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르네상스
2. 르네상스의 시대적 상황
3. 르네상스의 예술
4. 르네상스 시대에 무용의 역사적 상황
5. 르네상스의 무용 - 발레
6.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의 특징 개관
2. 르네상스의 시대적 상황
3. 르네상스의 예술
4. 르네상스 시대에 무용의 역사적 상황
5. 르네상스의 무용 - 발레
6.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의 특징 개관
본문내용
계층이 단지 성직자에게 국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예술에 종교적 색채가 강하였으나, 르네상스 시대에는 개인적 예술 후원자(Art Patron)가 등장하게 된 것 또한 큰 특징이다. 더불어 시민계급이 상공업과 무역으로 성장하게 되어 종교에 종속되어 있던 예술에 대한 관심의 대중화가 이루어 졌다.
예술가의 위치 측면에서 보면, 중세시대의 예술가는 단순한 기술자의 의미를 가지고 일반 工人들과 마찬가지로 길드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작가의 개성이 표출될 수 없었고, 집단적 제약으로 인해 지위 또한 하찮은 신분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르네상스 시대에는 집단적 제약에서 해방되어 예술가의 지위가 상승하였고, 따라서 작가의 개성과 주장이 중시되었다. 또한 예술가로서의 긍지를 고집하게 되었다. 종교적 감각의 쇠퇴로 말미암아 작가 개인적 역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예술분야의 변화 측면에서 보면, 중세시대에는 집단적이고 공통적이며 협동적인 건축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르네상스 시기에는 개별적 성향이 큰 조각과 회화가 성행하게 되었으나 예술의 본질은 변하지 않고, 단지 사회적 조건과 표현수법 그리고 주제선택의 기준과 같은 속성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 속성의 변화의 예로 작품의 주제는 크리스트교를 그대로 간직하였으나, 그 표현방식만이 고전적 수법으로 전환되었다.
예술표현에 영향을 준 경향의 변화 측면에서 보면, 고전주의가 예술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었다는 것이다. 건축분야에서는 로마시대의 아치(Arch), 그리스의 三頭柱 양식이 부활하였고, 조각분야에서는 해부학적 정확성과 인간 육체미와의 정감을 표현하는 것을 양성화하였고, 회화분야에서는 가장 자연스러운 우아미를 가진 인간 육체를 자유롭고 솔직히 표현하는 고전적 사실주의가 대두되었다. 또한 고전주의는 예술의 형식과 소재에 있어서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었다.
예술 표현 대상의 변화 측면에서 보면, 중세의 성스럽고 엄격한 분위기의 대상 표현에서 평민적이고 민중적인 감정 표현에 노력하였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성모 마리아와 예수를 표현함에 있어서 평범한 시민의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의 창작과정상의 특징을 보면, 중세시대의 모범양식을 모방하는 획일적 표현에서 벗어나 예술가 자신만의 새로운 양식을 갖게 되었고, 작가 자신의 마음대로 창작 중간에 작품을 자유로이 변경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중세시대에는 일정한 본보기를 중단하지 말고 계속 추구해서 완성까지는 바꾸지 못하였으나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서 미술가는 제작의 주제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동시에 중간에서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미완성 작품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중세에서도 미완성은 있을 수 있었으나 그것은 외적 조건 즉 경제적 문제라든지 교회 또는 정치적 사정의 변화에서 오는 압력때문이었다. 이제는 작품의 미완성인채 그대로 놓아둔다면 그것은 오히려 작가의 내적조건 즉 심리적 자유, 외적 압력에 대한 심리적 반발 등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결정되었다.
참고문헌
인터넷 지식검색
서양무용자 - 서정자
예술가의 위치 측면에서 보면, 중세시대의 예술가는 단순한 기술자의 의미를 가지고 일반 工人들과 마찬가지로 길드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작가의 개성이 표출될 수 없었고, 집단적 제약으로 인해 지위 또한 하찮은 신분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르네상스 시대에는 집단적 제약에서 해방되어 예술가의 지위가 상승하였고, 따라서 작가의 개성과 주장이 중시되었다. 또한 예술가로서의 긍지를 고집하게 되었다. 종교적 감각의 쇠퇴로 말미암아 작가 개인적 역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예술분야의 변화 측면에서 보면, 중세시대에는 집단적이고 공통적이며 협동적인 건축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르네상스 시기에는 개별적 성향이 큰 조각과 회화가 성행하게 되었으나 예술의 본질은 변하지 않고, 단지 사회적 조건과 표현수법 그리고 주제선택의 기준과 같은 속성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 속성의 변화의 예로 작품의 주제는 크리스트교를 그대로 간직하였으나, 그 표현방식만이 고전적 수법으로 전환되었다.
예술표현에 영향을 준 경향의 변화 측면에서 보면, 고전주의가 예술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었다는 것이다. 건축분야에서는 로마시대의 아치(Arch), 그리스의 三頭柱 양식이 부활하였고, 조각분야에서는 해부학적 정확성과 인간 육체미와의 정감을 표현하는 것을 양성화하였고, 회화분야에서는 가장 자연스러운 우아미를 가진 인간 육체를 자유롭고 솔직히 표현하는 고전적 사실주의가 대두되었다. 또한 고전주의는 예술의 형식과 소재에 있어서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었다.
예술 표현 대상의 변화 측면에서 보면, 중세의 성스럽고 엄격한 분위기의 대상 표현에서 평민적이고 민중적인 감정 표현에 노력하였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성모 마리아와 예수를 표현함에 있어서 평범한 시민의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의 창작과정상의 특징을 보면, 중세시대의 모범양식을 모방하는 획일적 표현에서 벗어나 예술가 자신만의 새로운 양식을 갖게 되었고, 작가 자신의 마음대로 창작 중간에 작품을 자유로이 변경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중세시대에는 일정한 본보기를 중단하지 말고 계속 추구해서 완성까지는 바꾸지 못하였으나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서 미술가는 제작의 주제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동시에 중간에서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미완성 작품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중세에서도 미완성은 있을 수 있었으나 그것은 외적 조건 즉 경제적 문제라든지 교회 또는 정치적 사정의 변화에서 오는 압력때문이었다. 이제는 작품의 미완성인채 그대로 놓아둔다면 그것은 오히려 작가의 내적조건 즉 심리적 자유, 외적 압력에 대한 심리적 반발 등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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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무용자 - 서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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