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아우구스티누스의 삶
Ⅱ. 아우구스티누스가 살아간 시대
■ 사회문화적 배경
■ 교육적 상황
Ⅲ. 아우구스티누스의 주요 저작들
Ⅳ.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 사상
1. 철학적 교육사상
가. 인간이해
나. 교육의 목적
다. 교육의 방법
1) 도덕적 도야
2) 지적 도야
2. 신학적 교육사상
가. 철학자에서 신학자로
나. 교육적 관심
3. 교사의 역할
Ⅴ.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이 갖는 의미와 영향
Ⅵ. 의문점과 문제제기
[참고문헌]
Ⅱ. 아우구스티누스가 살아간 시대
■ 사회문화적 배경
■ 교육적 상황
Ⅲ. 아우구스티누스의 주요 저작들
Ⅳ.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 사상
1. 철학적 교육사상
가. 인간이해
나. 교육의 목적
다. 교육의 방법
1) 도덕적 도야
2) 지적 도야
2. 신학적 교육사상
가. 철학자에서 신학자로
나. 교육적 관심
3. 교사의 역할
Ⅴ.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이 갖는 의미와 영향
Ⅵ. 의문점과 문제제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뿐 아니라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교사인 아우구스티누스는 카톨릭과 신교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훈육과 금욕주의의 필요성을 지적함으로써 교육을 엄격한 과정으로 만들었다. 그는 자유로운 탐구보다 정교 신봉을 더 중요하게 생각함으로써 교육을 교화의 한 형태로 만들었다. 20세기 많은 종교적인 교사들이 지금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고대 철학과 인문주의 정신을 계승하여 교육사상과 기독교교육사상이 종교적인 틀에 묶여 있지 않고, 인문주의적인 성격을 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는 근세 사상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여기서 우리는 고대에서 중세로 그리고 중세에서 근세로 연결되는 정신사적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이 갖고 있는 의미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Ⅵ. 의문점과 문제제기
세속적 학문을 기독교교육에 수용하는데 있어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절충주의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 변증법적이고 중립적인 태도를 취했다고 볼 수 있으나, 부정적으로 평가하면 모호하고 분명하지 않은 태도를 취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태도는 당시 세속적 학문의 수용에 대한 상반된 입장(동로마제국 내의 교부들은 그리스적인 전통을 이어받은 세속적 학문을 수용하는데 찬성하는 입장을 견지하였으나 서로마제국의 교부들은 세속적인 교육의 수용에 반대했다)을 어느 정도 포용할 수 있었는지 의문시 된다. 세속적 학문의 수용을 반대하는 입장에서 보면 애매한 절충주의는 기독교의 본질 및 순수성을 보존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반면 전통적인 세속적 학문의 수용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보면 학문의 범위가 교회의 이해와 교설에 한정되는 편협함을 보인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그에게 있어 세속적이고 이교도적인 학문은 기독교적인 지혜의 시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세속적인 학문은 기독교교육을 위해 단지 섬기는 복종적인 위치에 머물러 있다.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Ⅰ, Ⅱ, 교육과학사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프레데릭 마이어, 성기산 역(1998), 위대한 교사들, 문음사
http://218.38.19.75:5000/reference/augustinus-3.htm
http://218.38.19.75:5000/belief-2-17.html
http://mtcha.com.ne.kr/world-man/Italy/man39-augustinus.htm
고대 철학과 인문주의 정신을 계승하여 교육사상과 기독교교육사상이 종교적인 틀에 묶여 있지 않고, 인문주의적인 성격을 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는 근세 사상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여기서 우리는 고대에서 중세로 그리고 중세에서 근세로 연결되는 정신사적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이 갖고 있는 의미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Ⅵ. 의문점과 문제제기
세속적 학문을 기독교교육에 수용하는데 있어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절충주의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 변증법적이고 중립적인 태도를 취했다고 볼 수 있으나, 부정적으로 평가하면 모호하고 분명하지 않은 태도를 취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태도는 당시 세속적 학문의 수용에 대한 상반된 입장(동로마제국 내의 교부들은 그리스적인 전통을 이어받은 세속적 학문을 수용하는데 찬성하는 입장을 견지하였으나 서로마제국의 교부들은 세속적인 교육의 수용에 반대했다)을 어느 정도 포용할 수 있었는지 의문시 된다. 세속적 학문의 수용을 반대하는 입장에서 보면 애매한 절충주의는 기독교의 본질 및 순수성을 보존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반면 전통적인 세속적 학문의 수용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보면 학문의 범위가 교회의 이해와 교설에 한정되는 편협함을 보인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그에게 있어 세속적이고 이교도적인 학문은 기독교적인 지혜의 시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세속적인 학문은 기독교교육을 위해 단지 섬기는 복종적인 위치에 머물러 있다.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Ⅰ, Ⅱ, 교육과학사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프레데릭 마이어, 성기산 역(1998), 위대한 교사들, 문음사
http://218.38.19.75:5000/reference/augustinus-3.htm
http://218.38.19.75:5000/belief-2-17.html
http://mtcha.com.ne.kr/world-man/Italy/man39-augustinu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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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뢰벨(교육철학, 사상, 생애, 이론, 은물, 교육방법, 교사론, 유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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