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나치시대의 일상사
사회정책으로서의 인종주의
민족공동체의 두 얼굴
나치의 집시에 대한 억압
결론
나치시대의 일상사
사회정책으로서의 인종주의
민족공동체의 두 얼굴
나치의 집시에 대한 억압
결론
본문내용
자는 근대의 핵심적 계기인 진보의 이념을 함축하는 세계관으로 함축하고 이런 주장을 통해 나치의 인종주의가 근대적이며 동시에 과학적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계몽주의 시대에 출현하여, 근대에 와서 생물학의 뒷받침을 받아 세계관으로 상승한다. 이런 관점에서 조명해 보면 나치의 인종주의도 마찬가지였다. 그가 보기에 나치즘은 서양 근대 문명의 병리적인 표현 양상인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누구나 나치즘에 대한 평가를 개인적으로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것은 저자의 의견을 수용할 수 도 있고, 또는 개개인의 성향에 비추어 나름대로의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어떤 식으로 평가를 내리더라도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인종대학살과 많은 이들의 생명과 행복을 빼앗은 세계대전은 비인간적이고 반문명적인 역사였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귀결된 결과는 참혹했고 많은 이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슬픔을 주었다. 어떤 이유라도 아무리 숭고한 이념을 지녔다하더라고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인권마저 무시하고 폭력으로 그들의 삶을 짓밟는 것은 절대 용납 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다시는 이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역사의 오류를 주지하고 경계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누구나 나치즘에 대한 평가를 개인적으로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것은 저자의 의견을 수용할 수 도 있고, 또는 개개인의 성향에 비추어 나름대로의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어떤 식으로 평가를 내리더라도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인종대학살과 많은 이들의 생명과 행복을 빼앗은 세계대전은 비인간적이고 반문명적인 역사였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귀결된 결과는 참혹했고 많은 이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슬픔을 주었다. 어떤 이유라도 아무리 숭고한 이념을 지녔다하더라고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인권마저 무시하고 폭력으로 그들의 삶을 짓밟는 것은 절대 용납 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다시는 이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역사의 오류를 주지하고 경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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