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4대비극]셰익스피어 분석 고찰(셰익스피어의 생애,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나타난 언어, 셰익스피어 시대의 극장, 셰익스피어의 작품분석,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셰익스피어][4대비극]셰익스피어 분석 고찰(셰익스피어의 생애,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나타난 언어, 셰익스피어 시대의 극장, 셰익스피어의 작품분석,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셰익스피어의 소네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셰익스피어의 생애

Ⅱ.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나타난 언어

Ⅲ. 셰익스피어 시대의 극장
1. 공연
2. 극단

Ⅳ. 셰익스피어의 작품분석
1. 구조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결말
2. 인물
1) 햄릿
2) 클로디어스
3) 거트루드
4) 오필리어
5) 폴로니어스
6) 호레이쇼
7) 레에티즈
8) 포틴브래스
9) 길드스턴, 로즌 크랜츠
10) 망령
3. 사건
4. 주제

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Ⅵ.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1. 소네트란
2. 소네트의 역사
3. 셰익스피어 소네트

본문내용

형식을 처음으로 대중화시킨 사람은 단테(Dante)이다. 베아트리체를 위해 시를 쓴 것으로 여겨지는 그의 작품은 대게 숙녀, 혹은 귀부인에게 바치는 반은 정신적이고, 반은 종교적인 것으로, 신분의 차이로 이루어질 수 없는 Courtly Love를 그 내용을 삼았다. 그러나, 이 이절의 소네트란 아직 형식이 다져지지 않은 것이었고, 이 후 소네트 형식의 정형화를 이룩한 사람은 페트라르카(Petraech)였다. 그는 8-6형(4-4-3-3)의 자신이 만든 시형에서 앞의 8행(Octave)에서 문제제기를 뒤의 6행(Sestet)에서 문제해결을 하는 정형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뒤 6행의 문제해결에서 셰익스피어의 소네트에서 보이는 논리적 반전은 보이질 않는다) 이렇듯 시의 정형화를 이룩한 그의 이름은 소네트를 말할 때 의례적으로 ‘페트라르카풍’이라고 말하게 되는 영광(?)을 얻었지만 이렇게 상투적인 수사가 붙을수 있다는 점은 그 만큼 소네트의 형식이 공식적이고 한정적이라는 것을 반증해 준다.
소네트가 영국에 들어온 것은 와이어트(Wyatt)에 의해서 인데, 그가 들여온 것은 페트라르카의 형식이었다. 이 후 영국적 소네의 특징인 4-4-4-2형태를 확립한 것은 서리 경(sir. surey)이었고, 스펜서(E. Spenser)와 시드니(P. Sidney)를 거쳐 셰익스피어에 와서 그만의 독특한 소네트 형식이 정립되었다.
3. 셰익스피어 소네트
셰익스피어 소네트는 총 154수로 되어있는데 이는 내용상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1-75번까지에서는 젊은이가 비록 아름답기는 하나, 시간의 파괴성에 의해서 상처받기 쉽다는 것과, 그의 아름다움은 그의 미모를 복제할 어린아이를 생산함으로써, 혹은 그 아름다움을 시인 스스로가 묘사함으로써 보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시인은 젊은이에게 결혼하여 자손을 낳아 자신을 영구화 함으로써 가장 ‘아름다운 피조물(fairest creature)’ 속에 있는 자신의 보물을 낭비하지 말라고 한다. 시인이 이러한 주제를 강조하는 이유는 소네트 전체에 나타나 있는 ‘시간이라는 파괴자’의 무정하고 파괴적인 행위 때문이다.
또한 셰익스피어는 이러한 시간의 파괴성에 대항하기 위해 후손뿐 아니라 시도 불멸과 영원성을 부여해 준다고 한다. 그는 더이상 젊은이에게 아이를 낳으라고 제촉하지 않으며, 젊은이의 시인에 대한 후원과 실제 미모와 묘사된 아름다움의 대조 등을 언급하고 있다.
76번에서 126에서는 경쟁시인들에 대한 질투심을 드러내고 있다. 작가는 스스로를 늘고, 가치없고, 소외된 인간으로 그리고 있으며, 이러한 그의 불행을 위로해 주는 사람을 젊은 귀족으로 그리고 있다. 이에 작가는 그러한 젊은 귀족과의 헤어짐을 아쉬워하고, 그가 없는 동안에는 시도 써지지가 않고, 봄의 아름다움도 젊은이의 모조품에 불과하다고 이야기한다.
