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배려윤리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도덕교육의 연구동향
가. 패러다임의 변화
나. 덕의윤리와 덕목론적 접근의 등장
다. 미국의 인격교육
라. 배려 윤리
2. 도덕교육의 바탕
가. 어울려 사는 삶의 이점
나.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 태도의 필요성
다.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라. 행동과 실천
3. 도덕교육 방법 고찰
가. 도덕적 감수성
나. 도덕적 동기
다. 도덕 판단
라. 도덕 행동의 실천
4. 학교교육에의 적용
가. 인지적 영역
나. 정의적 영역
다. 행동적 영역
Ⅲ.결론
1. 도덕교육의 전개방향
2. 배려하는 아이들과 아름다운 사회
Ⅳ. 참고 문헌
1. 배려윤리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도덕교육의 연구동향
가. 패러다임의 변화
나. 덕의윤리와 덕목론적 접근의 등장
다. 미국의 인격교육
라. 배려 윤리
2. 도덕교육의 바탕
가. 어울려 사는 삶의 이점
나.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 태도의 필요성
다.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라. 행동과 실천
3. 도덕교육 방법 고찰
가. 도덕적 감수성
나. 도덕적 동기
다. 도덕 판단
라. 도덕 행동의 실천
4. 학교교육에의 적용
가. 인지적 영역
나. 정의적 영역
다. 행동적 영역
Ⅲ.결론
1. 도덕교육의 전개방향
2. 배려하는 아이들과 아름다운 사회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같은 보상체계나 모델학습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사회적 삶의 ‘기본 규칙’들을 전달해야 할 때 이러한 방법은 도덕발달의 초기 단계에서 효과적이다. 고학년에서는 다양한 사회적 경험이 필요하다. 역할극이나 연극 공연, 클럽활동, 학교 캠프, 가족 여행, 노인환자장애인 돕기 등의 체험 학습 프로그램들을 추진해 나갈 때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살며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를 알게 되고 다른 사람들의 이익과 감정을 고려하는 것을 익히게 되어 실천 동기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에 의한 지도로 가정이나 타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가치 문제, 교내 행사,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작용 등을 도덕과 수업에 적절히 관련시킴으로써, 학생들이 도덕 규범을 내면화하고, 도덕적 실천 성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재량 시간에 별도의 ‘도덕실’을 적극 활용하거나, 수행 평가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다.
Ⅲ. 결론
1. 도덕교육의 전개방향
도덕 교육의 최근 동향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자율론적 접근의 퇴조와 새로운 접근에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자율성 추구라는 근본 이념을 바탕으로 삼고, 도덕적 원리를 기초로 한 엄밀한 도덕적 추론 능력의 개발이라는데 일차적인 관심을 두었던 도덕 교육의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 이론의 체계화와 정설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다시 말하여,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의 문제를 좀더 이론화, 체계화하고 지배적인 논의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이 점에 대한 콜버그의 기여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그러나 최근 콜버그를 위시한 자율론적 접근이 퇴조하고, 새로운 접근이 모색되면서 도덕 교육 연구 및 그것의 실제적인 함의가 종래와는 다르게 다타나고 있다.
덕목론적 접근, 인격 교육, 도덕 지능 등 앞에서 살펴본 도덕 교육 연구의 새로운 동향에서 공통적인 측면을 찾는다면, 종래에 자율론적 접근에서 강조했던 보편적인 추상적인 도덕적 원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사회 속에서 추구되어 온 도덕적 덕목들에 가치를 부여하고, 또 도덕적인 추론 능력만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도덕적 행동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추세는 도덕의 문제를 이론화, 전문화하려 했던 종래의 입장과는 반대로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접하는 도덕적인 사람 곧, 바람직한 덕목과 인격을 갖춘 사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 등을 부각시키고, 도덕 교육은 도덕적인 행동을 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을 길러야 한다는 데에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 교육 연구의 동향은 우리 나라의 도덕 교육 논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개혁위원회의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 논의, 교과 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에 대한 정당성 문제, 전통적인 유교 윤리의 교육의 문제 등이 그것이다. 이는 교과 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우리 도덕 교육에 대한 자체의 반성에서 도출되었지만, 앞에서 살펴본 외국에서의 도덕 교육 연구 동향에 의해서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도덕 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우리 나라 도덕 교육의 문제와 관련지어 보면, 덕목 교육의 전통을 견지해온 우리의 도덕과 교육과 일맥상통하는 흐름이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접근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점차 우리의 학교교육에서 실현되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덕 혹은 인격에 관심을 둔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접근은 종래의 인지적 입장을 확장하여 도덕 교육의 영역이 정의적, 행동적 영역에까지 확대될 것을 요청하고, 그런 만큼 다양한 접근 방법과 자료들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다.
