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 론
◆ 본 론
▶ 명성황후의 특징
▣ 미국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한국 뮤지컬
▶ 인터넷 마케팅 현황
▶ STP분석
▶ 환경분석 (내부 / 외부)
▣ 내적 환경 분석
▣ 외적 환경 분석
▶ 명성황후의 SWOT 분석
▶ 명성황후의 경쟁 분석(난타)
▶7Ps분석
▶‘명성황후’ 가 만든 가능성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결 론
◆ 본 론
▶ 명성황후의 특징
▣ 미국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한국 뮤지컬
▶ 인터넷 마케팅 현황
▶ STP분석
▶ 환경분석 (내부 / 외부)
▣ 내적 환경 분석
▣ 외적 환경 분석
▶ 명성황후의 SWOT 분석
▶ 명성황후의 경쟁 분석(난타)
▶7Ps분석
▶‘명성황후’ 가 만든 가능성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결 론
본문내용
를 하기 위해 주차장. 부대시설 확충해야 한다. 또한 명성황후 공연문화의 특성을 알고 고객에 대한 특성을 알고 있는 고급 인력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해야한다.
명성황후는 장기간 공연한 뮤지컬이다. 몇 번 수정을 거쳤다고는 하지만 그것도 몇 년 전이다. 명성황후가 더 장기공연을 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흥미요소를 중간에 집어넣어서 질리지 않게 하여야만 하겠다. 그렇지 않으면 요새 추세인 캐릭터 사업에 참여하는 것도 명성황후를 새롭게 하는 한 방법이겠다. 명성황후라는 캐릭터를 상품화하는 것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 가격전략.
"10대후반(청소년)을 잡아라!"
- 학생증 제시로 입장권 할인 서비스 --> 20%할인 예)일반석 5만원--->4만원 - 수능수험표 제시로 입장권 할인 서비스 --> 20%할인 예)일반석 5만원--->4만원
- 이동통신 011,016 와 제휴 서비스-->TTL카드, Na카드 할인 서비스
"20대초반~20대 후반을 잡아라!"
- 커플 입장시 할인 서비스
- 홍보를 강화하라 : 명성황후를 학교주위에서 대학생 등 젊은층에게 전단지나 영 상으로 흥미를 일으키는 매체를 통해서 적극적인 홍보로 관 심을 끌게 해서 관람할 수 있도록 유인해야 할 것이다.
▣ 회원전략.
- 회원관리제 도입 : 관람객으로 하여금 회원제를 만들어 명성황후뿐만 아니라 회사의 다른 뮤지컬을 관람할 때에도 여러 가지 혜택을 주면 서 관람객으로 하여금 공연 관람에 또 다른 만족도를 제공함 으로써 일반 관람객보다 자신이 뭔가 특별대우를 받고 있다 는 느낌이 들도록 해서 뮤지컬 공연이 있을 때 또 관람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쿠폰발행 및 할인, 적립: 시내나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 게임이나 행사를 통하 여 쿠폰이나 할인 혜택을 주는 것이다. 명성황후의 광 고도 되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는 것이다. 쿠폰을 발행하여 관람시 음료제공이나 캐릭터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다른 극장이나 연극관 및 음식점등과 연계 하여 할인 또는 적립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 각종 이벤트 개최 : 지금도 시행되고 있겠지만 팬싸인회를 늘인다거나 어떠한 큰 이벤트를 마련해서 뮤지컬에 참여한다던가 하는 행사를 개최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이벤트를 마련해서 해외공연관람 패키지로 여행도 하고 뮤지컬도 보고하는 이벤트를 마련하는 것 또한 관람객을 늘이는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결 론
여전히 영화와 콘서트 중심의 공연문화가 강세가 이루고 있는 가운데 명성황후와 난타의 국내뿐만이 아닌 해외에서의 성공으로 인해 매스컴과 국민들 사이에서 뮤지컬이란 장르가 새롭게 부상되었고 뮤지컬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되었다.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명성황후는 새로운 버전의 명성황후를 계속 업그레이드 시켜 나가고 있고, 이에 대한 국민들은 꽤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앞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온 전략들을 잘 활용한다면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 속에서도 큰 호평을 받은 명성황후가 더욱 더 발전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페라의 유령'이나 '캣츠' 같은 뮤지컬과도 대등하게 맞설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 뮤지컬로 자리 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서비스 경영>> james A. fitzsimmons, mona J. fizsimmons
서비스경영연구회 편역 한경사
<<마케팅>>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저 경문사, 2003
<<마케팅 전략>> 문병준 저 page67-68
<<서비스 마케팅>> 이명석 저 형설출판사
<<경영전략>> 장세진 저 박영사
명성황후 홈페이지 http://www.thelastempress.com/
문화관광부홈페이지 http://www.mct.go.kr
설문조사결과(첨부)
설문조사일시: 2003. 11. 설문장소 : 대구시민회관
! 뮤지컬 명성황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 성별 : 남 43 명 여 57 명
2. 연령 : 20대(19명) 30대(43명) 40대(23명) 50대이상(15명)
3. 뮤지컬 명성황후의 가격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싸다(13명) -적당하다(36명) -조금 비싼편이다(39명) -아주 비싸다(12명)
4.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만원(6명) -2만원(19명) -3만원(23명) -4만원(3명)
5. 명성황후를 보시기전에 명성황후를 어떻게 아시게 되었습니까?
