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학기술의 특징
1) 과학기술의 폐쇄적 체제와 기술 불균형
2) 과학기술의 가치적 판단 내제
3) 과학기술의 복잡성과 난해함
4) 과학기술의 대중 참여
2. 현대 과학기술의 특징에 의한 변화
1) 생명의 형이상학
2) 과학의 발전에 의한 환경위기
3) 사이버문화 형성과 문제점
4) 생명공학의 발전에 따른 인간의 존엄성 상실
(1) 배아복제의 개념
(2) 배아복제의 문제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
Ⅱ. 본 론
1. 과학기술의 특징
1) 과학기술의 폐쇄적 체제와 기술 불균형
2) 과학기술의 가치적 판단 내제
3) 과학기술의 복잡성과 난해함
4) 과학기술의 대중 참여
2. 현대 과학기술의 특징에 의한 변화
1) 생명의 형이상학
2) 과학의 발전에 의한 환경위기
3) 사이버문화 형성과 문제점
4) 생명공학의 발전에 따른 인간의 존엄성 상실
(1) 배아복제의 개념
(2) 배아복제의 문제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하기까지 수 천 만년의 시간이 필요하였던 것인데 한 순간의 조작으로 생명체의 시간성을 파괴하는 일이 잦아질 때 그로 인해 예상되는 부작용은 명확관화 한 사실이 아닐 수 없다. 기독교 신학은 생명이 인간 기술에 의한 조작가능한 것으로 방치되지 않고 하느님께 속해 있다고 말하는 것이 인류의 미래를 유익하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인간복제가 지닌 난문제로 인해 사람들은 곧잘 인간복제는 허용될 수 없으나 다른 생명체, 즉 동물적 유전자 조작은 인류의 존속과 번영, 그리고 안정을 위해 필요할 수 있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듯 싶다. 그러나 불교와 기독교 모두는 생명공학에 대해 인간중심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 자체에 본질적 이의를 제기한다. 불교, 기독교 모두는 생명 자체는 나름대로 고유한 가치(내재적) 가치를 갖고 있기에 그들 모두는 인간에 의해 변형되지 않고 자유롭게 발전 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상위개념으로서의 인간은 개미보다 그 의미와 가치가 중요할 수 있으나 그러나 하위 개념으로 개미가 없으면 상위적 존재인 인간이 존재할 수 없다는 맥락에서이다.
Ⅲ. 결 론
지금까지 현대과학기술의 특징과 함께 과학기술의 발달이 구체적으로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요컨대 과학 기술의 발전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과학 기술이 인간의 행복에 절대적으로 기여한다고 주장하고 과학기술발달의 옹호론자들은 인간이 과학 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고된 육체적 노동으로부터 벗어났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학기술의 업적이 우리 인간의 심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결정적 구실을 하기 때문에 과학이야말로 행복의 전령이라고 주장한다. 그뿐만 아니라 과학은 새로운 물질적 재화, 예를 들면 플라스틱, 세라믹, 통신 기술, 전기ㆍ전자 제품 등을 창조함으로써 인간의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해 주고 있으며, 고도의 자동화 설비를 토대로 인간을 일에서 해방시켜 실질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과학 기술 낙관론자들은 기술은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계속해서 진보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들은 과학의 발전은 세상을 풍요롭게 할 수 있고, 또 이를 통해 인간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물론, 과학 기술 낙관론자들도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환경오염 등의 문제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환경오염의 문제 역시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계속 증가하는 산업 폐기물은 우주 공간으로 보내고, 돌연 변이의 출연은 이를 정상으로 돌릴 수 있는 과학 기술을 개발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 기술 낙관론에는 인간의 중요한 가치인 윤리가 배제되어 있다. 이는 과학 기술 낙관론이 우리 사회의 양적 성장과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탓에, 인간 삶의 구체적인 영역 속에서 사회 성원 간 그리고 사회 성원 전체의 내적 관계 성장과 변화에는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또한, 과학 기술의 발전에 의해 발생한 문제점들을 새로운 과학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은 그 새로운 과학 기술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간과하고 있으며, 우리가 사는 세계를 하나의 과학 실험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행복을 노골적으로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각종 무기 개발에 따른 전쟁의 공포, 과학의 물질 만능주의 조장에 따른 현대인의 소외, 자동차ㆍ비행기 등과 같은 인간 편의 시설이 일으키는 사건ㆍ사고, 예측 불허의 신종 질병 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한, 과학 기술은 환경오염을 가속화시키는데, 대표적인 예로 오존층 파괴, 산성비, 대기 오염 등을 들 수 있다. 아울러 과학 기술은 화석 연료 등의 중요 자원을 고갈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삼림을 훼손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과학 기술의 발전을 비판적으로 보는 이들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를 선사한 것은 사실이지만, 물질적 풍요가 인간의 행복을 가져다 준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오히려 이들은 물질적 성장을 위한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이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인간 역시 기술에 의해 감시당하고 억압당하게 되어 결코 행복한 삶을 살고 있지 않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간 사회도 과학 기술의 지배적인 논리인 기계화, 자동화, 계산 가능성 논리에 포섭되고 있다. 그 예로 인간이 창조한 컴퓨터에 의해 인간 사회가 다시 종속되는 현상을 들 수 있다. 그래서 과학 기술 비판론자들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맹신을 버리고 자연을 정복의 대상이 아닌 공생의 대상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과학 기술 비판론은 아직까지 기술에서 소외당하지 않는 사회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과학 기술 비판론은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이상적이고 감상적인 주장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생각건대 과학기술의 발전이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좋은 영향만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과학기술 비판론자들의 주장한 이유뿐만이 아니라 빠른 변화 속에서 여유있는 삶을 살지 못하게 될까봐 그게 안타까울 따름이다.
