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인상주의란?
Ⅱ. 인상주의 대두배경
Ⅲ. 인상주의 전개
Ⅳ. 인상주의의 특징
Ⅴ. 신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Ⅵ. 인상주의 쇠퇴
Ⅶ. 대표화가
<참고문헌>
Ⅱ. 인상주의 대두배경
Ⅲ. 인상주의 전개
Ⅳ. 인상주의의 특징
Ⅴ. 신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Ⅵ. 인상주의 쇠퇴
Ⅶ. 대표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었다. 1861년과 1862년의 에콜 데 보자르 입학에 실패하며 그 사이 고향과 파리 사이를 오가면 서도 그림의 길을 걷는다. 피사로영향으로 색채를 밝게 하고 구성도 강한 질서를 잡고 있다. 제1회 인상파전 에는 <목매다는 집><오베르 풍경>등을 출품했다. 제3회 인상파전을 고비로 차차 인상파를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구도와 형상을 단순화한 거친 터치로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자연은 구형·원통형·원추형에서 비롯되는 것이다”라고 견해를 밝힐 만큼, 자연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체로 집약하여 화면에 새로 구축해 나가는 자세로 일관했다. 즉 빛에 따른 것이 아니라 물체의 형체의 세계에 깊이 파고들었다. 후에 야수파와 입체파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근대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동기가 되었다.
8) 고갱
프랑스의 화가. 파리 출생. 고갱은 다른 예술가와 달리 고흐처럼, 예술 외적인 우회적 삶을 보낸 작가이다. 1876년 처음으로 살롱에 출품하여 피사로를 사귀게 된 것을 계기로 1880년 제5회 인상파전 후로는 멤버가 되었다. 82년 피사로의 소개로 세잔, 기요맹등과 친교를 맺어 화가가 될 결심을 굳혔다. 이듬해인 1883년 35세에 증권 거래점을 그만두고 그림에 전념하였다. 그러나 생활이 어려워 아내와 사이가 나빠졌으며 한때는 처가가 있는 코펜하겐에 갔으나 결국 처자식과 헤어져 파리로 되돌아왔다. 1886년 6월 도시생활에 지쳐 브르타뉴의 퐁타방으로 이사하였다. 거기에서 종래의 인상파풍 외광묘사를 버리고 차차 고갱 특유의 장식적인 화법을 지향하여 세뤼지에, 드니, 보나르 등, 후일 나비파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1887년 처음으로 남대서양의 마르티니크섬에 갔다가 이듬해 파리로 왔으며, 이어 고흐와 함께 남프랑스의 아를에서 살았다. 그러나 두 사람은 서로 타협할 수 없는 성격이어서 고흐가 귀를 자른 사건을 계기로 비극적인 작별로 끝났다. 그러나 생활은 여전히 어려웠고 문명세계에 대한 혐오감만 더하여 마침내 91년 남태평양의 타이티섬으로 떠났다.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타이티의 여인들>등은 만년의 작품들이다. 타이티 원주민의 건강한 인간성과 열대의 밝고 강렬한 색채가 그의 예술을 완성시켰다.
<참고문헌>
김미정, 2006, 서양미술사, 미진사
이수영 역, 2007, 인상주의, 예경
김석희 역, 2005, 인상주의, 한길아트
신방흔 역, 2006, 후기인상주의, 열화당
8) 고갱
프랑스의 화가. 파리 출생. 고갱은 다른 예술가와 달리 고흐처럼, 예술 외적인 우회적 삶을 보낸 작가이다. 1876년 처음으로 살롱에 출품하여 피사로를 사귀게 된 것을 계기로 1880년 제5회 인상파전 후로는 멤버가 되었다. 82년 피사로의 소개로 세잔, 기요맹등과 친교를 맺어 화가가 될 결심을 굳혔다. 이듬해인 1883년 35세에 증권 거래점을 그만두고 그림에 전념하였다. 그러나 생활이 어려워 아내와 사이가 나빠졌으며 한때는 처가가 있는 코펜하겐에 갔으나 결국 처자식과 헤어져 파리로 되돌아왔다. 1886년 6월 도시생활에 지쳐 브르타뉴의 퐁타방으로 이사하였다. 거기에서 종래의 인상파풍 외광묘사를 버리고 차차 고갱 특유의 장식적인 화법을 지향하여 세뤼지에, 드니, 보나르 등, 후일 나비파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1887년 처음으로 남대서양의 마르티니크섬에 갔다가 이듬해 파리로 왔으며, 이어 고흐와 함께 남프랑스의 아를에서 살았다. 그러나 두 사람은 서로 타협할 수 없는 성격이어서 고흐가 귀를 자른 사건을 계기로 비극적인 작별로 끝났다. 그러나 생활은 여전히 어려웠고 문명세계에 대한 혐오감만 더하여 마침내 91년 남태평양의 타이티섬으로 떠났다.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타이티의 여인들>등은 만년의 작품들이다. 타이티 원주민의 건강한 인간성과 열대의 밝고 강렬한 색채가 그의 예술을 완성시켰다.
<참고문헌>
김미정, 2006, 서양미술사, 미진사
이수영 역, 2007, 인상주의, 예경
김석희 역, 2005, 인상주의, 한길아트
신방흔 역, 2006, 후기인상주의, 열화당
추천자료
- 모네의 생애와 미술사적 배경-인상주의
- 미술사(인상주의)와 드가...
- 서양미술사..인상주의 작가들
- 후기인상주의
-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 [인상주의]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인상주의미술(인...
- [인상주의미술][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개념과 발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
-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대표적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
- [인상주의][후기인상파]인상주의미술(인상파) 의의,특징, 인상주의화가(인상파), 인상주의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