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리얼리즘에 대하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네오리얼리즘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네오 리얼리즘의 정의

2.배경과 전개

3.특징적 스타일
1) 현장 작업(야외 촬영, 자연 조명, 즉흥 연출)
2) 비직업 배우
3) 후시 녹음
4) 일상적 소재
5) 롱쇼트/롱 테이크/트래킹 샷
6) 단순한 서사 형식

4.대표적 감독과 작품
1)로베르토 로셀리니
2)루키노 비스콘티
3)비토리오 데 시카
5.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가 일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전거를 되찾으려는 시도는 영화 속에 함축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비판을 포함하여 완전하고 의미 있는 예술작품에 충분한 '플롯'을 제공한다. 또한 주인공과 그의 아들이 자전거를 찾는 과정을 추적하는 동안 언뜻 보기에는 우연적인 것으로 보이는 이탈리아 사회의 다양한 측면들이 묘사되는데, 고도의 절제와 능숙함이 화면 속에 분명히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록 그 착상이 기록영화에서 보여지는 이전의 방법들에 기초하고 있지만, <자전거 도둑>의 정서적인 풍부함은 상당한 정도로 보통 사람과 그의 어린 아들의 묘사에 의존하고 있다.
5.의의와 영향
네오 리얼리즘이 후대의 영화인들에게 가르쳐 준 가장 중요한 교훈은 현실에 대한 겸손한 접근과 연대 책임, 즉 인간적인 단결을 고취시키는 것만이 영화의 진정한 사명임을 알려준 데 있다. 영화는 현실을 다시 보여주고 영화를 보고 있는 대중의 아픔을 같이 나눌 수 있는 대중과의 의사 소통수단임을 일깨워줌으로써 이후의 영화인들에게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러나 정작 이탈리아에서 네오리얼리즘은 그다지 오랫동안 지속되지 못했다. 이탈리아의 비참한 실상이 세계에 알려지길 꺼려한 정부의 견제도 있었지만 주된 이유는 전후 이탈리아 사회의 급속한 경제 발전 때문이었다. 더 이상 밑바닥 사람들의 삶만으로 영화를 찍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참고
세계 영화사/잭C.엘리스,(변재란 역)/이론과실천
영화 예술/데이비드 보드웰,크리스틴 톰슨(주진숙,이용관 역)/이론과 실천
세계 영화 기행1,2/조재홍 외/거름
영화사전-이론과 비평/수잔 헤이워드(이영기 역)/한나래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11.2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20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