< 참 고 문 헌 >
『생명의 형이상학』 / 박이문, 제11호, 1993
『과학기술 연구윤리 현황 및 사례』 / 원자력연수원 지음, 두양사, 2006년
『과학기술로 환경문제가 해결 가능한가』 / 이필렬, 제16호, 2002년
『기술혁신과 과학기술정책』 / 송위진 지음, 르네상스, 2006년
『과학기술시대의 공학윤리』 /양해림 지음, 철학과현실사, 2004년
『과학기술, 역사를 발전시키는가』 / 박성래, 제6호, 19992
『세계 환경위기의 현황』 / 레스트 브라운, 제12호, 2003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2』 / 편집부 지음, 한양대학교출판부, 2006년
『한국 근현대 과학기술사의 전개』 / 국사편찬위원회 지음, 국사편찬위원회, 2005년
『과학의 사기꾼』 / 하인리히 창클 지음, 도복선 옮김, 시아출판사, 2006년
Ⅲ. 결 론
지금까지 현대과학기술의 특징과 함께 과학기술의 발달이 구체적으로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요컨대 과학 기술의 발전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과학 기술이 인간의 행복에 절대적으로 기여한다고 주장하고 과학기술발달의 옹호론자들은 인간이 과학 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고된 육체적 노동으로부터 벗어났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학기술의 업적이 우리 인간의 심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결정적 구실을 하기 때문에 과학이야말로 행복의 전령이라고 주장한다. 그뿐만 아니라 과학은 새로운 물질적 재화, 예를 들면 플라스틱, 세라믹, 통신 기술, 전기ㆍ전자 제품 등을 창조함으로써 인간의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해 주고 있으며, 고도의 자동화 설비를 토대로 인간을 일에서 해방시켜 실질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과학 기술 낙관론자들은 기술은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계속해서 진보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들은 과학의 발전은 세상을 풍요롭게 할 수 있고, 또 이를 통해 인간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물론, 과학 기술 낙관론자들도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환경오염 등의 문제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환경오염의 문제 역시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계속 증가하는 산업 폐기물은 우주 공간으로 보내고, 돌연 변이의 출연은 이를 정상으로 돌릴 수 있는 과학 기술을 개발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 기술 낙관론에는 인간의 중요한 가치인 윤리가 배제되어 있다. 이는 과학 기술 낙관론이 우리 사회의 양적 성장과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탓에, 인간 삶의 구체적인 영역 속에서 사회 성원 간 그리고 사회 성원 전체의 내적 관계 성장과 변화에는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또한, 과학 기술의 발전에 의해 발생한 문제점들을 새로운 과학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은 그 새로운 과학 기술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간과하고 있으며, 우리가 사는 세계를 하나의 과학 실험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행복을 노골적으로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각종 무기 개발에 따른 전쟁의 공포, 과학의 물질 만능주의 조장에 따른 현대인의 소외, 자동차ㆍ비행기 등과 같은 인간 편의 시설이 일으키는 사건ㆍ사고, 예측 불허의 신종 질병 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한, 과학 기술은 환경오염을 가속화시키는데, 대표적인 예로 오존층 파괴, 산성비, 대기 오염 등을 들 수 있다. 아울러 과학 기술은 화석 연료 등의 중요 자원을 고갈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삼림을 훼손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과학 기술의 발전을 비판적으로 보는 이들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를 선사한 것은 사실이지만, 물질적 풍요가 인간의 행복을 가져다 준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오히려 이들은 물질적 성장을 위한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이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인간 역시 기술에 의해 감시당하고 억압당하게 되어 결코 행복한 삶을 살고 있지 않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간 사회도 과학 기술의 지배적인 논리인 기계화, 자동화, 계산 가능성 논리에 포섭되고 있다. 그 예로 인간이 창조한 컴퓨터에 의해 인간 사회가 다시 종속되는 현상을 들 수 있다. 그래서 과학 기술 비판론자들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맹신을 버리고 자연을 정복의 대상이 아닌 공생의 대상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과학 기술 비판론은 아직까지 기술에서 소외당하지 않는 사회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과학 기술 비판론은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이상적이고 감상적인 주장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생각건대 과학기술의 발전이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좋은 영향만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과학기술 비판론자들의 주장한 이유뿐만이 아니라 빠른 변화 속에서 여유있는 삶을 살지 못하게 될까봐 그게 안타까울 따름이다.
< 참 고 문 헌 >
『생명의 형이상학』 / 박이문, 제11호, 1993
『과학기술 연구윤리 현황 및 사례』 / 원자력연수원 지음, 두양사, 2006년
『과학기술로 환경문제가 해결 가능한가』 / 이필렬, 제16호, 2002년
『기술혁신과 과학기술정책』 / 송위진 지음, 르네상스, 2006년
『과학기술시대의 공학윤리』 /양해림 지음, 철학과현실사, 2004년
『과학기술, 역사를 발전시키는가』 / 박성래, 제6호, 19992
『세계 환경위기의 현황』 / 레스트 브라운, 제12호, 2003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2』 / 편집부 지음, 한양대학교출판부, 2006년
『한국 근현대 과학기술사의 전개』 / 국사편찬위원회 지음, 국사편찬위원회, 2005년
『과학의 사기꾼』 / 하인리히 창클 지음, 도복선 옮김, 시아출판사,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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