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중국철학사상의 원시관념
2.중국의 사상과 문명의 전개
3. 하(夏)나라의 사상(B.C 2300~B.C 1800)
4. 은(殷)나라의 사상(B.C 1800~B.C 1200)
5. 하․은夏殷문화의 집대성
6. 주(周)나라의 사상
춘추시대 (春秋時代BC722-BC481)
전국시대(戰國時代BC403-BC221)
2.중국의 사상과 문명의 전개
3. 하(夏)나라의 사상(B.C 2300~B.C 1800)
4. 은(殷)나라의 사상(B.C 1800~B.C 1200)
5. 하․은夏殷문화의 집대성
6. 주(周)나라의 사상
춘추시대 (春秋時代BC722-BC481)
전국시대(戰國時代BC403-BC221)
본문내용
개혁하는 법치주의의 본산//무왕을 도와 주왕조를 건국//문왕의 덕과 여상의 권모의 조화로 인해 은왕조 정복//혁명성공 후 주왕조의 안정을 위해 도덕을 선양하고 권모는 억제함.//실제로 통일을 한사람은 무왕이지만 그 공적은 아버지이며 순수한 덕의 소유자라고 알려진 문왕에게 돌렸다.
2) 특징
-예를 숭상하고 교화를 중히여기고, 귀신은 존경하되 섬김은 멀리했다.
-관심의 대상이 인간의 문제로 집약되기 시작, 도덕적 인문정신의 계발
-형벌과 예악제도의 확립, 사람을 존중하며 평등하게 여겼고 통치자를 절대시 하지 않음
-문화발전에 따라 실질보다 허례를 일삼음.
3) 숭배사상
주는 은의 상제를 ‘천(天)’이라 함. 주왕조는 은나라가 모신 ‘帝’라는 최고신으로부터 권력을 위탁받아 인간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정당한 명분을 획득했다고 생각. 주대에 이르러 ‘천(天)’이 ‘상제(上帝)’와 같은 절대적 권능을 가짐. 천과 상제는 한동안 혼용되었으나 점차 천이 상제의 지위를 대신함.
① 천관(天觀) : 은대의 ‘상제’개념이 주대에는 왕조의 존속을 결정하는 최고의 도덕적 의지, 역사의 신인 ‘천’으로 발전. 주가 은을 칠 때 천명을 내세웠으며 천하의 통일 후에는 천명을 하나라의 역수와 같은 도덕적의미를 내포한 비종교적인 내용으로 바꾸고 천명에서 帝라는 권위적인 관념이 빠져나가 天과 人을 자연적이고 도덕생명적인 관계로 회복 발전시킴.
② 천명(天命)사상 : 천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덕 있는 자를 왕으로 세워 자신을 대신하여 백성을 다스리게 함. 천자(天子)로서의 왕은 천의 뜻을 받들어 덕을 닦아 善政을 행해야 한다는 사상. 주나라는 종교적 성격을 띤 은나라의 천명을 민의(民意)에 의거한 도덕적 성격을 갖는 천명으로 발전시킴.
③ 조상숭배의 변화
㉠ 은대에는 단순히 조상의 주재에 따름, 주나라에서는 조상의 덕을 본받으려는 경향.
㉡ 은대에는 자연적 혈연관계에 치중, 주대에는 정치적, 도덕적 의의에 치중.
㉢ 천의 절대적 권한에 의해 통일 왕권과 천의 특별한 관계가 강화, 왕조들의 조상을 포함한 조상신들의 세력은 상대적으로 약화
㉣ 한편, 자연신과 조상신들에 대한 제사는 여전히 중요(조상신과 자연신들의 위력이 소멸한 것은 아님).
☞ 중국 고대사상은 모든 자연물에 정령이 깃들어 있다고 믿는 자연물 숭배와 하늘에 대한 막연한 경외감으로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종족만을 비호한다고 믿는 조상신(상제)에 대한 신앙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민의에 의거한 보편성을 지닌 천명사상으로까지 발전.
