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 Nathaniel Hawthorne(1804. 7.4- 1864. 5.19)
1.1. Hawthorne의 생애
1.2. Hawthorne과 청교주의
2. The Scarlet Letter의 줄거리와 특징
2.1. 줄거리
2.2. 특징
3. 청교주의와 죄의 문제
4. 등장인물들의 죄의 유형
4.1. 드러난 죄(The Revealed Sin) : Hester Prynne
4.2. 감추어진 죄(The Concealed Sin) : Arthur Dimmesdale
4.3. 저주 받은 죄(The Damned Sin) : Roger Chillingworth
5. 등장인물들의 구원의 문제
6. 숲, 색깔, “A”의 상징
6.1. 숲의 상징적 의미
6.2. 색깔의 상징적 의미
(1) 붉은색
(2) 금색
(3) 회색
(4) 검은색
(5) 녹색
(6) 흰색
6.3. “A”의 다원성
6.3.1. 간음의 표식에서 사랑과 자비의 표식까지
6.3.2. America를 상징
<<참고문헌>>
1.1. Hawthorne의 생애
1.2. Hawthorne과 청교주의
2. The Scarlet Letter의 줄거리와 특징
2.1. 줄거리
2.2. 특징
3. 청교주의와 죄의 문제
4. 등장인물들의 죄의 유형
4.1. 드러난 죄(The Revealed Sin) : Hester Prynne
4.2. 감추어진 죄(The Concealed Sin) : Arthur Dimmesdale
4.3. 저주 받은 죄(The Damned Sin) : Roger Chillingworth
5. 등장인물들의 구원의 문제
6. 숲, 색깔, “A”의 상징
6.1. 숲의 상징적 의미
6.2. 색깔의 상징적 의미
(1) 붉은색
(2) 금색
(3) 회색
(4) 검은색
(5) 녹색
(6) 흰색
6.3. “A”의 다원성
6.3.1. 간음의 표식에서 사랑과 자비의 표식까지
6.3.2. America를 상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두 사람의 가슴 속의 고통을 같은 것으로 결합시킨다. 이는 세 사람이 형대에 올라서 있을 때 하늘에 나타나는 A의 표시에서 보이는 사람들의 반응에서도 알수 있다. 그들은 비록 하늘에 찍힌 “A”를 Winthrop지사가 승천하여 천사가 된 이유로 해석하지만, 이미 Hawthorne의 의도대로 각자의 심리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A의 상징성이 입증된 것이다.
처음에는 A자가 Hester에게는 아름다운 것이었었고, Puritan들에게는 죄악과 두려움이었다. 그러나 어느 Puritan들보다 Hester가 어떤 질시에도 굿굿이 참아가며 희생적으로 자기들을 도와주는 더 아프고 가난한 삶을 살아가는 불쌍한 사람들에게는, 그녀의 A자가 adultery의 A자가 아닌 able의 A자로 보였던 것이다. 이는 결국 “Adultery”로부터 “Angel”에 이른 여정이 A자가 지닌 상징의 가장 큰 변화였던 것이다.
A자가 겪는 변화는 대체로 Hester 자신의 신념과 희생을 따라간다.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을 돌보는 그녀 가슴 속의 A는 이미 “Adultery”가 아닌 “Able”의 의미를 가진다. 청교도들은 Hester를 사회에서 고립시켰지만, 그녀는 그들을 포용하는 태도를 넘어 사랑이라는 적극적인 행동에 가담한다. 이 점으로 인해 Hawthorne은 Hester의 A에 대해 “사랑”(Amiable)의 결과라는 판결을 간접적으로 내려주고 있다.
또한 인간적 소외와 고립 속에서 7년의 세월을 보낸 Hester가 스스로 A의 굴레를 벗어나 위선적인 청교도들로부터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식시키고, 나아가 인류애적 차원의 연결고리 역할까지 맡게 되었다는 의미에서 A는 “Approval”로 해석되어도 좋을 것이다.
자아 성취라는 차원에서 진일보하여 Hester는 여성에 대한 인식을 재조정하고 남성 위주의 사회구조 속에서 성에 대한 불평등과 남성들의 독선적 억압을 없애려는 의지를 표명하고 나선다. 이처럼 기존 세력에 맞서는 Hester에게 A는 “Anti”를 상징한다고도 할 수 있다. 남성 우월주의 속에서 Hester가 A의 의미에 대해 반기를 들고, 이를 통해 능동적이고도 진정한 남성 종속으로부터의 자유를 맛보고자 한다는 역동적인 의미에서 A의 Anti는 Alive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간음이나 위선과 같은 죄는 인간이 출생과 더불어 짊어져야 하는 죄의 종류라고 할 때, A는 모든 인간이 짊어지고 가야 하는 원죄를 범한 “Adam”의 상징으로도 간주할 수 있을 것으로 David Levin은 해석한다. 이는 에덴 상실의 원인이 금단의 열매를 먹은 죄에 있음을 상기할 때 A가 Apple을 상징한다는 이론과도 일맥상통한다.
