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의 기법 및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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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메라의 기법 및 편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카메라기법
● 카메라 앵글(각도)
● 카메라 움직임
● 샷의 종류 <Shot - 사이즈의 크기에 따라 나눔>
● 애니메이션 촬영기법

◆ 영화의 편집과정
1. 네거티브 현상
2. 텔레시네
3. 편집
4. 옵티컬 작업
5. 네거티브 편집

본문내용

이러한 디지털 방식은 작업 과정이 훨씬 수월하며, 다양한 편집본을 별다른 어려움 없이 만들어 봄으로써 최종 결과물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용이하게 해준다. 특히, 커트 배열이 빠른 액션 영화 등에서는 직접 필름을 만질 필요 없이 비디오 상의 화면만 자르고 붙이면 되므로 다양한 편집배열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비드를 이용한 디지털 편집은 편집 모니터 화면이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최종 결과물은 극장 상영을 염두에 둔 반면, 편집 모니터 화면은 TV브라운관 수준을 넘지 않기 때문에 그에 따른 느낌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직접 필름을 이용한 아날로그 편집 방식을 선호하는 경우도 예외적으로 있습니다. 필름을 직접 이용해서 편집 할 경우 편집 중간 중간에 커다란 스크린에 직접 영사해서 그 느낌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집이 종료될 시점에서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과 엔딩 자막작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4. 옵티컬 작업
편집 과정 중에 쓰인 여러 가지 영화적 효과-페이드 인, 아웃, 디졸브 등-들은 옵티컬 작업을 통해 완성되게 됩니다. 옵티컬 작업은 촬영된 필름에 필요한 광학적 처리를 하는 작업을 일컫는다. 아비드 편집 과정 중에 효과가 사용된 부분을 네가 필름에서 찾아내 광학처리를 하게 되면 효과가 들어간 새로운 네가 필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최종 네가 편집에서 사용되는 것은 이러한 효과가 들어간 네가 필름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 C.G를 이용한 장면 같은 경우도 이와 유사한 작업과정을 거친다. C.G 효과가 들어가야 할 부분을 원본 네가 필름에서 찾아 컴퓨터 스캐닝을 받은 뒤, 작업이 끝난 뒤에는 필름 출력을 하여 효과가 들어간 새로운 네가 필름을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네가 필름이 옵티컬 작업과 동일하게 최종 편집에 사용되게 되는 것입니다.
5. 네거티브 편집
원본 네거티브 편집은 위와 같은 아비드 편집이 완벽하게 끝난 후에 영화 제작자, 감독 등의 모니터를 거친 후 작업하게 됩니다. 원본 네거티브는 텔레시네에 들어있는 필름의 일련번호와 1:1 대응을 통해 정확하게 잘려지고, 옵티칼 작업으로 생겨난 새로운 네거티브 필름도 필요한 위치에 편집됩니다. 극히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네거티브 편집 후에 다시 편집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참고문헌 : http://www.kofic.or.kr/data/production.asp

키워드

카메라,   편집,   기법,   영화,   촬영,   애니메이션,   만화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7.17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9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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