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영화란
2.산업영화 정의
3.산업영화 특성
4.예술영화
5.예술영화 특성
6.산업영화와 예술영화비교
2.산업영화 정의
3.산업영화 특성
4.예술영화
5.예술영화 특성
6.산업영화와 예술영화비교
본문내용
관객에겐 오락영화뿐 아니라 예술영화도 즐길 권리가 있고, 제작자와 창작자는 예술적인 작품을 만들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6.산업영화와 예술영화비교
①예술영화는 제작비용이 상업영화보다 훨씬 작다.
최근에 많이 늘어나는 블록버스터에 제작 비용들을 보자면 가히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간다(평균 5억 이상). 반면 예술영화는 대략 10분의 1정도 들어간다.
②캐스팅
예술영화에는 이렇다할 스타나 연예인, 그리고 유명한 영화배우보다는 신인이나, 아직 알려지지 않은 배우들을 쓰는 반면, 상업영화는 이왕이면 유명하거나, 많이 알려져 있는 배우를 쓴다.
③상영관
상업영화는 웬만한 모든 영화관에서 상영되고, 예술영화는 한정된 고객들만 찾는 예술전용 영화관에서만 상영된다.
참고문헌
강한섭,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방안 연구」, 문화체육부, 1994,
이광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서울 : 나남, 1998
김상욱, “한국 영화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1997
전제연, “한국 영화 의무상영제도 (스크린쿼터 제도) 정책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2000
한국영화학회지, 「영화연구」, 한국영화학회, 서울, 1997
6.산업영화와 예술영화비교
①예술영화는 제작비용이 상업영화보다 훨씬 작다.
최근에 많이 늘어나는 블록버스터에 제작 비용들을 보자면 가히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간다(평균 5억 이상). 반면 예술영화는 대략 10분의 1정도 들어간다.
②캐스팅
예술영화에는 이렇다할 스타나 연예인, 그리고 유명한 영화배우보다는 신인이나, 아직 알려지지 않은 배우들을 쓰는 반면, 상업영화는 이왕이면 유명하거나, 많이 알려져 있는 배우를 쓴다.
③상영관
상업영화는 웬만한 모든 영화관에서 상영되고, 예술영화는 한정된 고객들만 찾는 예술전용 영화관에서만 상영된다.
참고문헌
강한섭,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방안 연구」, 문화체육부, 1994,
이광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서울 : 나남, 1998
김상욱, “한국 영화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1997
전제연, “한국 영화 의무상영제도 (스크린쿼터 제도) 정책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2000
한국영화학회지, 「영화연구」, 한국영화학회, 서울, 1997
추천자료
- 경영교육 사례연구 ( 영화산업 신씨네(Shincine)를 중심으로 )
-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선결과제
- 스크린쿼터 사수와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전망
- 우리나라 영화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중매체 대중문화 영상
- 우리 나라 영화산업의 갈길
- 오늘날 프랑스 영화산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업경영]멀티플렉스와 영화산업의 사례연구
- 한국 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그 해결 방안을 찾아서.
- 한국 영화산업의 발생부터 현재까지
- 기독교적으로 바라본 미국영화산업
- [경영학]국내 영화관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전략
- 미니탭을 이용한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요인분석
- 21세기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발전 전망
- 글로벌 영화산업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