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단원의 개관
======☞ 학습목표
1. 제정의 성립과 발전
1) 옥타비아누스 아우구스투스 시대(Augustus) [BC 63. 9. 23 - AD 14 .8 .19])
2) 프린켑스 체제(B.C27-A.D284)
2. 로마의 평화(Pax Romana) 와 5현제
3. 병영황제 시대와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등장(235-284)
1) 군인황제시대(235-284)
4. 로마 제국의 몰락
5. 로마의 문화
⑴ 특징
⑵ 법: 최대 유산
⑶ 학문, 예술
⑷ 철학
⑸ 과학
6. 크리스트교의 성장
☞ 참고문헌 및 자료들
======☞ 학습목표
1. 제정의 성립과 발전
1) 옥타비아누스 아우구스투스 시대(Augustus) [BC 63. 9. 23 - AD 14 .8 .19])
2) 프린켑스 체제(B.C27-A.D284)
2. 로마의 평화(Pax Romana) 와 5현제
3. 병영황제 시대와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등장(235-284)
1) 군인황제시대(235-284)
4. 로마 제국의 몰락
5. 로마의 문화
⑴ 특징
⑵ 법: 최대 유산
⑶ 학문, 예술
⑷ 철학
⑸ 과학
6. 크리스트교의 성장
☞ 참고문헌 및 자료들
본문내용
구스투스 황제의 입상,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기마상. -거대한 개선문이나 기념주: 전쟁에 승리한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한 부조 장식.
ex)티투스 황제의 개선문, 트라야누스 황제의 기념주(BC 113) 부조
3) 로마법
- 로마의 실용문화를 가장 잘 대표
- 법률 중시: 그리스인은 소년시절에 호머의 시를 암송→ 로마인은 12표법 암기
- 12표법: 그리스의 폴리스의 법률을 바탕->로마의 시민법이 이루어짐
- 세계제국으로 발전: 로마인과 외국인, 또는 외국인들 사이의 거래나 재판방식에 대한 판정 필요 -->만민법-법무관이 처리
- 제정기: 뛰어난 법률학자->법률제정 도움, 의견 제시
-->법학자가 매우 존중-높은 관직
- B.C 6세기 유스티니아누스황제 : 로마법 집대성-[로마법대전]으로 종합
4) 철학
- 스토아 철학: 로마 사상계를 휩씀.
-->극기 및 금욕 사상-로마인의 도덕 및 처세의 기준이 됨.
-->세계 보편적 사상-제국의 세계 동포사상의 발생에 큰 영향.
-Epicurus학파: Lucretius가 유명.
-Plotinos(204-270): 신플라톤 학파를 열어 중세의 사상계에 큰 영향 끼침
5) 역사학
-Livius: 『로마사』저술
-Tacitus:『게르마니아』저술-->카이사르의『갈리아 전기』와 더불어 게르만 연구의 귀중한 문헌
6) 종교
- 올림프스의 12신을 이름을 바꾸어 숭배->제우스를 Jupiter, 아폴론을 Appollo, 헤라를 Juno
- 동방세계 정복한 뒤: 황제 숭배교-황제를 강제로 숭배하게 함.-->헬레니즘의 군주 신격화영향.
- 기독교: 황제 숭배교에 대립->민간에 퍼져 국내의 모든 종교를 압도하기에 이름.
7) 문학
-Cicero(BC 106-43): 산문가
-Vergil(BC 70-19), Horatius(BC 65-8), Ovidius: 시인
특히 베르질은 호머의 본을 받음->Aeneis를 지어 로마 흥기의 역사를 서사시로 읊었다
※로마문화가 후세에 미친 영향
1. 그리스
(1) 서양 고대문화의 창시자.
(2) 고대 오리엔트문화를 수용하여 특유한 문화를 창출.
∴ 그리스 역사 = Polis 문화 = Polis 역사 = Polis 생활유산
2. 로 마
(1) 다음세대로 문화를 연결해주는 교량적 역할
(2) 자신의 문화를 융합하여 세계문화를 창출
(3) 제국을 형성, 앞으로 올 유럽세계에 대비
∴ Rome역사 = 지중해 통일의 역사
ⓐ 기독교: 유럽문명의 정신적 기초를 확립
ⓑ 로마법: '법과 권리'라는 개념을 체계화
6. 크리스트교의 성장
⑴ 313. 콘스탄티누스 황제- 밀라노 칙령, 크리스트교 공인
⑵ 392. 테오도시우스 황제- 국교화
⑶ 325. 니케아 공의회-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설
아리우스파- 이단시
⑷ 아우구스티누스 『신국론』- 크리스트교적 세계관 확립
: 나사렛 예수라고 불리는 유대인의 가르침에 의해 창립 --> 예수를 그리스도(구세주)라고 믿는 사람들 교회에 속함.
-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후: 제자들 신앙 강화->예수의 가르침을 널리 폄
- 베드로: 예루살렘→안티오키아→로마에 사도의 자리 정착.
- 로마제국의 모진 박해: 교회는 점차 조직을 강화
- 로마제국에 있었던 이교(異敎)의 영향->이단(異端)발생.