2. 배려하는 아이들과 아름다운 사회
사회의 많은 문제들이 자기중심적인 틀만을 주장하는데서 발생한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주변에서 벌어지는 다툼(갈등) 장면이나 논쟁을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입장 바꾸어 생각(易地思之)해 보라‘는 말을 흔히 듣거나 하게 된다. 이 말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에는 다른 사람(상대방)에 대한 고려 또는 배려가 다툼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됨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또한, 사람들이 오랜 공동체 생활의 결과로 도출해 낸 삶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삶의 지혜로서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가 도덕이나 종교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중요한 규범 중의 하나라면 그것은, 개개인의 존엄성과 공동체 삶의 소중함을 알고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나 삶의 방식이 최선이라는 아집에서 벗어나 다양한 삶의 형태를 인정하며 나아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나는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점에서 ‘나’ 아닌 ‘너’가 또 다른 ‘나’임을 알고, 내가 ‘또 다른 나’를 배려하고 존중할 때 그것은 부메랑 되어 '나‘의 삶을 함께 행복하게 해준다는 도덕 원리와 그것이 곧 이 사회를 밝고 아름답게 만들어 가는 동력임을 체득할 수 있게 하는 도덕교육에 보다 많은 힘을 기울이는 일이 필요하다.
그것이 우리 사회가 할 수 있으며 해야될, 미래에 대한 중요한 투자이다. 피터 드래커(1984)를 비롯한 많은 미래학자들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봉사 정신과 같은 타인 배려의 도덕성을 제일의 요소로 꼽지 않았는가.
참고 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4학년, 교육부. 2000.
金宗西 외, 最新 敎育學槪論,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이숙영 외, 청소년도덕성증진프로그램연구, 청소년대화의광장, 1998.
이우용, 초등학교 교과용 도서 실험 연구학교 운영 자료(Ⅳ), 교육부. 2000.
이택휘, 유병열 공저, 도덕 교육론, 서울:양서원. 2000.
R. Straughan, 남궁달화 譯. 도덕철학과 서울:도덕교육, 교육과학사, 1998.
B. Chazan, 박장호 譯, 도덕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1998.
이인재, 미국 초등학교 열린 인성교육 참관기, (열린 인성 교육 일반 연수 교재. pp.41~58). 광주교대부설초등교원연수원, 1999.
吳仁成, 親社會性 發達을 爲한 道德科 授業 方案,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미 간행 논문), 1994.
특히,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에 의한 지도로 가정이나 타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가치 문제, 교내 행사,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작용 등을 도덕과 수업에 적절히 관련시킴으로써, 학생들이 도덕 규범을 내면화하고, 도덕적 실천 성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재량 시간에 별도의 ‘도덕실’을 적극 활용하거나, 수행 평가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다.
Ⅲ. 결론
1. 도덕교육의 전개방향
도덕 교육의 최근 동향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자율론적 접근의 퇴조와 새로운 접근에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자율성 추구라는 근본 이념을 바탕으로 삼고, 도덕적 원리를 기초로 한 엄밀한 도덕적 추론 능력의 개발이라는데 일차적인 관심을 두었던 도덕 교육의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 이론의 체계화와 정설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다시 말하여,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의 문제를 좀더 이론화, 체계화하고 지배적인 논의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이 점에 대한 콜버그의 기여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그러나 최근 콜버그를 위시한 자율론적 접근이 퇴조하고, 새로운 접근이 모색되면서 도덕 교육 연구 및 그것의 실제적인 함의가 종래와는 다르게 다타나고 있다.
