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정치의 개념과 정치학의 연구방법
1.정치개념의 분류
(1) 국가현상설
1)국가현상설에 따른 정치개념
2)국가현상설의 문제점
(2) 집단현상설
1)집단현상설에 따른 정치개념
2)집단현상설의 유형
3)집단현상설의 문제점
(3) 권력현상설
1)권력현상설에 따른 정치개념
2)권력현상설의 문제점
(4)검토
2. 새로운 정치개념
(1)이스턴(David Easton)의 새로운 정치개념
3. 정치학의 전통
4. 정치학의 학문적 전통에서 공통된 3가지 특징
5. 정치학의 학문적 전통에 영향을 미친 두 가지 사유방식
(1)역사주의(historicism)
1)헤겔(Hegel)
2)마르크스(Marx)
(2)실증주의(positivism)
1)흄(David Hume)
2)콩트(Auguste Comte)
6. 정치학의 연구방법(역사적 변천)
(1)전통적 연구방법(traditionalism)
1)규범적·사변적 연구(고전기: 1850년까지)
2)법적·제도적 연구(제도주의기: 1850~1900년까지)
7. 행태주의(1925~1960년)
(1)행태주의의 철학적·인식론적 기초: 논리실증주의
(2)행태주의 정치학의 주요 특징(D. Easton)
(3)행태주의 정치학에 대한 비판
8. 후기행태주의(1960년대 후반~1980년)
9. 후기행태주의 이후의 정치학(1980년대 이후)
▶참고문헌
1.정치개념의 분류
(1) 국가현상설
1)국가현상설에 따른 정치개념
2)국가현상설의 문제점
(2) 집단현상설
1)집단현상설에 따른 정치개념
2)집단현상설의 유형
3)집단현상설의 문제점
(3) 권력현상설
1)권력현상설에 따른 정치개념
2)권력현상설의 문제점
(4)검토
2. 새로운 정치개념
(1)이스턴(David Easton)의 새로운 정치개념
3. 정치학의 전통
4. 정치학의 학문적 전통에서 공통된 3가지 특징
5. 정치학의 학문적 전통에 영향을 미친 두 가지 사유방식
(1)역사주의(historicism)
1)헤겔(Hegel)
2)마르크스(Marx)
(2)실증주의(positivism)
1)흄(David Hume)
2)콩트(Auguste Comte)
6. 정치학의 연구방법(역사적 변천)
(1)전통적 연구방법(traditionalism)
1)규범적·사변적 연구(고전기: 1850년까지)
2)법적·제도적 연구(제도주의기: 1850~1900년까지)
7. 행태주의(1925~1960년)
(1)행태주의의 철학적·인식론적 기초: 논리실증주의
(2)행태주의 정치학의 주요 특징(D. Easton)
(3)행태주의 정치학에 대한 비판
8. 후기행태주의(1960년대 후반~1980년)
9. 후기행태주의 이후의 정치학(1980년대 이후)
▶참고문헌
본문내용
on)
정치에 대한 선험적 교리 및 선언적 가설체계를 거부하고 실존하는 제 사회현상과 이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경험론적 설명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추상적인 이상과 목표에 매달리기에 앞서 인간의 노력으로 창안된 조직, 결사체, 제도, 권력관계 및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밝혀내는 일에 힘쓴다.
가치와 사실을 분리하며 정치학의 주요 임무를 사실세계에 대한 객관적, 경험적, 체계적 일반이론을 구축하는 일에 둔다.
(3)행태주의 정치학에 대한 비판
관찰가능한 정치활동의 연구와 수량화에 치중한 나머지 행동처방이 긴급하고 요청되는 중요한 현실문제를 다루는 데 소홀하였다. 또한 사회과학의 설명은 역사적 맥락에 따라서 재해석될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모든 사회문제를 동질화, 보편화하려는 '비역사성'의 우를 범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사회는 자연계와 달라 규칙성에 의해서 지배되지 않기 때문에 자연과학과 같이 엄밀한 방법과 이론을 적용할 수 없다.
