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로코코(ROCOCO)란?
2. 로코코양식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
3. 로코코양식의 전개
4. 로코코시대 건축의 특징
5. 로코코시대의 미술
6. 그 밖의 분야
2. 로코코양식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
3. 로코코양식의 전개
4. 로코코시대 건축의 특징
5. 로코코시대의 미술
6. 그 밖의 분야
본문내용
따라서 경쾌한 필치와 풍요한 색채에 의한 화려한 구도와 정서적인 표현방식 등이 주류를 이루었다. 신파 외에 베네치아파도 높은 평가를 받았고 색채와 함께 풍속화의 양식도 유입되어 사실적 표현이 애용되었다.
1) 로코코 미술의 성격
루이 14세 시대의 장중한 위압감, 화려한 의식을 갖춘 궁정 생활이 낳은 바로크미술과는 달리, 가볍고 섬세한 색채와 문양으로 현란하기는 하지만 그 주체가 되었던 장식미술은 아름답고 화려하고 경쾌하게 약동하는 곡선의 활용과 좌우균형을 파괴한 자유로운 형식을 특징으로 하여, 장식적으로 문양화된 모티브와 자연주의적인 모티브가 뒤얽힌 것으로서 경쾌하게 공간 속에서 전개된 화려하고 친숙한 양식이다.
2) 로코코 회화
와토의 《시테라섬으로의 출범》(1717)에서부터 비롯되었다. 그는 1721년 사망하기까지의 짧은 기간에 색과 선이 서로 융합되고 서로 연관되는 섬세·우아한 작품을 보이면서 품위있는 궁정 남녀의 유희도 등 걸작을 남겼다. 이어서 부셰나 그의 제자 프라고나르 등이 로코코조(調)를 발전시켰다. 그러나 와토의 신선한 발상력은 차차 퇴조하여 코케트리는 에로티시즘으로 옮겨진다. 이런 현상은 프라고나르에 있어서 특히 두드러지는데, 이는 궁정적 환경으로부터 부르주아적 환경으로의 이행을 뜻한다고도 할 수 있다. 한편 샤르댕은 소시민 사회의 겸허한 생활을 반영한 실내화나 정물화를 그렸고,‘교훈화’를 많이 그린 J.B.그뢰즈, 풍경화의 베르네도 이때 활약하였다. 뛰어난 초상화를 남긴 파스텔 전문화가 캉탱 드 라투르, J.M.나티에 등도 출현, 파스텔화를 독립된 회화로서 미술사에 올려놓았다. 조각에서는 J.B.피갈과 E.M.팔코네를 꼽을 수 있다.
<시테라섬으로의 출범-와토>
<깨어진 항아리-그뢰즈>
6. 그 밖의 분야
1) 공예
로코코의 공예는 기능성을 무시하고 과다한 장식적 표현이 특징임.
귀족들이 생활 양식에 적합한 다양한 종류의 공예품이 제작되었으므로 로코코 시대는 공예의 황금기라 할 수 있음. 화려한 곡선이 주도하는 양식이 주류를 이룸. 후기에는 간소한 직선 양식으로의 이행을 나타낸 가구의 출현도 보임. 금속장식, 도자기 등의 각 분야에서 수준 높은 작품이 많이 있음
2) 조각
18세기의 조각은 매우 부진한 편임.
로코코 양식 자체가 명확한 형태를 추구하기 보다는 장식적인 회화처럼 색채와 선의 자유로운 시각적 효과를 선호하였기 때문에 이 시대의 조각은 그다지 역점을 두지 않았음.
1) 로코코 미술의 성격
루이 14세 시대의 장중한 위압감, 화려한 의식을 갖춘 궁정 생활이 낳은 바로크미술과는 달리, 가볍고 섬세한 색채와 문양으로 현란하기는 하지만 그 주체가 되었던 장식미술은 아름답고 화려하고 경쾌하게 약동하는 곡선의 활용과 좌우균형을 파괴한 자유로운 형식을 특징으로 하여, 장식적으로 문양화된 모티브와 자연주의적인 모티브가 뒤얽힌 것으로서 경쾌하게 공간 속에서 전개된 화려하고 친숙한 양식이다.
2) 로코코 회화
와토의 《시테라섬으로의 출범》(1717)에서부터 비롯되었다. 그는 1721년 사망하기까지의 짧은 기간에 색과 선이 서로 융합되고 서로 연관되는 섬세·우아한 작품을 보이면서 품위있는 궁정 남녀의 유희도 등 걸작을 남겼다. 이어서 부셰나 그의 제자 프라고나르 등이 로코코조(調)를 발전시켰다. 그러나 와토의 신선한 발상력은 차차 퇴조하여 코케트리는 에로티시즘으로 옮겨진다. 이런 현상은 프라고나르에 있어서 특히 두드러지는데, 이는 궁정적 환경으로부터 부르주아적 환경으로의 이행을 뜻한다고도 할 수 있다. 한편 샤르댕은 소시민 사회의 겸허한 생활을 반영한 실내화나 정물화를 그렸고,‘교훈화’를 많이 그린 J.B.그뢰즈, 풍경화의 베르네도 이때 활약하였다. 뛰어난 초상화를 남긴 파스텔 전문화가 캉탱 드 라투르, J.M.나티에 등도 출현, 파스텔화를 독립된 회화로서 미술사에 올려놓았다. 조각에서는 J.B.피갈과 E.M.팔코네를 꼽을 수 있다.
<시테라섬으로의 출범-와토>
<깨어진 항아리-그뢰즈>
6. 그 밖의 분야
1) 공예
로코코의 공예는 기능성을 무시하고 과다한 장식적 표현이 특징임.
귀족들이 생활 양식에 적합한 다양한 종류의 공예품이 제작되었으므로 로코코 시대는 공예의 황금기라 할 수 있음. 화려한 곡선이 주도하는 양식이 주류를 이룸. 후기에는 간소한 직선 양식으로의 이행을 나타낸 가구의 출현도 보임. 금속장식, 도자기 등의 각 분야에서 수준 높은 작품이 많이 있음
2) 조각
18세기의 조각은 매우 부진한 편임.
로코코 양식 자체가 명확한 형태를 추구하기 보다는 장식적인 회화처럼 색채와 선의 자유로운 시각적 효과를 선호하였기 때문에 이 시대의 조각은 그다지 역점을 두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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