실시간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
② 방화벽(Firewalls)
컴퓨터 통신망의 보안사고나 문제가 주변 혹은 내부로 더 이상 확대되는 것을 방지
다. 전자상거래와 결제/정산 기술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전통적인 결제방법은 편리성이 부족하며, 보안성이 미흡하고, 적용범위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어서, 전자현금시스템, 신용카드지불시스템, 전자수표시스템, 전자자금이체 등의 결제방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1) 전자화폐의 개념과 특성
① 전자화폐의 개념
전자화폐는 지폐 또는 동전의 형태가 아닌 전자형태로 화폐가치를 저장한 것으로 즉시적인 지급과 교환이 가능한 지급수단이다. 이의 전제조건으로는 화폐가치가 현금이나 은행이 보증한 신용,은행에 의해 인증된 수표와 유사해야 하며, 다른 전자화폐,현금,상품 또는 서비스,신용,은행예금,어음 및 채권과 같은 결제 수단과 상호교환가능하고, 가치의 저장과 검색 가능하며, 거래시 쉽게 복사되거나 훼손되어선 안된다.
② 전자화폐의 특징
전자화폐를 활용한 거래는 가치의 이전과 동시에 이루어지며, 무형이고, 범용성을 지니고있어 단일용도의 카드와 상이하다.
(2) 전자화폐의 종류
① IC카드형
그 자체로서 전자화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가치저장 수단으로 전자화폐를 보유하는 것으로, 개방형은 카드 상호간 가치이전이 가능하지만, 폐쇄형은 가치이전이 불가능하다. 이는 프로그램화 된 정보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카드라고도 한다.
②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을 통하여 거래은행의 예금을 인출하여 공중통신망상의 은행계좌 또는 공중망과 연결된 컴퓨터에 화폐가치를 저장하였다가 전자상거래 의 대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컴퓨터를 통해서만 화폐가치를 저장하고 인터넷을 통해서 자금이체가 가능하다.
③ 전자수표
신용결제와 현금과는 달리 개인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다른형태의 메카니즘으로 결제하는 것으로, 전통적인 수표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대고객홍보 용이하며, 소액결제에 적합하고, 현재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네트워크를 통한 결제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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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5.08.18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9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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