8. 후기행태주의(1960년대 후반~1980년)
경험적 보수주의 이데올로기를 은폐하고 현실과 괴리된 추상화와 분석주의의 오류를 범한 행태주의에 대한 반성과 수정 노력을 하였다. 또한 학문활동을 현실적 요구에 더 부합시켜 적실성(relevance)을 추구하며 행동(action) 및 미래지향성을 더욱 강조하였다.
그러나 행태주의의 연장선에서 그 결함을 보완하려는 노력이지 행태주의 자체를 대체하거나 새로운 정치학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9. 후기행태주의 이후의 정치학(1980년대 이후)
이론적 획일성 통일성 강조와 낙관적 자유주의에 편향된 방법론주의로부터 다양성과 차별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국가론의 부활, 종속이론의 등장 등으로 계급와 이데올로기의 중요성 재강조 되었고, 시급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학제적 연구시도로 공공정책론, 신제도주의론, 정치경제론 등이 부활하였다.
지배적 패러다임의 그늘에 묻혀있었던 주제나 소외되어 왔던 문제들이 주요한 연구영역에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어 해석학, 여성학, 포스트모더니즘 등이 있다.
과거에는 서로 대립하거나 상호연관성이 없어 보였던 이론과 방법들간의 통합과 절충을 통해 설명력과 적실성이 보다 증진된 분과학문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하나의 과학으로부터 여러 개의 과학'을 수용하는 연구전통으로 전환하면서 정치학이 더욱 성숙한 학문체계로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 편저, <정치학의 이해>
정치에 대한 선험적 교리 및 선언적 가설체계를 거부하고 실존하는 제 사회현상과 이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경험론적 설명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추상적인 이상과 목표에 매달리기에 앞서 인간의 노력으로 창안된 조직, 결사체, 제도, 권력관계 및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밝혀내는 일에 힘쓴다.
가치와 사실을 분리하며 정치학의 주요 임무를 사실세계에 대한 객관적, 경험적, 체계적 일반이론을 구축하는 일에 둔다.
(3)행태주의 정치학에 대한 비판
관찰가능한 정치활동의 연구와 수량화에 치중한 나머지 행동처방이 긴급하고 요청되는 중요한 현실문제를 다루는 데 소홀하였다. 또한 사회과학의 설명은 역사적 맥락에 따라서 재해석될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모든 사회문제를 동질화, 보편화하려는 '비역사성'의 우를 범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사회는 자연계와 달라 규칙성에 의해서 지배되지 않기 때문에 자연과학과 같이 엄밀한 방법과 이론을 적용할 수 없다.
8. 후기행태주의(1960년대 후반~1980년)
경험적 보수주의 이데올로기를 은폐하고 현실과 괴리된 추상화와 분석주의의 오류를 범한 행태주의에 대한 반성과 수정 노력을 하였다. 또한 학문활동을 현실적 요구에 더 부합시켜 적실성(relevance)을 추구하며 행동(action) 및 미래지향성을 더욱 강조하였다.
그러나 행태주의의 연장선에서 그 결함을 보완하려는 노력이지 행태주의 자체를 대체하거나 새로운 정치학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9. 후기행태주의 이후의 정치학(1980년대 이후)
이론적 획일성 통일성 강조와 낙관적 자유주의에 편향된 방법론주의로부터 다양성과 차별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국가론의 부활, 종속이론의 등장 등으로 계급와 이데올로기의 중요성 재강조 되었고, 시급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학제적 연구시도로 공공정책론, 신제도주의론, 정치경제론 등이 부활하였다.
지배적 패러다임의 그늘에 묻혀있었던 주제나 소외되어 왔던 문제들이 주요한 연구영역에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어 해석학, 여성학, 포스트모더니즘 등이 있다.
과거에는 서로 대립하거나 상호연관성이 없어 보였던 이론과 방법들간의 통합과 절충을 통해 설명력과 적실성이 보다 증진된 분과학문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하나의 과학으로부터 여러 개의 과학'을 수용하는 연구전통으로 전환하면서 정치학이 더욱 성숙한 학문체계로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 편저, <정치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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