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체와 문장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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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체와 문장 만들기

3. 특이문장 표현 몇가지

5. 맺는 말

본문내용

선포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문장에서 표현의 과장성은 쉽게 찾을 수 있는 일이다.
“인민군대의 타격력에는 한계가 없으며 그것을 피할 자리는 이 행성 우에 없다”
“......수령형상은 아직도 인류문학이 지녀보지 못한 새로운 형상세계이다.”
“일찍이 세계 사회계는 종자론을 창시하신 위한 김정일 동지의 업적을 두고 인간에게 불을 처음으로 가져다주었다는 신화적인 프로메테우스와도 대비할 수 없으리만큼 불멸할 공헌이라고 높이 칭송한 바 있다.”
4. 맺는 말
김일성은 해방 직후부터 말과 글쓰기에 관심을 많이 기울였다. 그것은 선전선동 때문이었다. 효과적인 선전선동을 휘하여 문장을 짧게 쓰고, 알기 쉽게 쓰는 것이 혁명적인 기풍을 세우는 일이라고 까지 말해 왔다. 그렇지만 북한의 문장을 보면 한 문장 자체는 짧아도 글 전체는 길고 난삽한 것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글을 풀어서 쓰는 경우와 화려한 수식어가 많아서 길어지는 경우도 본다. 동일 어휘의 반복 사용이나 중언부언을 많이 하여 장황한 글이 되어도 논리적이라고 믿고 목적의식적으로 압축을 거부하는 것으로도 비쳐진다. 그래서 표현은 강건체이고 화려체인데 장단은 만연체인 경우가 많다.
또한 논리적이어야 하는 사설문체도 문학작품처럼 주정토로가 된 형상적 문체가 되는 경우가 많다. 논리적 문장이나 서정적 문장이나 할 것 없이 ‘교시’나 ‘가르침’으로 말문을 다시 풀어나가야 하는 것이 문풍으로 자리 잡고 있는 한 문체의 화려함이나 강건함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참고자료-
[북한 문화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3
[북한문화의 이해], 자료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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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11.23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8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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