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문화와 예술에 관한 고찰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13세기 이탈리아
2. 르네상스 인간관의 혁신성

Ⅲ. 르네상스의 중심이 된 피렌체
1.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도시국가
2. 르네상스 시대의 피렌체
3. 메디치가(家)

Ⅳ. 레오나르도 다 빈치
1.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일생
2.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세계

Ⅴ. 미켈란젤로
1.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일생
2. 미켈란젤로의 작품세계와 미켈란젤로식의 르네상스 인간상

Ⅵ. 결 론

본문내용

진정한 권력은 실력에서 나온다는 것을 보여주기라도 하듯 작가로서의 고집과 주관을 기라성 같은 후원자들 앞에서도 당당히 주장하는 카리스마를 발휘했다. 그의 작품에 토를 달거나 그의 기분을 언짢게 한 자는 상대가 누구였던 대가를 치러야 했는데, 그 대상 중 한명이 비아지오 체세나라는 추기경이다. 미켈란젤로가 ‘최후의 심판’을 그리는 작업 현장을 방문한 추기경이 벌거벗은 인물들에 대해 한마디 하자 그를 지옥의 사신 미노스로 그려놓음으로써 영원히 지옥에서 벗어날 수 없게 만들었다고 한다. 또 교황 율리우스 2세가 바쁘다는 이유로 자신을 만나주지 않자 그 즉시로 “교황이 날 찾으면 내가 없다고 하라.”고 전하며 로마를 떠나 피렌체로 내려왔고 교황이 다시 그를 부르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다는 일화는 권력 앞에서 당당했던 그의 용기와 예술가로서의 자존심을 보여준다. 위의 책, p.60-63.
미켈란젤로의 양식은 조각, 회화, 건축 각 분야에 걸쳐서 르네상스의 고전주의 완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특히 후반생(後半生)에 있어서는, 내면적 정념 표출을 강조하는 육체 표현과 복잡한 구성으로 바로크를 예고하고 있다. 데생을 포함한 거의 500점에 이르는 미켈란젤로의 작품들은 동시대는 물론, 후세에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으로는 상당한 수준의 시를 쓰고 철학을 비롯한 당대의 학문에 관심을 기울였던 르네상스적 지식인이었다는 사실은 분명 주목할 만한 것이다. 급변하는 문화적 환경에 따라, 전공분야 내의 세부적 기술보다 포괄적인 시야를 갖춘 전인적 예술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미켈란젤로의 이런 측면은 되새겨볼 만하다.
Ⅵ. 결 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르네상스인’으로 규정하는 두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는 르네상스 시대의 급물결을 타면서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였던 천재적인 사람들이었다. 오늘날 우리가 이 두 사람을 주목한 이유는 바로 우리 대학생들의 모델로서 살펴보기 위함이었다. 물론, 두 사람은 천재적인 인물이었고 두 사람을 모델로 삼기에 우리가 역부족일 수 있다. 또한 굳이 르네상스를 끌어오는 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는 것을 의문으로 가질 수도 있다. 천재이긴 했지만 두 사람을 천재이게 만든 것은 바로 시대가 담아내는 개방성과 창조적인 분위기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르네상스의 근원적인 의미와 르네상스의 본산지가 된 피렌체의 사회를 특징적으로 살펴 본 것이었다.
현대는 500년 전 르네상스 문화를 훌쩍 뛰어넘어 더 훌륭한 문화를 구가하는 세대이다. 물론 그 시대정신을 이어받은 문화의 자손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금부터 500년 전에 살았던 르네상스 시기의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틀보다 못하지 않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 현재 한국사회는 실업난에 허덕이고 있기도 하다. 그 중에서 가장 심각한 청년실업난이 바로 우리 대학생들과 직결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고등학교 때까지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허덕이던 학생들이 대학의 개방된 문화, 교육의 장에서 르네상스식의 다양한 사고체계를 훈련받는 시스템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사회가 요구하는 모습 속에 우리 대학교육은 도태되고 있다. 입학 때부터 취업걱정을 하게 되는 우리 모습, 자연을 거닐며 감각과 창의성과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여유와 환경을 갖추지 못한 대학의 모습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님을 볼 수 있다.
많은 취업전선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팔방미인만이 르네상스인을 말하는 것은 아니라고 규정한다. 다 빈치가 그러했고 미켈란젤로가 그러했듯,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통한 학습의 기회를 스스로 마련해 가는 것. 이것이야말로 500년을 회고하는 르네상스 정신이 현대와 만나는 문이 되리라고 본다. 이를 위해 그들의 정신과 학문을 먼저 공부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많은 교수님들이 말씀하시듯 소화되지 않은 고전을 연구하고 자신의 학문세계에 있어 창의적이고도 학생다운 도전정신을 길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또 하나,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르네상스인은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만 남발하는 인재가 아닌 르네상스식 사고방식으로 끊임없이 시대와 자신에게 창의성과 감각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사람이라는 걸 명심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가 많은 딜레마에 처해 있는 대학생, 바로 조원들에게 500년을 거슬러 올라간 스승이요, 좋은 모델이었음을 다시 한 번 밝혀 둔다.
참고문헌
Nauert, Charles Garfield,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혜안, 2003.
진원숙, 시민적 휴머니즘과 인간,역사,과학, 야스미디어, 2001.
이은기, 사회적 측면에서 본 미술과 후원자와의 관계 ; 메디치가의 미술후원과 정치적인 목적,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1994.
진원숙, 14 세기말 15 세기초의 피렌체의 시민적 참여, 대구사학회, 2001.
크리스토퍼 히버트 (역: 한은경), 메디치가 이야기, 생각의 나무, 2001.
마이클 J.겔브, 레오나르도 다 빈치처럼 생각하기, 대산출판사, 1999
루스 베리, 30분에 읽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랜덤하우스중앙,2004
월터 페이퍼, 르네상스, 학고재, 2001
Stone, Irving,르네상스인 미켈란젤로, 까치, 1997.
참고사이트
목원대학교 서양사 강의안
http://home.mokwon.ac.kr/~arthistory/lecture/week08/w08_s1_1_lecture.html
르네상스 문화 예술에 대한 메디치가문의 역할
http://mahan.wonkwang.ac.kr/nonmun/2006non/16.htm
http://naver.com & http:// yahoo.co.kr
목차
Ⅰ. 서 론
Ⅱ.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13세기 이탈리아
2. 르네상스 인간관의 혁신성
Ⅲ. 르네상스의 중심이 된 피렌체
1.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도시국가
2. 르네상스 시대의 피렌체
3. 메디치가(家)
Ⅳ. 레오나르도 다 빈치
1.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일생
2.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세계
Ⅴ. 미켈란젤로
1.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일생
2. 미켈란젤로의 작품세계와 미켈란젤로식의 르네상스 인간상
Ⅵ. 결 론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7.03.26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08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