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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도원미디어 출판
동화나 신화를 보면 새 뿐만이 아니라 늑대나 사슴, 용등의 다양한 동물이 등장하여 나름대로의 작품 속에서 상징성을 가지는데 향나무의 새를 통한 애니미즘이 대체적으로 동화나 신화에 나타나는 것을 보면 주로 처절하거나 슬픈 비극적인 이야기가 새를 통해 전달하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슬프고 처절한 비극적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것 반면에 새를 통해 환생, 부활 불사와 연관해서 다루어져 설명할 수 있으며 또한 인과응보를 보여준다는 것을 앞의 몇몇 작품을 통해 살펴 볼 수 있었다. 향나무 작품에서 새는 비중 있는 존재로 동화의 중반부에 등장하여 모든 상황을 결정짓는데 그 과정에서 새의 여러 상징성을 살펴보면서 그만큼 새가 내포하고 있는 역할과 내면의 상징이 많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화나 신화를 보면 새 뿐만이 아니라 늑대나 사슴, 용등의 다양한 동물이 등장하여 나름대로의 작품 속에서 상징성을 가지는데 향나무의 새를 통한 애니미즘이 대체적으로 동화나 신화에 나타나는 것을 보면 주로 처절하거나 슬픈 비극적인 이야기가 새를 통해 전달하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슬프고 처절한 비극적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것 반면에 새를 통해 환생, 부활 불사와 연관해서 다루어져 설명할 수 있으며 또한 인과응보를 보여준다는 것을 앞의 몇몇 작품을 통해 살펴 볼 수 있었다. 향나무 작품에서 새는 비중 있는 존재로 동화의 중반부에 등장하여 모든 상황을 결정짓는데 그 과정에서 새의 여러 상징성을 살펴보면서 그만큼 새가 내포하고 있는 역할과 내면의 상징이 많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