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 주요지도자의 생애와 사상
2.1. 교조 박중빈(소태산)
2.2. 정산
2.3. 숭산
2.4. 고산
2.1. 교조 박중빈(소태산)
2.2. 정산
2.3. 숭산
2.4. 고산
본문내용
대변지로 발행되었으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7호까지 발행하다가 중단되었다. 그의 나이 63세 때인 1976년에는 자신의 사상적 집대성이라고 할 수있는 “삼가정수(三家精隨)”를 저술하여 후진들의 경전 공부에 길잡이가 되게 하였다. 또한 이밖에도 “정전주해, 고경해설, 성리의 세계”등을 주석한바 있다. 1990년 1월 24일 열반하였다.
“삼가정수(三家精隨)”에서 그는 삼가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유교의 인에 바탕한 중도실천의 실학사상과 대자대비의 정신에 근원한 불교의 삼제일여 인과응보(三際一如 因果應報)로 발현되는 변불변의 도며 도교의 무위자연과 허무적멸의 도에 인공을 가하기 이전의 세계로 천명한 무량방편은 각각 다르다 할지라도 삼가의 동일한 근원을 밝혀, 다르면서도 같고 같으면서도 다른 면을 발견하여 수행상 참고가 되고...” 이렇게 고산은 유교의 특징을 중도실천의 실학사상으로, 불교는 인과응보로 발현되는 변불변으로, 도교는 인공을 가하기 이전의 세계로 파악한다. 참조; 차용준, 종교문화의 이해 제2권-한국종교문화편, 전주대학교 출판부, 2002, 410-412.
이처럼 그는 동양의 전통사상의 맥락에서 원불교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삼가정수(三家精隨)”에서 그는 삼가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유교의 인에 바탕한 중도실천의 실학사상과 대자대비의 정신에 근원한 불교의 삼제일여 인과응보(三際一如 因果應報)로 발현되는 변불변의 도며 도교의 무위자연과 허무적멸의 도에 인공을 가하기 이전의 세계로 천명한 무량방편은 각각 다르다 할지라도 삼가의 동일한 근원을 밝혀, 다르면서도 같고 같으면서도 다른 면을 발견하여 수행상 참고가 되고...” 이렇게 고산은 유교의 특징을 중도실천의 실학사상으로, 불교는 인과응보로 발현되는 변불변으로, 도교는 인공을 가하기 이전의 세계로 파악한다. 참조; 차용준, 종교문화의 이해 제2권-한국종교문화편, 전주대학교 출판부, 2002, 410-412.
이처럼 그는 동양의 전통사상의 맥락에서 원불교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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