A는 또 Hester의 예술적인 솜씨에 따라 화려하고도 아름다운 글자가 됨으로써 “Art”, 즉 “work of art”, 나아가 “Artist”를 상징할 수도 있다. Letter A는 치욕의 상징에서 벗어나 그녀의 간부의 이름을 나타낼 수 있다는 Nina Baym의 말대로 A는 Dimmesdale의 이름인 “Arthur”의 상징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는 곧 Dimmesdale에 대한 Hester의 감정인 “Adoration”으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A”의 상징은 Hawthorne의 의도에 따라 혹은 주인공의 자율적 심상에 따라, 더 나아가서는 독자들의 상상력에 따라 다원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Baym은 이러한 A의 다원적 상징성을 논하면서 “act, apple, alone, apart” 등의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6.3.2. America를 상징
19세기 미국의 소설가들은 고유한 미국적 소설을 쓰고자 하는 경향이 두드러졌고, 이는 곧 유럽소설이 갖는 novel적 특징---사회적 상황에서의 현실탐구---에서 벗어나 상상과 추상의 세계인 romance의 형식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인간 내부의 죄와 양심의 문제를 우의적으로 표현하는 Hawthorne의 심리적 로맨스를 그 예라 하겠으며, 미국소설 양식에서 또 한가지 대표적 특징으로 언급되는 것이 알레고리인데, 미국 문학사가들은 이 특성을 미국인들의 청교도적 인생관에서 그 연원을 찾고 있다. 결국, 유럽적 양식과는 대비되는 뚜렷한 미국적 소설을 쓰려고 한 의식을 그 자체로 탈식민주의적이었다고 보고, “The Scarlet Letter”를 탈식민주의적 입장에서 해석하면, Hester가 가슴에 달고 있는 A는 Adultery보다는 America를 상징한다 하겠다.
우리는 마지막 장에서 유럽으로부터 다시 미국으로 돌아온 Hester가 A자를 달고 여생을 보낸다는 내용을 통해, 그녀가 미국이라는 사회로 귀속되는 진정한 사회인임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때의 A는 그녀가 속하고자 했고 속해야만 하는 “America”를 상징하는 것이다. 환언하자면, “The Scarlet Letter”는 America를 상징하는 Hester가 구대륙의 문화유산을 대표하고 있는 두 남자 Dimmesdale(유럽의 신학과 종교의 상징)과 Chillingworth(유럽의 문학과 과학의 상징)와 결별하고, 홀로서기에 성공하는 탈식민주의적 알레고리로서 재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Hawthorne이 A라는 글자에 다원적 상징성을 부여함으로써, Hester로 대표되는 인간의 죄의 형태 뿐 아니라 속죄와 화해의 모색, 그리고 진정한 인간가치의 구현과 같은 그의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충분히 표출시킬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참고문헌>
- 정진농, 미국소설의 정체성 탐구,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7.
- 손종국, 호손 문학의 연구, 서울 신아사, 2001.
- 미국문학사, 송관식김유조 역, Peter B. High, 한신문화사, 2000.
- 주홍글씨에 나타난 죄와 구원의 문제, 문용정,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 The Scarlet Letter에 나타난 상징성 연구-인물 배경을 중심으로, 1987.
- The Scarlet Letter에 나타난 이중성, 손기표 저, 아주대학교 대학원, 1988.
- Hawthorne의 단편소설에 나타난 죄의 유형, 한남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심재황, 1987.
처음에는 A자가 Hester에게는 아름다운 것이었었고, Puritan들에게는 죄악과 두려움이었다. 그러나 어느 Puritan들보다 Hester가 어떤 질시에도 굿굿이 참아가며 희생적으로 자기들을 도와주는 더 아프고 가난한 삶을 살아가는 불쌍한 사람들에게는, 그녀의 A자가 adultery의 A자가 아닌 able의 A자로 보였던 것이다. 이는 결국 “Adultery”로부터 “Angel”에 이른 여정이 A자가 지닌 상징의 가장 큰 변화였던 것이다.
A자가 겪는 변화는 대체로 Hester 자신의 신념과 희생을 따라간다.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을 돌보는 그녀 가슴 속의 A는 이미 “Adultery”가 아닌 “Able”의 의미를 가진다. 청교도들은 Hester를 사회에서 고립시켰지만, 그녀는 그들을 포용하는 태도를 넘어 사랑이라는 적극적인 행동에 가담한다. 이 점으로 인해 Hawthorne은 Hester의 A에 대해 “사랑”(Amiable)의 결과라는 판결을 간접적으로 내려주고 있다.