4.춘추시대 (春秋時代BC722-BC481)
공자가 지은 춘추(春秋)에서 이 이름이 유래했다. 춘추오패-제/진/초/오/월
7.전국시대(戰國時代BC403-BC221)
기원전 403년 진(晋)나라의 대부 조趙, 위魏, 한韓 3가문이 주周나라 왕실로부터 정식 제후로 공인받으면서 시작된다. 얼마 후 제齊나라도 기존의 강씨를 대신하여 전씨田氏가 지배하였다. 이 시기에는 제후들이 주나라로부터 정신적 독립을 지향해 제각기 왕을 칭하였다.
전국칠웅- 진/ 조/ 위 /한/ 제 /연 /초
2) 특징
-예를 숭상하고 교화를 중히여기고, 귀신은 존경하되 섬김은 멀리했다.
-관심의 대상이 인간의 문제로 집약되기 시작, 도덕적 인문정신의 계발
-형벌과 예악제도의 확립, 사람을 존중하며 평등하게 여겼고 통치자를 절대시 하지 않음
-문화발전에 따라 실질보다 허례를 일삼음.
3) 숭배사상
주는 은의 상제를 ‘천(天)’이라 함. 주왕조는 은나라가 모신 ‘帝’라는 최고신으로부터 권력을 위탁받아 인간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정당한 명분을 획득했다고 생각. 주대에 이르러 ‘천(天)’이 ‘상제(上帝)’와 같은 절대적 권능을 가짐. 천과 상제는 한동안 혼용되었으나 점차 천이 상제의 지위를 대신함.
① 천관(天觀) : 은대의 ‘상제’개념이 주대에는 왕조의 존속을 결정하는 최고의 도덕적 의지, 역사의 신인 ‘천’으로 발전. 주가 은을 칠 때 천명을 내세웠으며 천하의 통일 후에는 천명을 하나라의 역수와 같은 도덕적의미를 내포한 비종교적인 내용으로 바꾸고 천명에서 帝라는 권위적인 관념이 빠져나가 天과 人을 자연적이고 도덕생명적인 관계로 회복 발전시킴.
② 천명(天命)사상 : 천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덕 있는 자를 왕으로 세워 자신을 대신하여 백성을 다스리게 함. 천자(天子)로서의 왕은 천의 뜻을 받들어 덕을 닦아 善政을 행해야 한다는 사상. 주나라는 종교적 성격을 띤 은나라의 천명을 민의(民意)에 의거한 도덕적 성격을 갖는 천명으로 발전시킴.
③ 조상숭배의 변화
㉠ 은대에는 단순히 조상의 주재에 따름, 주나라에서는 조상의 덕을 본받으려는 경향.
㉡ 은대에는 자연적 혈연관계에 치중, 주대에는 정치적, 도덕적 의의에 치중.
㉢ 천의 절대적 권한에 의해 통일 왕권과 천의 특별한 관계가 강화, 왕조들의 조상을 포함한 조상신들의 세력은 상대적으로 약화
㉣ 한편, 자연신과 조상신들에 대한 제사는 여전히 중요(조상신과 자연신들의 위력이 소멸한 것은 아님).
☞ 중국 고대사상은 모든 자연물에 정령이 깃들어 있다고 믿는 자연물 숭배와 하늘에 대한 막연한 경외감으로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종족만을 비호한다고 믿는 조상신(상제)에 대한 신앙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민의에 의거한 보편성을 지닌 천명사상으로까지 발전.
4.춘추시대 (春秋時代BC722-BC481)
공자가 지은 춘추(春秋)에서 이 이름이 유래했다. 춘추오패-제/진/초/오/월
7.전국시대(戰國時代BC403-BC221)
기원전 403년 진(晋)나라의 대부 조趙, 위魏, 한韓 3가문이 주周나라 왕실로부터 정식 제후로 공인받으면서 시작된다. 얼마 후 제齊나라도 기존의 강씨를 대신하여 전씨田氏가 지배하였다. 이 시기에는 제후들이 주나라로부터 정신적 독립을 지향해 제각기 왕을 칭하였다.
전국칠웅- 진/ 조/ 위 /한/ 제 /연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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