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작가 이상과 작품 『날개』의 관련성
2-(2) 공간과 시간의 구조 (외출-귀가 패턴)
2-(3) 아내와의 관계 구조 (돈에 대한 상반된 의식)
3. 결론
*참고문헌
2. 본론
2-(1) 작가 이상과 작품 『날개』의 관련성
2-(2) 공간과 시간의 구조 (외출-귀가 패턴)
2-(3) 아내와의 관계 구조 (돈에 대한 상반된 의식)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의 자아를 찾아 다시 비상하려는 행위, 곧 ‘희망과 야심의 부활’이라고 볼 수 있다. 이로써 주인공은 다시 한 번 자신의 비상을 꿈꾸며 본래적 자아를 회복할 것이라는 믿음을 주면서 그 동안의 수동적이고 폐쇄적이었던, 외부와 차단된 삶에 종지부를 찍게 된다. 즉 주인공의 자아가 점점 더 본래적 자아로 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이 작품의 구조에 대한 인식을 통해 보았던 것과 같이 소설 「날개」는 그저 어렵고 뜻 모를 행동들의 연속이 아니라, 나름의 의미와 체계적 구성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냈다고 하겠다. 날개는 잃고 있었던 희망과 야심을 상징하는 것이라 할 수 있고, 날개의 비상으로 상실된 자아의 본래성에 대한 회복의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성수, 『이상 소설의 해석』, 서울: 태학사, 1999
김윤식, 『이상 문학 텍스트 연구』,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김종주 , 『라깡의 정신분석 입문』, 서울: 하나의학사, 1999.
박신헌, 「이상의 ‘날개’ 주제 구현을 위한 작품전개방식연구」,『어문론총 31호』, 1997.
송종헌, 「이상의 ‘날개’ 분석」,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이경훈 역, 『이상 소설선』, 서울: 문학과지성사, 2001.
이승훈, 『이상 식민지 시대의 모더니스트』,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작가 이상과 작품 『날개』의 관련성
2-(2) 공간과 시간의 구조 (외출-귀가 패턴)
2-(3) 아내와의 관계 구조 (돈에 대한 상반된 의식)
3. 결론
*참고문헌
결국, 이 작품의 구조에 대한 인식을 통해 보았던 것과 같이 소설 「날개」는 그저 어렵고 뜻 모를 행동들의 연속이 아니라, 나름의 의미와 체계적 구성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냈다고 하겠다. 날개는 잃고 있었던 희망과 야심을 상징하는 것이라 할 수 있고, 날개의 비상으로 상실된 자아의 본래성에 대한 회복의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성수, 『이상 소설의 해석』, 서울: 태학사, 1999
김윤식, 『이상 문학 텍스트 연구』,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김종주 , 『라깡의 정신분석 입문』, 서울: 하나의학사, 1999.
박신헌, 「이상의 ‘날개’ 주제 구현을 위한 작품전개방식연구」,『어문론총 31호』, 1997.
송종헌, 「이상의 ‘날개’ 분석」,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이경훈 역, 『이상 소설선』, 서울: 문학과지성사, 2001.
이승훈, 『이상 식민지 시대의 모더니스트』,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작가 이상과 작품 『날개』의 관련성
2-(2) 공간과 시간의 구조 (외출-귀가 패턴)
2-(3) 아내와의 관계 구조 (돈에 대한 상반된 의식)
3. 결론
*참고문헌
추천자료
- 운영전 (작가, 작품분석, 성격, 특징, 구조, 의의)
- 전경린의 야상록을 읽고 - 이상문학작품상 수상
- [이상][이상작품 오감도][오감도][초현실주의][이상작품][죽음][탈주의식][심리주의]이상과 ...
- 미국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작가 및 작품요약
- 2006 이상문학상 위험한독서 사실구조분석
- 작가 이상과 그의 작품「날개」의 문학사적 의의
- 작가 이상의 작품경향 및 창작방법 분석
- [한국현대문학A+] 김기림과 이상의 경성(서울)을 바라보는 시각분석 (두 작가의 작품중심으로)
- [유아][공간조망능력][요리활동][동화][TV][문학작품][역사연표학습]유아와 공간조망능력,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