이후 127번부터 중심 인물은 젊은이가 아니고 검은피부의 여인(Dark Lady)이다. 젊은이의 사랑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은 여인을 존경하지 않는다. 그래서 종종 그녀와 사랑에 빠진 것을 역겨워하기도 한다. 시인의 갈등은 Dark Lady와 젊은귀족의 정사로 인해 더욱 강화되는데 이러한 상황에 대한 작가의 생각은 144번 소네트에서 젊은이와 그녀를 선한천사와 악한 천사로 비유한 것에서 잘 나타난다.
셰익스피어 소네트의 가장 큰 특징은 형식, 주제면에서 기존의 전통적에서 벗어난 파격성에 있다.
먼저 형식적인 면에서 그의 소네트는 이전 서리 경이 확립한 4-4-4-2형과 abab, cdcd, efef, gg의 은율을 따르고 있다. 즉, 다시말해 4행으로 이루어진 3개의 quotrain과 2행의 couplet으로 이루어지는데 그의 시 형식의 독특한 면은 couplet에서 보이는 논리적 반적(logical development, counter-statement)에 있다. 앞의 12행에서 보이는 내용과 전혀다른 반전을 이 끝 2행에서 보여줌으로써 시의 내용을 보다 더 완곡하게 표현하였다. 메후드는 이에대해 “독자가 미처 눈치를 채기전에 번격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즉, 이런 마지막 두줄의 기능은 셰익스피어의 의도를 담아내는 효율적인 수단인 것이다.
한편, 주제면에서 셰익스피어 소네트의 파격성 또한 여러 비평가들에 의해서 논해진다. 본래 소네트라는 장르는 전통적으로 사랑시의 하나로 사랑하는 여인을 천상의 여인처럼 과장하여 쓰고 온갖 화려하고 지나친 수식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이 정형화 되어 있었다. 이로인해 전통 소네트에서 사랑이란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적이고 신비로운 것으로 비추어졌다. 그러나 셰익스피어는 이러한 기존의 묘사방법을 거부, 비판하고 현실에 바탕을 둔 사랑을 그리고 있다. 그의 소네트 중 가장 유명한 것의 하나인 130번을 보자.
그의 시의 등장하는 여인은 더 이상 금발의 파란눈, 하얀피부를 가지고, 사랑에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천상의 여자가 아니다. 그녀는 추녀의 전형으로 검은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남편이 있으면서도 다른 남성들에게 추파를 던지고 배신을 던지는 여인이다. 그러나, 위 130번 소네트에서 보듯 작가는 “어떤 거짓된 비유로 표현된 어떤 여인보다 더 사랑스럽다”고 함으로 기존의 소네트에서 보이는 소재와의 차별을 보여준다. 이는 페트라르카풍의 다른 소네트에 대한 풍자, parody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셰익스피어는 기존의 소네트에 대한 패러디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이전 작가 누구도 감히 수 없었던 소재를 자신의 소네트에 사용한다. 그는 젊은 귀족에 대한 사랑을 드러내기도 하고, 지나친 성적 농담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셰익스피어를 동성 연여자였으리라 예상하는 사람이 있을정도로 그의 시적 소재, 표현은 파격적이었는데, 이러한 그의 파격성은 135번 소네트에 이르러 정점에 이른다.
물론 이 시에서의 will은 의지의 조동사로 쓰여 작가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일 수 도 있으며, 작가 자신의 first name의 줄임말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대의 영어에서 will이 남성의 성기를 의미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 이 시는 지극히 성적인 내용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7.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50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