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니메의 거장 미야자키하야오와 그의 작품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미야자키 하야오
1)그는 누구인가?
2)작품에 나타난 그의 가치관
3)주요작품과 수상경력

2. 작품분석
1)원령공주
2)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3)바람계곡의 나우시카

3. 외국인이 바라보는 그의 작품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인이 볼 때에 감독의 상상력으로 보이는 그것이 알고 보면 일본의 전통적 요소였던 것이다. 일본에서는 종이 인형에 좋지 않은 것들을 싫어 바다나 강에 띄워 보내는 것이 있다. 따라서 종이 인형이 물속에서 튀어 나왔던 것이다. 외국인이 볼 때 이것은 이질감이기 이전에 일본 특유의 문화이고 전통적 사상이다. 극장 판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니 만큼 외국의 관객들을 의식하지 않지는 않았을 테고, 이러한 장면들을 넣음으로써 조금이나 일본인들의 전통적 사상과 신앙을 알 수 있게 하는 감독의 예리한 면은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일본인들 고유의 전통적 사고가 미야자키 작품에 많이 들어 있는 경우에 긍정적으로는 신비함과 일본 특유의 문화를 알릴 수가 있지만 반면에 부정적으로는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질감을 유발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일본 문학이나 영화에 전반적으로 퍼져 있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호응을 얻지 못하거나 흥행에 실패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다.
4. 결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본 영화나 문학작품은 외국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일본 특유의 전통적 개념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미야자키의 작품도 그러하다. 단점도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이 점을 장점으로 보완시켜 발전해 나갔으면 한다. 예를 들자면 할리우드는 미국에 있는 거대한 영화 공장이다. 즉, 할리우드 영화는 미국에 위치해 있을 뿐 미국의 국적에 한하여 만들어지는 영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인지 미국 영화는 할리우드에 포함되어 있을 뿐 그 특유함을 찾기가 어렵다. 과거의 서부영화 정도가 그 예외일까 사람들은 단순히 생각하자면 할리우드 영화는 미국영화라고 생각하고 있을 정도이니 말이다. 세계가 글로벌화 되면서 이러한 경향으로 자국의 특수성을 띈 영화는 줄어들고 있는 듯하다. 외국에서 인기 있었던 흥행한 영화를 리메이크 하고 외국의 문학 작품을 자국에서 영화화 하는 것은 매우 흔해져 버린 일이다. 물론 이러한 세계적인 움직임에 부합하지 않는 것도 좋지 않지만 거기에 너무 따라가 버리면 자국 영화의 독특함이 사라져 버리고 말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일본 특유의 전통적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일본의 영화나 애니메이션은 일본 자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자국의 문화를 유지하고 영속하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은 그러한 특수성으로 일본 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크게 어필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두루 팬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단지, 이러한 특수한 일본의 전통적 개념을 살리되 너무 이질적이지 않게 작품을 만들어 간다면 그는 일본의 애니메이터가 아니라 세계적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가 될 것이라 믿는다.
5.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750836
미야자키 하야오론 키리도시 리사쿠 써드아이, 2003
노노의 홈페이지 http://ngnono.com.ne.kr
네이버 블로그 http://myhome.naver.com/yipsei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6.27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74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