-->이단에 대항하여 교부(敎父)라 불리는 교회사상가 나타남
ex)클레멘스, 오리게누스, 아우구스티누스 등이 유명
- 4세기 : 콘스탄티누스 황제-그리스도교로 개종->그리스도교에 자유 부여
- 4세기말 : 테오도시우스 황제-그리스도교 국교령 발표 -->그리스도교 이외의 종교 배척
- 325년 : 니케아 공의회-가톨릭 교의 명확하게 확정
☞ 참고문헌 및 자료들
고등학교 세계사 교사용지도서, 민석홍, 나종일 외(外), 1990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양호환 외(外), (주) 교학사 , 1996
서양사이야기1, 진원숙, 신서원, 1999
서양사개론, 민석홍, 삼영사,1997
서양사 총론, 차하순, 탐구당, 1986
로마제국 쇠망사, Edward Gibbon, 대광서림, 1998
세계사산책, 역사교육자협의회, 백산서당, 1993
http://dir.dig.co.kr/digtextbook/middle/20202060101.asp
http://edu.hanmir.com/keicc_1318/data/on_data/1haki/2/sa/2
http://mail.ddc.ac.kr/~twkim/
http://hometown.weppy.com/~historypark/RomanCulture/Road.html
ex)티투스 황제의 개선문, 트라야누스 황제의 기념주(BC 113) 부조
3) 로마법
- 로마의 실용문화를 가장 잘 대표
- 법률 중시: 그리스인은 소년시절에 호머의 시를 암송→ 로마인은 12표법 암기
- 12표법: 그리스의 폴리스의 법률을 바탕->로마의 시민법이 이루어짐
- 세계제국으로 발전: 로마인과 외국인, 또는 외국인들 사이의 거래나 재판방식에 대한 판정 필요 -->만민법-법무관이 처리
- 제정기: 뛰어난 법률학자->법률제정 도움, 의견 제시
-->법학자가 매우 존중-높은 관직
- B.C 6세기 유스티니아누스황제 : 로마법 집대성-[로마법대전]으로 종합
4) 철학
- 스토아 철학: 로마 사상계를 휩씀.
-->극기 및 금욕 사상-로마인의 도덕 및 처세의 기준이 됨.
-->세계 보편적 사상-제국의 세계 동포사상의 발생에 큰 영향.
-Epicurus학파: Lucretius가 유명.
-Plotinos(204-270): 신플라톤 학파를 열어 중세의 사상계에 큰 영향 끼침
5) 역사학
-Livius: 『로마사』저술
-Tacitus:『게르마니아』저술-->카이사르의『갈리아 전기』와 더불어 게르만 연구의 귀중한 문헌
6) 종교
- 올림프스의 12신을 이름을 바꾸어 숭배->제우스를 Jupiter, 아폴론을 Appollo, 헤라를 Juno
- 동방세계 정복한 뒤: 황제 숭배교-황제를 강제로 숭배하게 함.-->헬레니즘의 군주 신격화영향.
- 기독교: 황제 숭배교에 대립->민간에 퍼져 국내의 모든 종교를 압도하기에 이름.
7) 문학
-Cicero(BC 106-43): 산문가
-Vergil(BC 70-19), Horatius(BC 65-8), Ovidius: 시인
특히 베르질은 호머의 본을 받음->Aeneis를 지어 로마 흥기의 역사를 서사시로 읊었다
※로마문화가 후세에 미친 영향
1. 그리스
(1) 서양 고대문화의 창시자.
(2) 고대 오리엔트문화를 수용하여 특유한 문화를 창출.
∴ 그리스 역사 = Polis 문화 = Polis 역사 = Polis 생활유산
2. 로 마
(1) 다음세대로 문화를 연결해주는 교량적 역할
(2) 자신의 문화를 융합하여 세계문화를 창출
(3) 제국을 형성, 앞으로 올 유럽세계에 대비
∴ Rome역사 = 지중해 통일의 역사
ⓐ 기독교: 유럽문명의 정신적 기초를 확립
ⓑ 로마법: '법과 권리'라는 개념을 체계화
6. 크리스트교의 성장
⑴ 313. 콘스탄티누스 황제- 밀라노 칙령, 크리스트교 공인
⑵ 392. 테오도시우스 황제- 국교화
⑶ 325. 니케아 공의회-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설
아리우스파- 이단시
⑷ 아우구스티누스 『신국론』- 크리스트교적 세계관 확립
: 나사렛 예수라고 불리는 유대인의 가르침에 의해 창립 --> 예수를 그리스도(구세주)라고 믿는 사람들 교회에 속함.
-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후: 제자들 신앙 강화->예수의 가르침을 널리 폄
- 베드로: 예루살렘→안티오키아→로마에 사도의 자리 정착.
- 로마제국의 모진 박해: 교회는 점차 조직을 강화
- 로마제국에 있었던 이교(異敎)의 영향->이단(異端)발생.
-->이단에 대항하여 교부(敎父)라 불리는 교회사상가 나타남
ex)클레멘스, 오리게누스, 아우구스티누스 등이 유명
- 4세기 : 콘스탄티누스 황제-그리스도교로 개종->그리스도교에 자유 부여
- 4세기말 : 테오도시우스 황제-그리스도교 국교령 발표 -->그리스도교 이외의 종교 배척
- 325년 : 니케아 공의회-가톨릭 교의 명확하게 확정
☞ 참고문헌 및 자료들
고등학교 세계사 교사용지도서, 민석홍, 나종일 외(外), 1990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양호환 외(外), (주) 교학사 , 1996
서양사이야기1, 진원숙, 신서원, 1999
서양사개론, 민석홍, 삼영사,1997
서양사 총론, 차하순, 탐구당, 1986
로마제국 쇠망사, Edward Gibbon, 대광서림, 1998
세계사산책, 역사교육자협의회, 백산서당, 1993
http://dir.dig.co.kr/digtextbook/middle/20202060101.asp
http://edu.hanmir.com/keicc_1318/data/on_data/1haki/2/sa/2
http://mail.ddc.ac.kr/~twkim/
http://hometown.weppy.com/~historypark/RomanCulture/Roa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