덕목론적 접근, 인격 교육, 도덕 지능 등 앞에서 살펴본 도덕 교육 연구의 새로운 동향에서 공통적인 측면을 찾는다면, 종래에 자율론적 접근에서 강조했던 보편적인 추상적인 도덕적 원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사회 속에서 추구되어 온 도덕적 덕목들에 가치를 부여하고, 또 도덕적인 추론 능력만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도덕적 행동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추세는 도덕의 문제를 이론화, 전문화하려 했던 종래의 입장과는 반대로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접하는 도덕적인 사람 곧, 바람직한 덕목과 인격을 갖춘 사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 등을 부각시키고, 도덕 교육은 도덕적인 행동을 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을 길러야 한다는 데에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 교육 연구의 동향은 우리 나라의 도덕 교육 논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개혁위원회의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 논의, 교과 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에 대한 정당성 문제, 전통적인 유교 윤리의 교육의 문제 등이 그것이다. 이는 교과 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우리 도덕 교육에 대한 자체의 반성에서 도출되었지만, 앞에서 살펴본 외국에서의 도덕 교육 연구 동향에 의해서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도덕 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우리 나라 도덕 교육의 문제와 관련지어 보면, 덕목 교육의 전통을 견지해온 우리의 도덕과 교육과 일맥상통하는 흐름이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접근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점차 우리의 학교교육에서 실현되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덕 혹은 인격에 관심을 둔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접근은 종래의 인지적 입장을 확장하여 도덕 교육의 영역이 정의적, 행동적 영역에까지 확대될 것을 요청하고, 그런 만큼 다양한 접근 방법과 자료들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다.
2. 배려하는 아이들과 아름다운 사회
사회의 많은 문제들이 자기중심적인 틀만을 주장하는데서 발생한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주변에서 벌어지는 다툼(갈등) 장면이나 논쟁을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입장 바꾸어 생각(易地思之)해 보라‘는 말을 흔히 듣거나 하게 된다. 이 말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에는 다른 사람(상대방)에 대한 고려 또는 배려가 다툼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됨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또한, 사람들이 오랜 공동체 생활의 결과로 도출해 낸 삶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삶의 지혜로서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가 도덕이나 종교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중요한 규범 중의 하나라면 그것은, 개개인의 존엄성과 공동체 삶의 소중함을 알고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나 삶의 방식이 최선이라는 아집에서 벗어나 다양한 삶의 형태를 인정하며 나아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나는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점에서 ‘나’ 아닌 ‘너’가 또 다른 ‘나’임을 알고, 내가 ‘또 다른 나’를 배려하고 존중할 때 그것은 부메랑 되어 '나‘의 삶을 함께 행복하게 해준다는 도덕 원리와 그것이 곧 이 사회를 밝고 아름답게 만들어 가는 동력임을 체득할 수 있게 하는 도덕교육에 보다 많은 힘을 기울이는 일이 필요하다.
그것이 우리 사회가 할 수 있으며 해야될, 미래에 대한 중요한 투자이다. 피터 드래커(1984)를 비롯한 많은 미래학자들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봉사 정신과 같은 타인 배려의 도덕성을 제일의 요소로 꼽지 않았는가.
참고 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4학년, 교육부. 2000.
金宗西 외, 最新 敎育學槪論,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이숙영 외, 청소년도덕성증진프로그램연구, 청소년대화의광장, 1998.
이우용, 초등학교 교과용 도서 실험 연구학교 운영 자료(Ⅳ), 교육부. 2000.
이택휘, 유병열 공저, 도덕 교육론, 서울:양서원. 2000.
R. Straughan, 남궁달화 譯. 도덕철학과 서울:도덕교육, 교육과학사, 1998.
B. Chazan, 박장호 譯, 도덕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1998.
이인재, 미국 초등학교 열린 인성교육 참관기, (열린 인성 교육 일반 연수 교재. pp.41~58). 광주교대부설초등교원연수원, 1999.
吳仁成, 親社會性 發達을 爲한 道德科 授業 方案,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미 간행 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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