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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실감처럼 자신의 순수함과 속물적 근성사이에서 방황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윤희중이란 인물을 통해 그려내고 있으며, 그 무진에서의 다양한 인간군상을 통해 순수한 인간, 속물적 인간의 대비를 보여주고 있다.
‘안개가 낀 듯이 미래가 보이지 않던 6.25전쟁으로 전통적인 재산도 가치도 다 파괴돼 버리고 너나없이 속물이 돼 버린, 속물이 되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것 같아 보이지 않던 불투명한 시대가 바로 1960년대였고 젊은 날의 상황이었다.’
‘무진기행을 쓰던 무렵’이란 책에서 밝힌 작가의 윗말과 같이 주제라고 하면 과거의 자신, 자아를 찾으러 무진으로 왔던 주인공이 세속적인 공간, 서울로 다시 돌아간다는 것을 통해 자아를 찾으려 해도 그러기 힘든 암울한 사회현실과 그에 대한 현대인의 반성이라고 생각한다.
‘안개가 낀 듯이 미래가 보이지 않던 6.25전쟁으로 전통적인 재산도 가치도 다 파괴돼 버리고 너나없이 속물이 돼 버린, 속물이 되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것 같아 보이지 않던 불투명한 시대가 바로 1960년대였고 젊은 날의 상황이었다.’
‘무진기행을 쓰던 무렵’이란 책에서 밝힌 작가의 윗말과 같이 주제라고 하면 과거의 자신, 자아를 찾으러 무진으로 왔던 주인공이 세속적인 공간, 서울로 다시 돌아간다는 것을 통해 자아를 찾으려 해도 그러기 힘든 암울한 사회현실과 그에 대한 현대인의 반성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