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있다.
C. 박은혁
1. 필요한 물건을 갖기 위해 자발적인 언어사용이 필요함을 안다.
2. 언어사용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1:1로 교환 할 수 있다.
3. 물건의 교환이 1:다수로 일어날 수도 있음을 이해한다.
4. 화폐를 사용하여 물건을 살 수 있다.
활동계획안
장소: 놀이실
(외부의 방해자극이 없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넓은 곳)
활동영역: 사회
시간소요:40분
도입:6분
1. ‘가게놀이’ 동요 테이프를 틀고, 교사가 노래를 부르면서 율동을 하여 아동들이 교사를 주목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들이 교사의 율동을 따라하게 함으로써 아동 스스로가 수업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사는 블록집을 짓는 순서대로 아동들에게 사진을 제시하여 블록으로 집 짓는 방법(블록의 연결 개수와 모양)을 설명하고 사진을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아동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순서대로 붙여둔다.
3. 세 가지 색깔의 블록을 각 색깔별로 똑같은 개수만큼 학생들 각각에게 나누어 주고(예: 빨강, 파랑, 노랑 블록이 각각 9개씩이면 한 아동이 빨강 3개, 파랑 3개, 노랑 3개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아동들을 멀리 떨어져서 앉도록 한다.
4. 세 가지 색깔의 블록 중에서 아동들이 각자 자신의 마음에 드는 블록색깔을 하나씩만 선택하게 한다.
전개:30분
1. 교사가 아동들에게 주사위를 하나씩 나누어 주면서 “선생님이 ‘주사위를 던지세요.’라고 하면 여러분들이 주사위를 던져요. 그래서 가장 큰 수가 나오는 사람이 자기 블록 하나를 가지고 가장 작은 수가 나오는 사람에게 가요. 그리고 아까 선택했던 자기색깔 블록과 바꿔오면 되는 거예요.”라고 규칙을 알려준다.
2. 교사가 “주사위를 던지세요.”라고 말을 하고 주사위의 가장 큰 수가 나온 아동과 가장 작은 수가 나온 아동의 이름을 불러준 후 “바꿔주세요.”라고 말을 하여 가장 큰 수가 나온 아동이 가장 작은 수가 나온 아동에게 블록을 갖고 갈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사는 “○와 ★의 블록을 바꿔주세요.”와 같이 직접적인 문장으로 말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가장 큰 수가 나온 아동이 자신이 선택한 블록색깔에 맞게 바꿔오는지를 교사가 관찰하여 다른 색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언어적 단서를 제공하고, 아동이 바르게 가져온 블록은 집짓기 순서대로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4. 한 명의 아동이 제일 먼저 블록집을 완성 할 때까지 2, 3의 과정을 교사와 아동이 계속 반복하고, 교사는 아동들의 게임 기술 부족으로 가장 작은 수가 빈번히 나온 아동이 제일 먼저 블록집을 완성할 수 있는 우연성을 생각하여 각각 아동들의 가장 큰 수와 가장 작은 수가 나온 횟수를 기록하여 둔다.
마무리:4분
1. 교사가 가장 먼저 블록집을 완성한 아동의 이름을 부르며 집을 잘 만들었다고 칭찬 해 주고, 만약 가장 작은 수가 빈번히 나왔던 아동이 블록집을 제일 먼저 완성한 경우에는 가장 큰 수가 자주 나왔던 아동의 이름도 교사가 친구들에게 알려준다.
2. 블록집을 가장 빨리 완성한 아동은 정리활동을 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경진- 컴퓨터, 원민-교사가 안아주기 ,은혁- 인라인 스케이트)을 쉬는 시간까지 계속 할 수 있도록 해주고, 다른 두 아동은 ‘신나는 용돈’ 동요 테이프를 틀고 노래를 부르면서 자신의 것뿐만 아니라 블록집을 가장 빨리 완성한 아동의 사각블럭까지 모두 정리하도록 한다.
은혁이는 가장 큰 수가 나왔을 경우, 가장 작은 수가 나온 친구에게 “△색으로 바꾸자”또는 “△색 주세요”라고 말하지 않으면 다른 색 블록을 얻도록 한다
평가방법
공통항목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1. 활동의 규칙을 알고 있다.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2. 물건의 교환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다.
