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중학 1-05 사회와 도덕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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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객관식 기출문제

2. 객관식 기출문제 해답

본문내용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34. ④
흔히 청백리라고 불리는 모범적인 공직자를 생각해 보면 된다.
35. ②
서구 사회에서는 근검절약이 미덕이며, 생활화되어 있다.
36. ③
이웃간에 고발하는 짓을 이웃간의 도리로 보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우리 사회의 풍토이다.
37. ①
우리 사회에서 정실주의에 따른 문제점이 종종 등장하고 있다.
38. ②
청렴은 공직자의 공평 무사한 자세를 강조하는 덕목이다.
39. ⑤
40. ①, ③
과학 기술은 인간에게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져다주었다.
41. ③,⑤
한 사회의 전통은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서 가치 있고 귀중한 것으로 판단하여 보존계승한 것을 말한다.
42. ①
전통 도덕은 조상들의 도덕 규범 중에서 가치 있고 귀중한 것으로 계승되어 온 것이다. 따라서 나쁜 전통 도덕, 좋은 전통 도덕이라는 말은 옳지 못한 것이다. 우리는 조상들의 도덕 생활을 통해 오늘날 발생하는 도덕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를 배워야 한다.
43. ⑤
우리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는 것이다.
44. ①
자연과 벗하여 수련한 점이 도교의 영향에 의한 것이다.
45. ⑤
한국 불교는 나라가 위기에 빠질 때, 앞장서서 그 위기를 헤쳐 나가는 모습을 종종 보였다.
46. ③
유교는 삼국 시대에 전래되었고 조선 시대에는 치국(治國)의 원리였다.
47. ①
유교는 인격의 수양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한다.
48. ③
세속5계에 담긴 덕목을 파악해 보면 된다.
49. ①
염치란 결백하고 정직하며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이다.
50. ②
정몽주와 성삼문은 모두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지조를 가진 사람들이다.
51. ①
전제 군주 정치 시대에서 민주 정치 체제로 변화되면서 나타난 인간 관계의 변화를 생각해 보면 된다.
52. ②
홍익 인간 사상은 우리의 자랑스런 인간 존중의 전통이다.
53. ③
제시된 내용은 황희 정승이 호화스런 집을 지은 아들을 꾸짖은 이야기이다.
54. ④
55. ②
자본주의 사회를 가져온 상공업자 계층을 지지하는 논리에 해당한다.
56. ④
합리성은 이성에 바탕을 두고 이치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57. ⑤
58. ①
개인주의는 개인의 자유를 억압했던 봉건 체제에 대항하여 등장한 개념이다.
59. ④
60. ③
61. ④
시민 사회는 평등한 사회이고 개방 사회이다.
62. ②
농업 혁명은 고대에 일어난 사건이다.
63. ①
미국의 시민 정신은 개척 정신이 기초가 되었다.
64. ①
근대 민주주의의 출발점은 영국이다.
65. ①
독일인은 근검 절약하는 국민이다.
66. ⑤
영국인들은 개인의 자유를 가장 많이 누릴 수 있는 사회를 이상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67. ①
검약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68. ④
서구의 전통 사회는 우리의 전통 사회와 비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69. ①
일반적으로 서구인들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지만 남을 도와주지도 않으려는 생활 태도를 가지고 있다.
70. ②
자연 발생적인 화목은 지연과 혈연을 중심으로 인간 관계를 맺을 때 나타난다.
71. ④
서구인들은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합리적인 절차와 방법을 중시한다.
72. ⑤
서구인들은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합리적인 절차와 방법을 중시한다.
73. ③
공적인 일에 개인적인 이해 관계를 개입시키지 않는 것이 공과 사를 분별하는 태도이다.
74. ②
생산 양식이 수공업에서 기계 공업으로 바뀐 계기는 산업 혁명이다.
75. ①
서구 시민 윤리에서는 공과 사를 엄격하게 구분한다.
76. ⑤
상호 의존적인 사회에서는 개개인이 자기 역할을 다해야 사회가 원활하게 움직여질 수 있다.
77. ②
우리 불교의 특징은 나라에 대한 충성과 국토의 수호를 강조하고 있는 점에 있다.
78. ①,②
유교의 원래 목적은,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밝히고 이를 가르쳐서, 사람의 경지를 성인(聖人)의 단계에까지 높이는 데 있었다.
79.③
<오륜의 내용>
관 계
덕 목
부모와 자식
사랑과 공경
임금과 신하
정의와 합리
남편과 아내
책임 이행과 상호 존중
어른과 아이
양보와 질서
친구와 친구
믿음
80. ⑤
염치 있는 사람은 자기 양심의 소리를 들을 줄 아는 사람이다.
81. ④
공직자는 한 점 부끄러움이 없는 깨끗한 마음을 바탕으로 자기의 직분을 다해야 하며 개인적인 이익에서 벗어나 오직 공평하게 일을 처리해야 한다.
82. ②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으려는 권리 의식이 있어야 한다.
83. 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 시민 윤리의 내용이다.
84. ③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는 것은 합리적인 태도이다.
85. ⑤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구별하는 태도이다.
86. ④
독단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역할을 존중하지 않는다.
87. ⑤
88. ②
89. ②
90. ③
혈연, 지연 중심의 인간 관계는 전통 사회의 특징이다.
91. ⑤
서구 시민들은 공과 사를 구별하지 못하는 행위는 사회의 정의를 훼손시킨다고 보기 때문에 철저히 공과 사를 구분한다.
92. ①
<보기>의 내용은 질서 의식에 대한 서구 윤리의 단점과 전통 도덕의 단점을 비교한 것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질서 의식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93. ③
혈연, 지연 중심의 인간 관계는 전통 사회의 특징이다.
94. ④,⑤
95. ④
<서구 시민 윤리의 형성 배경>
산업 혁명
상공업과 도시의 발달
시민 혁명
민주 정치의 발전
종교 개혁
자유롭고 합리적인 사고의 발휘
직업 윤리의 정착
96. ②
시민 혁명 이전의 사회에서는 절대 군주 정치가 행해지던 시대였고 그 사회에서는 특권 계층의 이익을 위한 정치가 이루어졌다.
97. ②
칼뱅은 종교적 입장에서 ‘근검절약과 기업 정신’을 강조하여 시민 사회를 이룩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98. ①
미국인들에게는 특히 개인주의가 강하게 나타났으며, 서부 개척의 과정에서 발휘된 개척 정신은 이들만이 지닌 특징이다.
99. ①
프랑스 인들은 멋과 개성을 강조하면서도 지나친 소비와 낭비를 멀리하는 시민 윤리를 정착시키고 있다.

키워드

칼뱅,   권리,   불패,   서구,   현대,   자본주의,   개인주의,   유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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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8페이지
  • 등록일2006.11.24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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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3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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