또한 인간적 소외와 고립 속에서 7년의 세월을 보낸 Hester가 스스로 A의 굴레를 벗어나 위선적인 청교도들로부터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식시키고, 나아가 인류애적 차원의 연결고리 역할까지 맡게 되었다는 의미에서 A는 “Approval”로 해석되어도 좋을 것이다.
자아 성취라는 차원에서 진일보하여 Hester는 여성에 대한 인식을 재조정하고 남성 위주의 사회구조 속에서 성에 대한 불평등과 남성들의 독선적 억압을 없애려는 의지를 표명하고 나선다. 이처럼 기존 세력에 맞서는 Hester에게 A는 “Anti”를 상징한다고도 할 수 있다. 남성 우월주의 속에서 Hester가 A의 의미에 대해 반기를 들고, 이를 통해 능동적이고도 진정한 남성 종속으로부터의 자유를 맛보고자 한다는 역동적인 의미에서 A의 Anti는 Alive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간음이나 위선과 같은 죄는 인간이 출생과 더불어 짊어져야 하는 죄의 종류라고 할 때, A는 모든 인간이 짊어지고 가야 하는 원죄를 범한 “Adam”의 상징으로도 간주할 수 있을 것으로 David Levin은 해석한다. 이는 에덴 상실의 원인이 금단의 열매를 먹은 죄에 있음을 상기할 때 A가 Apple을 상징한다는 이론과도 일맥상통한다.
A는 또 Hester의 예술적인 솜씨에 따라 화려하고도 아름다운 글자가 됨으로써 “Art”, 즉 “work of art”, 나아가 “Artist”를 상징할 수도 있다. Letter A는 치욕의 상징에서 벗어나 그녀의 간부의 이름을 나타낼 수 있다는 Nina Baym의 말대로 A는 Dimmesdale의 이름인 “Arthur”의 상징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는 곧 Dimmesdale에 대한 Hester의 감정인 “Adoration”으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A”의 상징은 Hawthorne의 의도에 따라 혹은 주인공의 자율적 심상에 따라, 더 나아가서는 독자들의 상상력에 따라 다원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Baym은 이러한 A의 다원적 상징성을 논하면서 “act, apple, alone, apart” 등의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6.3.2. America를 상징
19세기 미국의 소설가들은 고유한 미국적 소설을 쓰고자 하는 경향이 두드러졌고, 이는 곧 유럽소설이 갖는 novel적 특징---사회적 상황에서의 현실탐구---에서 벗어나 상상과 추상의 세계인 romance의 형식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인간 내부의 죄와 양심의 문제를 우의적으로 표현하는 Hawthorne의 심리적 로맨스를 그 예라 하겠으며, 미국소설 양식에서 또 한가지 대표적 특징으로 언급되는 것이 알레고리인데, 미국 문학사가들은 이 특성을 미국인들의 청교도적 인생관에서 그 연원을 찾고 있다. 결국, 유럽적 양식과는 대비되는 뚜렷한 미국적 소설을 쓰려고 한 의식을 그 자체로 탈식민주의적이었다고 보고, “The Scarlet Letter”를 탈식민주의적 입장에서 해석하면, Hester가 가슴에 달고 있는 A는 Adultery보다는 America를 상징한다 하겠다.
우리는 마지막 장에서 유럽으로부터 다시 미국으로 돌아온 Hester가 A자를 달고 여생을 보낸다는 내용을 통해, 그녀가 미국이라는 사회로 귀속되는 진정한 사회인임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때의 A는 그녀가 속하고자 했고 속해야만 하는 “America”를 상징하는 것이다. 환언하자면, “The Scarlet Letter”는 America를 상징하는 Hester가 구대륙의 문화유산을 대표하고 있는 두 남자 Dimmesdale(유럽의 신학과 종교의 상징)과 Chillingworth(유럽의 문학과 과학의 상징)와 결별하고, 홀로서기에 성공하는 탈식민주의적 알레고리로서 재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Hawthorne이 A라는 글자에 다원적 상징성을 부여함으로써, Hester로 대표되는 인간의 죄의 형태 뿐 아니라 속죄와 화해의 모색, 그리고 진정한 인간가치의 구현과 같은 그의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충분히 표출시킬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참고문헌>
- 정진농, 미국소설의 정체성 탐구,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7.
- 손종국, 호손 문학의 연구, 서울 신아사, 2001.
- 미국문학사, 송관식김유조 역, Peter B. High, 한신문화사, 2000.
- 주홍글씨에 나타난 죄와 구원의 문제, 문용정,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 The Scarlet Letter에 나타난 상징성 연구-인물 배경을 중심으로, 1987.
- The Scarlet Letter에 나타난 이중성, 손기표 저, 아주대학교 대학원, 1988.
- Hawthorne의 단편소설에 나타난 죄의 유형, 한남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심재황, 1987.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