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청소년인터넷중독][인터넷중독]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청소년인터넷중독과 예방교육 및 재활프로그램 분석(청소년유해매체물, 불법청소년유해정보 신고단속, 청소년인터넷중독 예방개입, 인터넷중독)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청소년인터넷중독][인터넷중독]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청소년인터넷중독과 예방교육 및 재활프로그램 분석(청소년유해매체물, 불법청소년유해정보 신고단속, 청소년인터넷중독 예방개입, 인터넷중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이용 확산과 그 이유

Ⅲ. 인터넷 사용과 인간심리

Ⅳ. 전기통신정보의 특성
1. 정보의 익명성
2. 정보의 복합매체성
3. 정보의 신속한 전파성
4. 정보의 수시적 변동성
5. 정보의 인적․지역적 무차별성
6. 정보에 대한 규범적․사회적 가치판단의 어려움

Ⅴ. 청소년 유해매체물과 불건전한 인격 형성의 상관관계

Ⅵ. 불법․청소년유해정보 신고 및 단속 동향 분석
1. 불법․청소년유해정보 신고 동향
2. 불법․유해정보 단속현황

Ⅶ. 컴퓨터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넷 중독

Ⅷ.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예방개입
1.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2. 인터넷 중독 재활프로그램(넷푸리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3) 인터넷 중독의 재활프로그램 전략
4)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재활프로그램 실제

Ⅸ. 결론

본문내용

장단점” “다른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4) 참여자 소감문
“나에게 이번 한 달은 즐거웠다. 집에 가기만 하면 컴퓨터를 키고 게임을 하던 나에게 여러 사람들과 즐겁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았다. 이곳에서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했다. 자기소개를 했을 때는 그냥 덤덤했다. 찰흙 만들기를 했을 때는 컴퓨터를 만들었는데 ○○이가 똑같이 만들어서 부시고 토마토를 만들었다. 못 만들어서 놀림을 받았다. 성격검사에서는 나도 깜짝 놀랐다. 몰랐던 나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월미도가 제일 기억에 남는다. 월미도에서 다친 상처가 아직도 남아있기는 하지만 너무나 재미있었다. 미래조각하기는 친구들의 꿈을 들을 수 있었고 자기 반성도 되는 시간이었다. 솔직히, 인터넷이나 컴퓨터 게임을 줄이는 것도 못했지만 조금이나마 낮에는 컴퓨터 할 시간을 줄인 것 같다. 이 시간을 오랫동안 기억할 것 같다. 그리고 다음에 이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또 할 것이고 컴퓨터와 인터넷 하는 시간을 줄여야겠다.
“처음에 올때는 어딘지 몰라 헤매던 나의 발걸음이 지금은 발이 자기혼자 여기(프로그램에) 온다. 여기와서 찰흙만들기, 성격검사, 네티넷, 퀴즈정글 등을 하면서 점점 아이들과 친해지고 익숙해져서 지금은 무척 친하다. ...선생님이 친절하고 잘해주셔서 컴퓨터를 줄이게 되었다. 실없이 웃고 있는 나...
“그동안 재미있는 일이 많이 일어나서 너무 웃겼다. 네티켓에 관한 것을 할 때는 가상에서도 예절이 필요하단 걸 알았고 퀴즈정글 때는 한영이가 너무 웃겼다.. 막 달렸던 한영이........ 성격검사에서는 나의 학습진도방법을 배웠고 월미도는 이 프로그램의 추억의 상징이다....프로그램을 마치며 많은 이익을 얻었다.
“지금까지 많은 프로그램을 마니 했지만 이 프로그램은 재미있었다. 특히... 친구들을 알게되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게되었다... 인터넷시간을 줄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간식시간도 재미있었고 꼴라쥬도 뜯어 부치며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고 퀴즈정글 때문에 인터넷을 더 잘 알 수 있었고.... 프로그램이 유익해서 많은 것을 배웠다. 많이 자연스러워졌고 컴퓨터하는 시간을 줄이고 선생님들께서도 편하게 대해주셔서 정말 재미있었다.
(5) 재활프로그램에 대한 제언
첫째, 방과후에 남아서 하는 프로그램이어서 시간이 제한되었고 참가자들도 자발적으로 참여는 하였지만 참가자들이 지쳐있고 힘든 시간대였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프로그램진행을 무리하지 않게 구성하였다. 예정된 프로그램들이 많았지만 프로그램의 진도보다는 1세션에 한 개의 프로그램을 심도있게 진행하고 간식시간을 가지면서 친목을 다지고 서로를 격려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이것이 자연스럽게 집단을 결속시키고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와 참여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차후에 학교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의 애로사항(시간적, 공간적 환경)을 미리 숙지하고 시간적 배려를 고려한 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효과성이 높아질 것이다.
둘째, 본 프로그램에서는 참가자들이 중학교 1학년이고 같은 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로 구성되었다는 점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있어 부정적인 역동이 없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구성원의 동질성이 중요하며 프로그램 역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컴퓨터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인터넷중독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요즘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들을 보면 대부분이 학업이나 일상생활에 크든, 작든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신의 에너지를 올바른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방향을 틀어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여가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컴퓨터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려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Ⅸ. 결론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은 양적·질적인 면에서 역동적으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터넷이 가진 잠재력은 실로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이 영향을 미치는 분야는 이제 정치, 사회, 문화, 교육 등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관련되는 거의 모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보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커지게 되는 지식정보사회를 맞이하여 이러한 흐름은 더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은 우리가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하였던 사이버 공간에서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능성을 제시하는 동시에,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사이버 공간이라는 장을 제어 할 수 있는 새로운 규범의 형성에 대한 과제 또한 던져주고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형성된 규범이나 질서 등은 기존의 현실공간에서 존재하던 것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새로운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파생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대응이 요청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 보급이 확산되면서 기대했던 순기능 이외에도 사이버공간에서의 익명성에 기반한 각종 반사회적 행위, 지적 재산권의 침해, 개인 정보의 누출 등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디지털이라는 특성상 사이버 공간상에서 유통되는 정보의 흐름은 매우 급속하고, 진위를 가리기 어려우며, 감가상각 없이 무한히 복제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소년들이 인터넷상에서 어떠한 의도 및 행태를 보이며 행위하고 있는지를 정보유통과 관련하여 파악해 봄으로써 현실적인 양상을 알아봄과 동시에 앞으로의 보다 발전적인 인터넷 문화가 어떻게 가능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미 오프라인에서의 사회화 과정을 거친 후에 사이버 문화를 영위하고 있는 기성세대와는 달리 우리의 청소년들은 세계 어느 곳보다 발달된 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사회화 과정 자체에 사이버 문화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때문에 사이버공간에서의 여러 가지 사회적 관계 및 행위들은 청소년들의 앞으로의 모습을 만들어 가는 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중요성을 갖게 되고, 이는 또한 정보 및 정보관련 인프라가 기반적 요소로 기능하게 될 미래 사회의 모습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7.11.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77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