- TV광고(57) 라디오광고(3) 인터넷광고(11) 포스터(23) 기타(6)
6. 명성황후가 기대했던 것 보다 재미있었습니까?
-재미없다(4) -보통이다(27) -재미있다(67) -모르겠다(2)
7. 공연장의 위치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불편하다(13) -보통이다(24) -편리하다(47) -모르겠다(17)
8. 가장 즐겨보는 공연문화는 무엇입니까?
-콘서트 ( 46명 ) - 뮤지컬(34) -오페라 ( 9명 ) - 연극 ( 7명 ) - 기타(4명)
9. 가장 알려진 뮤지컬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난타(44) -캣츠(32) -렌트(9) -아가씨와 건달들(11) -기타(4)
10. 뮤지컬 명성황후라고 하면 무엇을 생각하십니까?
- 옛 역사에 대한 상황연출 : 56 명 < 56% > - 배우들의 열창 : 8 명 < 8% >
- 한국공연예술의 선구자 : 4 명 < 4% > - 극적인 연출 : 32 명 < 32% >
11. 뮤지컬 명성황후를 왜 보겠습니까?
- 현대인들이 알고 있는 왜곡된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해서 : 52 명 < 52% >
- 등장한 배우들의 화려한 연기 때문에 : 8 명 < 8% >
- 명성황후의 시대적 상황을 직접 재연하기 때문 : 26 명 < 26% >
- 한국 고유의 정서를 느끼기 위해 : 14 명 < 14% >
12. 뮤지컬 명성황후 공연 문화에 대해서 개선방향이나 바라는 점이 있다면?
56 명 : 응답, 44 명 : 미 응답
- 저렴한 가격 : 6 명
- 다양한 홍보 : 8 명
- 다양한 연령층에서 호응할 수 있도록 : 8 명
- 문화면에서 진보되길 : 4 명
- 지방에 정기적 공연 : 22 명
- 다른 나라에 우리 문화 알리기 - 해외공연 : 4 명
- 전용공연장 : 4명
▣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해야한다.
명성황후는 장기간 공연한 뮤지컬이다. 몇 번 수정을 거쳤다고는 하지만 그것도 몇 년 전이다. 명성황후가 더 장기공연을 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흥미요소를 중간에 집어넣어서 질리지 않게 하여야만 하겠다. 그렇지 않으면 요새 추세인 캐릭터 사업에 참여하는 것도 명성황후를 새롭게 하는 한 방법이겠다. 명성황후라는 캐릭터를 상품화하는 것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 가격전략.
"10대후반(청소년)을 잡아라!"
- 학생증 제시로 입장권 할인 서비스 --> 20%할인 예)일반석 5만원--->4만원 - 수능수험표 제시로 입장권 할인 서비스 --> 20%할인 예)일반석 5만원--->4만원
- 이동통신 011,016 와 제휴 서비스-->TTL카드, Na카드 할인 서비스
"20대초반~20대 후반을 잡아라!"
- 커플 입장시 할인 서비스
- 홍보를 강화하라 : 명성황후를 학교주위에서 대학생 등 젊은층에게 전단지나 영 상으로 흥미를 일으키는 매체를 통해서 적극적인 홍보로 관 심을 끌게 해서 관람할 수 있도록 유인해야 할 것이다.
▣ 회원전략.
