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신화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의 신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단군과 주몽
1. 단군신화
1) 줄거리 - 삼국유사 <고조선>, 제왕운기.
2) 단군신화의 의미
2. 주몽신화 - 삼국유사의 <고구려조> 이규보(1168-1241) 『東明王篇』
1) 줄거리
2)「東明王篇」
3) 영웅의 일대기

Ⅱ. 敍事巫歌
1. 제석본풀이 <여주인공의 명칭을 따서 “당금애기”라는 이름으로도 통용>
1) 줄거리
2) 제석본풀이의 신화적인 성격
* 주몽신화와 공통단락
2. 바리데기
1)줄거리
※ 신화의 문학사적인 검토

본문내용

승리는 영웅을 증명해 보이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통해서 집단의 숭앙을 받게 되고 고귀한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자의 일생에서 찾아오는 시련은 새로운 생명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이며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인내와 극기로서 고난을 타개하고 남성과의 결합을 이룩하는 것이다.
* 서사무가는 한국 서사문학의 문학사적인 맥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우선 서사무가가 판소리의 모태였을 가능성이 제시되었는데, 그 근거로는 서사무가의 담당자인 巫女와 판소리의 담당자인 廣大는 호남지방의 世襲巫家 출신이라는 점, 판소리의 음악과 巫樂이 같은 계열의 음악이라는 점이 지적되었다. 또한 영웅의 일생이라는 傳記 유형이 한국서사문학의 근간이 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神話敍事巫歌고전소설 등의 일대기를 대비 검토하면서 공통적인 단락을 정리하고 시대적인 변모를 검토하는 견해도 있었다. 그 결과 고귀하고 탁월한 능력을 지닌 者가 비정상적으로 태어나서 여러 가지 시련을 겪다가 성공적인 투쟁을 거쳐 승리를 차지한다는 점은 두루 확인되었다. 그렇지만 그 변이도 나타나는데, 國祖영웅인 주몽은 집단적, 진취적, 주체적인 성격을 지니며 바리공주 등에서는 이러한 성격이 약화되고 홍길동 이후의 소설주인공은 개인적, 윤리적 영웅으로 바뀌었음이 밝혀졌다. 이밖에도 주제에 나타난 한국인의 의식구조를 보면 신의 모습이 현세의 인간과 같다거나 내세보다는 현세를 중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어령, 한국의 신화, 서문문고.
2. 이강엽, 강의실 밖 고전여행, 평민사,
3. 진경환 외, 고전문학 이야기 주머니, 녹두
4. 서대석, 韓國巫歌의 硏究, 문학사상사, 1980.
5. 신경숙, 東明王篇과 帝釋本풀이의 對比硏究, 고려대 석사논문, 1984.
6. 김인회, 한국무속사상연구, 집문당, 1987
7. 임재해, 민족신화와 건국영웅들,
8. 김헌선, 한국의 창세신화, 길벗, 1994.
9. 조셉 캠벨, 세계의 영웅신화,(이윤기옮김), 대원사, 1989.
10. 유동식,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연세대 출판부, 1975.
11. 아서 코트렐, 세계신화사전, (까치 편집부 옮김, 까치, 1995)
12. 민긍기, 원시가요 연구, 국립창원대학 논문집, 제12권, 제1호, 1990.
13.. 유홍준, 나의 북한 문화유산답사기 상
평양의 날은 개었습니다. 중앙M&B, 1998.
14. 최창조, 북한문화유적답사기, 중앙M&B, 1998.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4.10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36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