3. 자신의 물건을 타인의 물건과 1:1로 교환한다.
4.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적절히 교환한다.
5. 1:다수의 물물교환을 알고 있다.
6. 자신의 물건을 타인의 물건과 1:다수로 교환한다.
7. 화폐단위를 알고 있다.
8. 화폐와 물건을 교환할 수 있다.
9. 가게에서 실제로 물건을 살 수 있다.
10. 또래 친구들과 사이좋게 활동한다.
11. 활동 중 일어나는 돌발 상황을 잘 대처한다.
아동 개인별 보충항목
A. 한경진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12. ‘가치’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다.
13. 타인과 타협을 통해 물건을 교환할 수 있다.
14. 화폐의 사용을 미리 계획할 수 있다.
15. 자신이 세운 계획대로 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
B. 정원민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12. 내 것과 다른 사람 것을 구분할 수 있다.
13. ‘화폐’의 개념을 알고 있다.
14. 화폐를 잊어버리지 않고 관리 할 수 있다.
15. 가게에서 산 물건을 챙겨 다른 장소까지 이동 할 수 있다.
C. 박은혁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12. 간단한 주문을 할 수 있다.
13. 화폐를 손상시키거나 잊어버리지 않고 잘 관리할 수 있다.
14.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정확히 챙겨 온다.
15. 산 물건명과 가격을 기록하여 보관할 수 있다.
※ 주의사항
1. 소그룹 활동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평가를 실시하여 각 아동의 점수를 기록해 두고, 활동 실시 후 아동을 동일 항목으로 재평가하여 아동의 향상여부와 정도를 알 수 있도록 한다.
2. 평가의 해석 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아동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동의 사전평가와 활동 후 평가 점수의 차이로 향상정도를 평가한다.)
3. 평가는 소그룹 활동이 이루어지는 매 시간마다 실시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학습내용을 파악하여 다음 시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시간을 활용하여 개념에 대해 보충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C. 박은혁
1. 필요한 물건을 갖기 위해 자발적인 언어사용이 필요함을 안다.
2. 언어사용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1:1로 교환 할 수 있다.
3. 물건의 교환이 1:다수로 일어날 수도 있음을 이해한다.
4. 화폐를 사용하여 물건을 살 수 있다.
활동계획안
장소: 놀이실
(외부의 방해자극이 없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넓은 곳)
활동영역: 사회
시간소요:40분
도입:6분
1. ‘가게놀이’ 동요 테이프를 틀고, 교사가 노래를 부르면서 율동을 하여 아동들이 교사를 주목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들이 교사의 율동을 따라하게 함으로써 아동 스스로가 수업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사는 블록집을 짓는 순서대로 아동들에게 사진을 제시하여 블록으로 집 짓는 방법(블록의 연결 개수와 모양)을 설명하고 사진을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아동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순서대로 붙여둔다.
3. 세 가지 색깔의 블록을 각 색깔별로 똑같은 개수만큼 학생들 각각에게 나누어 주고(예: 빨강, 파랑, 노랑 블록이 각각 9개씩이면 한 아동이 빨강 3개, 파랑 3개, 노랑 3개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아동들을 멀리 떨어져서 앉도록 한다.
4. 세 가지 색깔의 블록 중에서 아동들이 각자 자신의 마음에 드는 블록색깔을 하나씩만 선택하게 한다.
전개:30분
1. 교사가 아동들에게 주사위를 하나씩 나누어 주면서 “선생님이 ‘주사위를 던지세요.’라고 하면 여러분들이 주사위를 던져요. 그래서 가장 큰 수가 나오는 사람이 자기 블록 하나를 가지고 가장 작은 수가 나오는 사람에게 가요. 그리고 아까 선택했던 자기색깔 블록과 바꿔오면 되는 거예요.”라고 규칙을 알려준다.
