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기에 앞서
1. 들어가며
2. 아방가르드의 토대들
1) 정신적 토대 : 반항과 창조 정신
2) 사회적(환경적) 토대 : 억압과 기회(사상과 기술 혁명)
3) 예술적 토대 : 예술 작품 자체가 갖는 아우라(Aura)(대중 혹은 시대에의 호소력)
4) 아방가르드의 윤곽
3. 나오며 : 오늘날 아방가르드의 길
1. 들어가며
2. 아방가르드의 토대들
1) 정신적 토대 : 반항과 창조 정신
2) 사회적(환경적) 토대 : 억압과 기회(사상과 기술 혁명)
3) 예술적 토대 : 예술 작품 자체가 갖는 아우라(Aura)(대중 혹은 시대에의 호소력)
4) 아방가르드의 윤곽
3. 나오며 : 오늘날 아방가르드의 길
본문내용
면에서 예술 작품이 갖는 사회적 영향력에 기반한 예술작품의 책임성 문제를 회피하는 결과를 야기한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즘에 있어서 이러한 책임의 문제는 상관할 바가 아니겠지만) 물론 이러한 책임성의 문제는 진정한 다원주의 시대가 실현되어 포스트모더니즘이 더욱 일반화 되어 기존의 모더니즘적 세계관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가 일어날 경우에는 (각 개인들이 이러한 영향력에 대해 스스로 감당가능하게 되어) 예술가들의 문제가 아닐지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현시대의 많은 이들이 여전히 모더니즘적 세계관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회적 토대들에 근거할 때 아방가르드는 여전히 자신의 역할을 지니고 있다. 그것이 토대에 의해 필연적으로 지닌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책임 또한 아방가르드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는 예술들을 대신해 져야하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이 저마다 방향성 없이 자신들만의 길을 추구하는 와중에도 여전히 모더니즘적 희망의 최전선에 위치한 아방가르드는 예술은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말을 대변하듯 우리가 사는 시대의 정체를 폭로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이 넘어선 모더니즘이 여전히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우리 세계에 발로 시켜야 할 것이다. 새로운 형태로서의 (혹은 형태의 포기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서의 이러한 아방가르드의 모습은 자신 스스로를 배반하는 꼴이 될 수도 있겠지만
) 모더니즘을 넘어서 새로이 발로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견제한다는 의미에서 새로운 것을 견제하고 전통적인 것을 고수하는 것과 같이 되므로.
동시에 이야말로 오늘날 아방가르드가 맡을 수 있는 진정한 역할일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토대들에 근거할 때 아방가르드는 여전히 자신의 역할을 지니고 있다. 그것이 토대에 의해 필연적으로 지닌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책임 또한 아방가르드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는 예술들을 대신해 져야하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이 저마다 방향성 없이 자신들만의 길을 추구하는 와중에도 여전히 모더니즘적 희망의 최전선에 위치한 아방가르드는 예술은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말을 대변하듯 우리가 사는 시대의 정체를 폭로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이 넘어선 모더니즘이 여전히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우리 세계에 발로 시켜야 할 것이다. 새로운 형태로서의 (혹은 형태의 포기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서의 이러한 아방가르드의 모습은 자신 스스로를 배반하는 꼴이 될 수도 있겠지만
) 모더니즘을 넘어서 새로이 발로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견제한다는 의미에서 새로운 것을 견제하고 전통적인 것을 고수하는 것과 같이 되므로.
동시에 이야말로 오늘날 아방가르드가 맡을 수 있는 진정한 역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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