- 회원관리제 도입 : 관람객으로 하여금 회원제를 만들어 명성황후뿐만 아니라 회사의 다른 뮤지컬을 관람할 때에도 여러 가지 혜택을 주면 서 관람객으로 하여금 공연 관람에 또 다른 만족도를 제공함 으로써 일반 관람객보다 자신이 뭔가 특별대우를 받고 있다 는 느낌이 들도록 해서 뮤지컬 공연이 있을 때 또 관람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쿠폰발행 및 할인, 적립: 시내나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 게임이나 행사를 통하 여 쿠폰이나 할인 혜택을 주는 것이다. 명성황후의 광 고도 되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는 것이다. 쿠폰을 발행하여 관람시 음료제공이나 캐릭터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다른 극장이나 연극관 및 음식점등과 연계 하여 할인 또는 적립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 각종 이벤트 개최 : 지금도 시행되고 있겠지만 팬싸인회를 늘인다거나 어떠한 큰 이벤트를 마련해서 뮤지컬에 참여한다던가 하는 행사를 개최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이벤트를 마련해서 해외공연관람 패키지로 여행도 하고 뮤지컬도 보고하는 이벤트를 마련하는 것 또한 관람객을 늘이는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결 론
여전히 영화와 콘서트 중심의 공연문화가 강세가 이루고 있는 가운데 명성황후와 난타의 국내뿐만이 아닌 해외에서의 성공으로 인해 매스컴과 국민들 사이에서 뮤지컬이란 장르가 새롭게 부상되었고 뮤지컬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되었다.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명성황후는 새로운 버전의 명성황후를 계속 업그레이드 시켜 나가고 있고, 이에 대한 국민들은 꽤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앞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온 전략들을 잘 활용한다면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 속에서도 큰 호평을 받은 명성황후가 더욱 더 발전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페라의 유령'이나 '캣츠' 같은 뮤지컬과도 대등하게 맞설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 뮤지컬로 자리 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서비스 경영>> james A. fitzsimmons, mona J. fizsimmons
서비스경영연구회 편역 한경사
<<마케팅>>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저 경문사, 2003
<<마케팅 전략>> 문병준 저 page67-68
<<서비스 마케팅>> 이명석 저 형설출판사
<<경영전략>> 장세진 저 박영사
명성황후 홈페이지 http://www.thelastempress.com/
문화관광부홈페이지 http://www.mct.go.kr
설문조사결과(첨부)
설문조사일시: 2003. 11. 설문장소 : 대구시민회관
! 뮤지컬 명성황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 성별 : 남 43 명 여 57 명
2. 연령 : 20대(19명) 30대(43명) 40대(23명) 50대이상(15명)
3. 뮤지컬 명성황후의 가격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싸다(13명) -적당하다(36명) -조금 비싼편이다(39명) -아주 비싸다(12명)
4.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만원(6명) -2만원(19명) -3만원(23명) -4만원(3명)
5. 명성황후를 보시기전에 명성황후를 어떻게 아시게 되었습니까?
- TV광고(57) 라디오광고(3) 인터넷광고(11) 포스터(23) 기타(6)
6. 명성황후가 기대했던 것 보다 재미있었습니까?
-재미없다(4) -보통이다(27) -재미있다(67) -모르겠다(2)
7. 공연장의 위치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불편하다(13) -보통이다(24) -편리하다(47) -모르겠다(17)
8. 가장 즐겨보는 공연문화는 무엇입니까?
-콘서트 ( 46명 ) - 뮤지컬(34) -오페라 ( 9명 ) - 연극 ( 7명 ) - 기타(4명)
9. 가장 알려진 뮤지컬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난타(44) -캣츠(32) -렌트(9) -아가씨와 건달들(11) -기타(4)
10. 뮤지컬 명성황후라고 하면 무엇을 생각하십니까?
- 옛 역사에 대한 상황연출 : 56 명 < 56% > - 배우들의 열창 : 8 명 < 8% >
- 한국공연예술의 선구자 : 4 명 < 4% > - 극적인 연출 : 32 명 < 32% >
11. 뮤지컬 명성황후를 왜 보겠습니까?
- 현대인들이 알고 있는 왜곡된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해서 : 52 명 < 52% >
- 등장한 배우들의 화려한 연기 때문에 : 8 명 < 8% >
- 명성황후의 시대적 상황을 직접 재연하기 때문 : 26 명 < 26% >
- 한국 고유의 정서를 느끼기 위해 : 14 명 < 14% >
12. 뮤지컬 명성황후 공연 문화에 대해서 개선방향이나 바라는 점이 있다면?
56 명 : 응답, 44 명 : 미 응답
- 저렴한 가격 : 6 명
- 다양한 홍보 : 8 명
- 다양한 연령층에서 호응할 수 있도록 : 8 명
- 문화면에서 진보되길 : 4 명
- 지방에 정기적 공연 : 22 명
- 다른 나라에 우리 문화 알리기 - 해외공연 : 4 명
- 전용공연장 : 4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