2. 교사가 “주사위를 던지세요.”라고 말을 하고 주사위의 가장 큰 수가 나온 아동과 가장 작은 수가 나온 아동의 이름을 불러준 후 “바꿔주세요.”라고 말을 하여 가장 큰 수가 나온 아동이 가장 작은 수가 나온 아동에게 블록을 갖고 갈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사는 “○와 ★의 블록을 바꿔주세요.”와 같이 직접적인 문장으로 말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가장 큰 수가 나온 아동이 자신이 선택한 블록색깔에 맞게 바꿔오는지를 교사가 관찰하여 다른 색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언어적 단서를 제공하고, 아동이 바르게 가져온 블록은 집짓기 순서대로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4. 한 명의 아동이 제일 먼저 블록집을 완성 할 때까지 2, 3의 과정을 교사와 아동이 계속 반복하고, 교사는 아동들의 게임 기술 부족으로 가장 작은 수가 빈번히 나온 아동이 제일 먼저 블록집을 완성할 수 있는 우연성을 생각하여 각각 아동들의 가장 큰 수와 가장 작은 수가 나온 횟수를 기록하여 둔다.
마무리:4분
1. 교사가 가장 먼저 블록집을 완성한 아동의 이름을 부르며 집을 잘 만들었다고 칭찬 해 주고, 만약 가장 작은 수가 빈번히 나왔던 아동이 블록집을 제일 먼저 완성한 경우에는 가장 큰 수가 자주 나왔던 아동의 이름도 교사가 친구들에게 알려준다.
2. 블록집을 가장 빨리 완성한 아동은 정리활동을 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경진- 컴퓨터, 원민-교사가 안아주기 ,은혁- 인라인 스케이트)을 쉬는 시간까지 계속 할 수 있도록 해주고, 다른 두 아동은 ‘신나는 용돈’ 동요 테이프를 틀고 노래를 부르면서 자신의 것뿐만 아니라 블록집을 가장 빨리 완성한 아동의 사각블럭까지 모두 정리하도록 한다.
은혁이는 가장 큰 수가 나왔을 경우, 가장 작은 수가 나온 친구에게 “△색으로 바꾸자”또는 “△색 주세요”라고 말하지 않으면 다른 색 블록을 얻도록 한다
평가방법
공통항목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1. 활동의 규칙을 알고 있다.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2. 물건의 교환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다.
3. 자신의 물건을 타인의 물건과 1:1로 교환한다.
4.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적절히 교환한다.
5. 1:다수의 물물교환을 알고 있다.
6. 자신의 물건을 타인의 물건과 1:다수로 교환한다.
7. 화폐단위를 알고 있다.
8. 화폐와 물건을 교환할 수 있다.
9. 가게에서 실제로 물건을 살 수 있다.
10. 또래 친구들과 사이좋게 활동한다.
11. 활동 중 일어나는 돌발 상황을 잘 대처한다.
아동 개인별 보충항목
A. 한경진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12. ‘가치’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다.
13. 타인과 타협을 통해 물건을 교환할 수 있다.
14. 화폐의 사용을 미리 계획할 수 있다.
15. 자신이 세운 계획대로 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
B. 정원민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12. 내 것과 다른 사람 것을 구분할 수 있다.
13. ‘화폐’의 개념을 알고 있다.
14. 화폐를 잊어버리지 않고 관리 할 수 있다.
15. 가게에서 산 물건을 챙겨 다른 장소까지 이동 할 수 있다.
C. 박은혁
평 가 항 목
점 수
3
2
1
* 채점 기준: 3-실제 사용함 2- 알지만 사용 못 함 1-모름
12. 간단한 주문을 할 수 있다.
13. 화폐를 손상시키거나 잊어버리지 않고 잘 관리할 수 있다.
14.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정확히 챙겨 온다.
15. 산 물건명과 가격을 기록하여 보관할 수 있다.
※ 주의사항
1. 소그룹 활동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평가를 실시하여 각 아동의 점수를 기록해 두고, 활동 실시 후 아동을 동일 항목으로 재평가하여 아동의 향상여부와 정도를 알 수 있도록 한다.
2. 평가의 해석 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아동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동의 사전평가와 활동 후 평가 점수의 차이로 향상정도를 평가한다.)
3. 평가는 소그룹 활동이 이루어지는 매 시간마다 실시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학습내용을 파악하여 다음 시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시간을 활용하여 개념에 대해 보충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